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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633 - 643
노윤구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영숙 (거제대학 간호학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est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A convenience sample of 212 nursing students was obtained from three nursing colleges.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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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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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이란? | 불안의 한 형태인 시험불안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종류의 신체적 또는 행동적 반응으로, 적정 수준의 시험불안은 긴장감과 각성을 유지 하여 학습과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도한 시험불안은 학습을 저해하거나 과업수행에 역효과를 낸다[6]. | |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의 상관성은? | 또한 자기효능감은 실업자들의 구직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져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11]. 자기효능감은 시험불안과 음의 상관관계이며[12][13],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시험불안이 낮았으므로[14],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은 시험불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
불안의 감소와 관련된 이론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 이론 중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불안의 감소와 관련된 이론 중 하나가 자기효능감 이론이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과제나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잘 조직하고 이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그 사람이 특정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거나 간에 그가 주어진 것을 할수 있다는 판단과 관련된 것이다. 즉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나 영역에 대한 자기의 능력과 관련된 개념이 라고 할 수 있다[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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