$\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암기학습 증진을 위한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연구 - 간호 술기 학습 콘텐츠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 Content for Promoting Memory Learning -Nursing Education Learning Content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79 - 85  

서동희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  서은영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몰입도가 높고 실재감을 사용자에게 줄 수 있어 증강현실 기술은 아동 도서, 미술 체험전시와 같은 교육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암기학습이 필요한 간호 술기 교육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전문 교육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하도록 교육용 콘텐츠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실효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증강현실 카메라를 통해 증강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게임 형식으로 용이성과 몰입감을 높여 40개의 간호술기 순서와 준비물 게임으로 제작하였다. 완성도 있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베타버전의 FGI 설문을 거쳐 제작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술기 교육에서 다양한 미디어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증강현실이 전문교육 분야로의 적용 가능하다는 점, 이후에 개발되는 교육용 콘텐츠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isting augmented reality (AR) contents in education and to develop digital AR contents to promote the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kills education. AR contents has been widely used in education such as children's books, coloring, or exhibition expe...

주제어

참고문헌 (13)

  1. B. K. Kim. (2018). One person, one smartphone era. chosunbiz.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26/2018082602206.html 

  2. C. W. Lee. (2012). The Study on expandability of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based on smart med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18(4), 485-495. 

  3. Y. S. Lee & J. J. Son.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gital Teaching Material for 'Motions of the Moon' Unit. School Science Journal, 11(3), 314-329. DOI:10.15737/ssj.11.3.201710.314 

  4. H. Tankovska. (2020). Augmented reality (AR) and virtual reality (VR) market size worldwide from 2016 to 2020. Staticsta.com.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91181/global-augmented-virtual-reality-market-size/ 

  5. H. K. Cho & S. H. Kim. (2017). A Study Contents Design for Enhancing Engagement and Engagement of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3(4), 733-742. DOI:10.18208/ksdc.2017.23.4.733 

  6. U. Y. Lee. (2018).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Education Plan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4(1), 503-517. DOI:10.18208/ksdc.2018.24.1.503 

  7. J. H. Lee. (2018). Classification and Utilization of Mobile Augmented Reality Convenience Type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4(1), 531-541. DOI:10.18208/ksdc.2018.24.1.531 

  8. K. H. Park. (2018). Educational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Korea robotics society review, 15(4), 28-36. 

  9. H. I. Cho. (201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al Contents of Augmented Reality.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0. A. Chalimov. (2020).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the hottest edtech trend and how to apply it to your business. Trends. https://easternpeak.com/blog/augmented-reality-in-education-the-hottest-edtech-trend-and-how-to-apply-it-to-your-business/ 

  11. Y. M. Yoo & S. H. Cho. (2018). Design Plan for Digital Textbooks Applying Augmented Reality Image Recognition Technology -A Study on the Digital Textbooks for Middle School Science 1-.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6), 353-363. DOI:10.5392/JKCA.2018.18.06.353 

  12. D. H. Suh. (2017). A study on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developing smart-device educational content based on core nursing skills.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13. S. C. Ha. (2017). A Study on Pedagogy Researches in Serious Gam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7), 1259-1265. DOI:10.9728/dcs.2017.18.7.12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