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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 지도자 양성 필요성에 대한 고찰 -기관 및 자격증의 설립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nessesity for training an educator of popular music -Concentrating on the establishment of institution and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383 - 389  

조승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본 논문은 대중음악 전문 지도자 양성 필요성에 대한 논문으로 대중음악 전문 교육기관 및 실용음악교육 관련 자격증의 설립을 촉구하는 논문이다. 대중음악은 사람들에게 시선과 관심을 받고 있는 우리문화의 큰 축으로 자리 잡았으며, 장르도 점차적으로 다양화가 이루어져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디어에 등장하는 가수들은 퍼포먼스 위주의 보이, 걸 그룹들이 대부분이고 기량 면에서 다소 부족함이 있다. 필자는 이에 대한 원인을 대중음악 전문 지도자 양성체제의 결여에서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은 공교육의 부재로 인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공공교육시스템이 미흡하다. 또한 필드 위주로 인식되는 대중음악은 학문적 필요성의 인식이 부각되지 못해서 교육에 대한 필요성까지 감소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등교육기관 등에서의 전문지도자 양성체제의 결여로 지도자 육성에까지 큰 문제를 안고 있어서 총체적으로 문제점들이 반복되어 순환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에 대한 방법으로는 전문 교육기관의 확립과 자격증의 설립이 있다. 이러한 해결책의 실행은 현재 정체 단계에 머물러 있는 K-POP발전과 세계화에 더욱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대중음악계의 안정 및 이미지 격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고, 탄탄한 대중음악 역사 형성 등 수 많은 부분에 기여해서 전반적으로 대중음악계를 성장시킬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은 전문지도자 양성을 위한 기관 및 자격증의 설립을 실용음악전공자들 뿐만이 아니라 전 방위에 걸친 관련 음악 종사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교육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줌으로써 대중음악계의 발전을 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esses the necessity of popular music instructor training, and promotes the establishment of popular music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certification related to applied music education. Popular music has profound influence in popular culture, and is gradually diversifying. However, su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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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 교육학의 영역은 평가 영역 면에서 봤을 때 공통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이제 교과 내용학의 영역에서의 수정이 요구되어지는데, 본 논문에서는 세부적이기 보다는 포괄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 필자는 이러한 원인을 대중음악 전문지도자의 부재에서 찾고 문제를 분석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재를 극복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전문지도자 양성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모색하고 연구해 보았다.
  • 공교육의 부재로 인해 사교육 중심으로 돌아가며, 강사의 능력 평가에 어려움까지 겪고 있다. 때문에 필자는 실용음악교육 관련 자격증과 그에 따른 기관의 설립으로 대중음악교육의 기둥이 될 지도자를 양성과 체제 확립을 주장하고자 한다. 물론 기관이나 자격증에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에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하여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제작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취득해야 하는지, 기관의 설립 과정은 어떠한지 혹은 구성원은 어떤 기준에서 선정할 것인지 등에 대한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 본 연구를 계기로 많은 대중음악 종사자 및 지도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킴으로써 한시라도 그 시기를 앞당기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자격증의 경우 공공자격증화가 되는 것이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지만 현재 실정에 맞게 우선 민간 자격증부터 활성화시켜서 점차적으로 실효성을 발효시키고 자격증에 대한 인식의 개선을 통해서 교육에 대한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선 제외 시켜야 할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를 선정해 보았다. 그 결과 대위법, 음악형식론, 국악실기, 지휘, 장구반주법이 이에 해당되었다.
  • 필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시스템은 결국 ‘실용음악 대졸자’ 혹은 일부 ‘대학원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실용 음악분야를 직업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는 전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폭넓고 보편적인 지도자 양성과정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그렇게 해야지만 기관 자체의 신뢰도도 상승하고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 연구기관으로서의 수준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초기 설립 단계에서의 전문지도자 양성 과정의 참여도도 예상 수치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관의 설립은 그 영향도 상당할 것이다.
  • 셋째로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탄탄한 역사 형성의 초석을 마련할 것이다. 우리 대중음악사는 그 체계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을 만큼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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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로부터 주어지는 인식의 각인효과는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그런 현상들은 누구든지 원하고 노력하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미디어로부터 주어지는 인식의 각인효과는 자연스럽게 실용음악을 배우는 학생들의 증가를 가져왔다. 실제로 실용음악학원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을 기준으로 2173곳으로 집계되었으며, 이후 현재까지도 계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용음악 교육 분야의 발전은 현재 어떠한가? 실용음악 교육 분야는 아직까지도 미개척 분야로 인식되고 남아있다. 공교육의 부재로 인해 사교육 중심으로 돌아가며, 강사의 능력 평가에 어려움까지 겪고 있다.
실용음악의 전문지도자 양성체제의 결여는 어떤 결과를 낳고 있는가? 그리고 대학원 과정이 교수 및 강사들의 필수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교수법 관련 커리큘럼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글과 말로써 표현하기 어렵고 추상적인 음악이라는 학문의 특성상 타 분야와 비교해서 교수법 관련 수업이 필요하다고 여겨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환경은 필연적으로 지도자의 수준을 하락시키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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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H. Kim, Explosive increase of vocal academies - Because of fever to audition, Kukminilbo, 2012.09.16.19:53 

  2. Naver terms,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35318&cid466 62&categoryId46662 

  3. Naver search,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 tab_hty.top& wherenexearch&oqueryPopular Music&ieutf8&queryArts high school 2016.10.08. 

  4. Naver terms,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5594100 

  5. H. S. Lee, Approaching to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Sekwang music publishing company,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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