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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혼합 수업 경험
The Experience of Mixed Lectur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129 - 137  

서명희 (전주비전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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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대면-비대면 혼합방식 수업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이용하여 수행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 V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7명이며,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위하여 연구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서면 동의를 받고 실시하였다. 연구는 다수의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가 실시하였으며, 인터뷰의 모든 내용은 녹음하였고, 인터뷰 후에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가 직접 전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내용분석으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대면-비대면 혼합강의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으로, 5개의 영역, 10개의 범주, 2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1영역 '혼합강의'는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2영역 '과제'에서는 '불안과 불만이 쌓임', '언택트 조원과 온택트하기'라는 범주가, 3영역 '시험'에서는 '잃어버린 공부패턴', '도움의 끈' 범주가 도출되었다. 4영역 '동기'는 '외적 동기', '내적 동기' 범주가 도출되었고, 5영역 '개선점'에서는 '운영의 묘', '스스로 체질개선'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로 도출된 각 영역의 내용들은 추후 대면-비대면 혼합강의 설계 시에 기본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conducted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to examine the mixed offline and online education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context of Covid-19.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7 students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J City V University, and foc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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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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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면-비대면 혼합형 수업방식을 적용받은 학생들의 경험을 FGI로 수행한 질적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일개 간호학과 학생들의 경험을 연구한 것으로 본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혼합형 수업 경험을 이해하기 위하여 FGI를 시도한 질적 연구이다. 본 FGI를 통하여 얻어진 질적 자료결과를 토대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앞으로 혼합형 수업 형태를 활용하고자 할 때 운영 사례로서 참고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 결과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구에서는 매주 대면-비대면 순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혼란이 가중되었다는 학생들의 진술을 종합해 볼 때, 2주 또는 4주 주기로 대면 비대면을 순환 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의 의견으로 과목 내 중요한 내용을 대면으로 듣는 학생과 비대면으로 듣게 되는 학생들 간의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과제도 남아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학생들의 대면-비대면 혼합형 수업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FGI를 이용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연구결과로 도출된 혼합수업방식의 장·단점, 개선점을 파악하고, 향후 좀 더 효율적인 혼합형 수업 운영 방법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 연구의 자료는 연구가 종료되고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된 후 모두 파기함을 설명하였다. 이로써 대상자를 윤리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 지금도 처음 경험하는 상황에 놓인 우리는 2020년도 2학기 시점에서 시도된 혼합형 수업을 제공받은 학생들의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듣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면-비대면이라는 혼합수업방식으로 학업하였던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Focus Group Interview(이하 FGI) 방법을 통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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