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비대면 영어 수업의 방향 탐색
Exploiting Directions in On-line Non-face-to-face English Class Using Z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284 - 290  

김혜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비대면 영어 수업의 효율성을 파악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확장 가능성과 온라인 비대면 영어 수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해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교육학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줌을 활용한 온라인 비대면 영어 독해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이것이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그 이유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비대면 영어 수업은 학습자들의 독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온라인 비대면 독해 수업에 대체로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여 주었고 만족하는 이유로는 체계적인 수업 진행 및 수업의 질, 학습의 효율성 등을 제시하였다. 교수자들은 온라인 비대면 독해 수업의 확장 가능성을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방안을 미리 대비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자들은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활동을 제시하고 세세한 내용 설명과 빠르면서도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업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iciency of online non-face-to-face English classes to propose possibilities for expanding these types of classes in a sustainable way even in the post-COVID era. Moreover, the study suggests pedagogical implications for the directions that should be further explo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연구는코로나19사태에따라빠른속도로변화를거듭해가고있는대학교육의한복판에서온라인 비대면수업의효율성을고찰하고이를통해지속적이 고효율적인온라인비대면수업의나아갈길을고찰해 보고자하였다.이를위해2020년2학기에진행된온라 인비대면영어독해수업사례를제시하고이에대한 학습자들의반응을분석하였다.
  • 본연구는효율적인온라인비대면영어독해수업의방향성을탐색하고그것의효율성을파악하기위한 것이므로본수업모델로수업이이루어졌을경우이것 이실질적인학습에도움이되는지를파악하고자하였 .이를위해두번의테스트와설문조사를실시하였 다.
  • 본연구가한학기에진행된하나의반을대상으로하였다는점에서연구의한계 점이있지만포스트코로나시대를대비해지속가능한 온라인수업의확장을위해그효율성을탐색했다는점 에서학문적의의가있다하겠다.본연구의분석을바 탕으로온라인수업을계획하는교수자들을위해몇가 지제언을제시하고자한다.
  • 설문조사는수업14주차에실시되었고5점 척도객관식문형과학습자들의의견을묻는개방형문 형으로 구성되었다. 설문 조사를 통해 온라인 비대면영어독해수업에대한학습자들의만족도와그에대한 이유, 줌수업의진행방식에대한만족도와그에대한이유등을조사하고이를통해온라인영어독해수업 에대한학습자들의의견을분석하고자한다.
  • 급격하면서도 온전한 전환의시대에온라인비대면수업의효율성을고찰하여온라 인비대면수업의확장성을고찰할필요가있다.이를 위해본연구에서는하나의수업사례로서2020년도2 학기교양과목을중심으로진행된온라인비대면영어 독해수업의절차와진행방식을제시하고이에대한 학습자들의반응을분석함으로써온라인비대면수업 의앞으로나아갈길을논의해보고자한다.
  • 코로나사태의장기화로인해본연구는전면온라인비대면수업으로진행되었다.이에따라실시간줌 을활용한영어독해수업의절차를소개하고자한다. 온라인비대면영어독해수업은총세단계, 수업 전 단계, 수업독해단계, 수업후단계로구성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ang Mi, Kim.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6, pp. 1,091-1,100, 2020. DOI : 10.9728/dcs.2020.21.6.1091 

  2. Dong Ju, Oh and Hong Sub, Hwang. Changes in perceptions, behaviors, values, and attitudes of education caused by COVID-19. Social Education, Vol. 59, No. 3, pp. 223-250, 2020. DOI : 10.37561/sse.2020.09.59.3.223 

  3. Jungsun, Choi, Meekyung, Kwon, and Eunkyung, Choi. A Study on the Instructor Perceptions and Satisfaction levels of Real-time Online Classes: Focusing on the case of Korean language program at D University. Journal of Dong-ak Language and Literature, Vol. 81, pp. 135-168, 2020. DOI : 10.25150/dongak.2020..81.005 

  4. DongJu, Lee and Misook, Kim.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3, No. 3, pp. 359-377. 2020. 

  5. Jaeho, Oh. The future of Covid 19, from the age of teaching to the age of learning, Issue & Analysis, Vol. 421, pp. 1-25, 2020. 

  6. HyeJa, Park.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directions of online classes in the non-face-to-face era, KISO Journal, Vol. 40, p . 35-38, 2020. 

  7. Ransook, Kang. The adapted learning for an untact educational environment: A case study of the Creativity Development course. Culture and Convergence, Vol. 42, No. 10, pp. 253-281, 2020. 

  8. Hye-Jeong, Kim. The efficacy of online lectures in university and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for EFL learners. JCCT, Vol. 6, No. 3, pp. 225-231, 2020. https://doi.org/10.17703/JCCT.2020.6.3.225 

  9. Hye-Jeong, Kim. Using animation for effective grammar-focused learning: With reference to a situation-based approach using context. STEM Journal, Vol. 19, No. 1, pp. 21-41, 2018. doi: 10.16875/stem.2018.19.212 

  10. In-Sook, Ahn. A study of the effect of English animation movies on students' listening ability in English lesson in elementary school. STEM Journal, Vol. 6, No. 1, pp. 71-93, 2005. 

  11. Sook-Hyun, Lee and Mun-Koo, Kang. A study on the role of culture in the animation, Zootopia: Based on pop-culture references and Easter eggs. STEM Journal, Vol. 20, No. 3, pp. 71-90, 2019. doi: 10.16875/stem.2019.20.3.71 7 

  12. Garrison, D. R. E-learning in the 21st century: A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for research and practice. Routledge, 2017. 

  13. Grgurovic, M., Chapelle, C. A., and Shelly, M. C. A meta-analysis of effectiveness studies on computer technology-supported language learning. ReCALL, Vol. 25, No. 2, pp. 165-198, 2013. DOI: https://doi.org/10.1017/S0958344013000013 

  14. Xiaojing, L., Shijuan, L., and Seung-hee, L. Cultural differences in online learning: International student perception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3, No. 3, pp. 177-18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