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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8 no.4, 2012년, pp.170 - 176
유소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이자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부)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in neonatal emergency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to obtain preliminary information to develop a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on neonatal emergency care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Structured 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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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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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는 지식과 이론, 임상 실습 교육을 통하여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많은 교육자들은 간호학과 학생이 졸업 후 다양한 현장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에서 이론과 실기의 조화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Kang, Lee, Chang, Lee, & Lee, 2005). 하지만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실습에 나가서 활력징후 측정, 검사 보조, 시트 교환 등 간단한 업무만 수행하고, 많은 부분은 관찰이나 설명위주로 실습 교육을 받는 실정이며(Lee, Cho, Yang, Roh, & Lee, 2009), 대학에서는 실습지 배정과 임상실습 지도교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가 숙련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과 학생의 임상 실습 기회는 점차 줄어들고, 실습지에서도 단순 업무와 관찰 위주의 실습을 주로 시행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부족한 임상실습으로 인한 문제점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신생아 중환자실은 경영상의 어려움이나, 출생률의 감소로 인해 폐쇄되고 있는 기관이 많아, 대학마다 실습지 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신생아 중환자실은 부모가 아닌 간호사에 의해 양육과 간호가 이루어지므로, 숙련된 간호사가 반드시 필요한 부서이다. 대학에서 한정된 임상 실습을 경험한 신규 간호사들의 수행능력과 적응, 이직과 관련된 문제가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으므로 축소되는 신생아 중환자실 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의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
임상 실습을 경험하지 못하고 신규간호사가 되었을 경우 어떤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가? | 이처럼 임상 실습을 경험하지 못하고 신규간호사가 되었을 경우 갑작스런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선행연구에서도 신규간호사의 실기능력과 적응력이 부족함을 보고하고 있는 실정이다(Jho, 2010). 특히 신생아의 경우 상태와 예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사전에 이러한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연습을 해야 촉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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