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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633 - 643  

노윤구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영숙 (거제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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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 목적은 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3개 간호대학의 212명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료는 2015년 12월동안 자가기입식 질문지로 수집되었다.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서술 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acute{e}}$ test, Pearson correlations과 multiple regression을 하였다. 시험불안의 평균은 2.84(${\pm}0.53$)로 중간 정도였으며,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평균은 각각 3.50(${\pm}0.54$)과 3.72(${\pm}0.48$)로 중간이상이었다. 시험불안은 자기효능감(r=-.32, p<.001), 사회적지지(r=-.27, p<.001), 친구지지(r=-.21, p=.002), 가족지지(r=-.25, p<.001), 교수지지(r=-.14, p=.038)와 부적상관을 보였다. 자기효능감, 가족지지, 성별은 시험불안을 13%설명하였다. 이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가족지지를 높이는 것은 시험불안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임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A convenience sample of 212 nursing students was obtained from three nursing colleges.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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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졸업반 학생들의 내적특성인 자기효능감과 외적 환경인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가족지지는 시험불안에 영향을 주어 자기효능감이 높고 가족지 지가 높을수록 시험불안을 낮추었다.
  • 본 연구는 간호사 국가고시를 준비 중인 간호대학 졸업반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상자들의 시험불안의 평균은 2.
  • 본 연구는 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내적 특성인 자기효능감과 외적 환경으로서의 사회적 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어려운 과제나 목표를 잘 해 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을 나타내는 내적 특성이며 가족지지는 사회적지지의 한 요소로서 개인에게 긍정적인 인정과 지지를 주는 중요한 환경요소로서 시험불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가고시를 앞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시험불안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간호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시험불안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국가고시 준비 기간에 있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구의 결과를 간호대학생의 국가고시 시험불안을 극복하는 방안을 찾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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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불안이란? 불안의 한 형태인 시험불안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종류의 신체적 또는 행동적 반응으로, 적정 수준의 시험불안은 긴장감과 각성을 유지 하여 학습과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도한 시험불안은 학습을 저해하거나 과업수행에 역효과를 낸다[6].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의 상관성은? 또한 자기효능감은 실업자들의 구직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져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11]. 자기효능감은 시험불안과 음의 상관관계이며[12][13],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시험불안이 낮았으므로[14],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은 시험불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불안의 감소와 관련된 이론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 이론 중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불안의 감소와 관련된 이론 중 하나가 자기효능감 이론이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과제나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잘 조직하고 이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그 사람이 특정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거나 간에 그가 주어진 것을 할수 있다는 판단과 관련된 것이다. 즉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나 영역에 대한 자기의 능력과 관련된 개념이 라고 할 수 있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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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이인숙, "라벤더 향이 국가시험을 앞둔 간호과 학생들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0권, 제1호, pp.87-94, 2006. 

  2. 이미현, 박미숙,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863-872, 2014. 

  3. 최승혜, 이해영,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808-816, 2013. 

  4. 조수철,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권, 제1호, pp.3-10, 1991. 

  5. 이종화, 김희영, "자아존중감, 가족의 지지 및 지각된 건강상태가 성인수험생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74-180, 2007. 

  6. 조수철, 정 영, 홍강의, 신민섭, 성영훈, "시험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2권, pp.225-236, 2001. 

  7. KEDI, "'14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발표," 한국교육개발원 보도자료, 2015.12.16. Retrieved February 5, 2016, from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b site : https://www.kedi.re.kr/khome/main/announce/selectBroadAnnounceForm.do?selectTp0&article_sq_no30069&board_sq_no3¤tPage0&doc_use_ynN 

  8. 이선혜, 김진경, "간호대학생의 국가고시 관련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77-185, 2010. 

  9.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77. 

  10. A. Bandura,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4, No.3, pp.359-373, 1986. 

  11. R. D. Caplan, A. D. Vinokur, R. H. Price & Ryn, and M. Van, "Job seeking, reemployment, and mental health: a randomized field experiment in coping with job lo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4, No.5, pp.759-769, 1989. 

  12. 박혜랑, 상태-특성불안, 자기효능감, 행동억제체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3. 송영숙, 강희영, 최은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 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과학회 창립 40 주년 나이팅게일 서거 100 주년 기념 학술대회, p.222, 2010. 

  14. 전화선, 여고생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시험불안의 관계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5. 한미현, 유안진,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73-188, 1996. 

  16. 양윤경, 한금선, 배문혜, 양승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제22권, 제1호, pp.23-33, 2014. 

  17. 박정희, 박정미, "2010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제31권, 제6호, pp.125-134, 2010. 

  18. 정종희, 정현희, 이귀숙, "부모의 성취압력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6권, 제3호, pp.377-393, 2009. 

  19. T. Brewer, "Test-taking anxiety among nursing &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Vol.40, No.11, pp.22-29, 2002. 

  20. 김영희, "간호대학생들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4호, pp.2003-2014, 2011. 

  21.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22. 김선희, 쪽방거주자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3. Y. M. Lee, R. Schwarzer, and M. Jerusalem, "Korean adaptation of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1994. Retrieved October 2, 2015. from http://web.fu-berlin.de/gesund/publicat/ehps_cd/health/korea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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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김이례, 사회적 지지와 고등학생의 학업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6. 김영선, 김영희, "뇌 호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51-261, 2009. 

  27. 박현숙, 배영주,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 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621-631, 2002. 

  28.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29. 박병기, 임신일, "시험불안 관련변인의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pp.875-894, 2010. 

  30. 이영식, 성종호, 손인기, "청소년의 시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환경적 요인,"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1권, 제1호, pp.16-26, 2000. 

  31. 조영미,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 및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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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염시창, 박현주, "일반계 여고생의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시험불안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2권, 제1호, pp.19-3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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