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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의 키즈 콘텐츠 제작을 위한 관찰 조작형 모델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bservation Manipulation Model for Creating Kids Contents Based o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3, 2021년, pp.339 - 345  

오암석 (Departmen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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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발달하면서 교육에 AI, AR/VR등의 신기술을 결합한 에듀테크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1가구 1자녀 가정이 늘면서 자녀에 대한 투자가 집중됨에 따라 매년 출산율이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키즈 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그러나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에듀테크 시장의 콘텐츠 공급은 더딘 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AR 기술을 이용하여 편의성, 실용성, 효율성을 갖춘 AR 키즈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원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 어휘 학습 지원용 AR 콘텐츠는 단순히 보고 듣는 것이 끝이 아니라, 콘텐츠를 직접 조작해볼 수 있는 관찰 조작형 모델이라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아동의 단어학습에 도움을 준다. 본 논문은 본격적인 언어발달이 나타나는 생후 15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online education due to COVID-19, the EduTech market, which combines new technologies such as AI and AR/VR in education is rapidly growing. In addition, the children's industry is steadily growing despite the decreasing birth rate every year as more and more families with on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1)

  1. K. M. An and A. Seo, "Exploring of Priority the Edu-tech Content Development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an application of AHP method," The e-Business Studies, vol. 20, no. 7, pp. 233-260, Dec. 2019. DOI: https://doi.org/10.20462/TeBS.2019.12.20.7.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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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J. Kim, J. Chun, and H. J. Kim, "Augmented Reality Based Edutainment Content Design about Endangered Animal,"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1, pp. 43-53, Jan. 2020. DOI: https://doi.org/10.9728/dcs.2020.21.1.43. 

  9. S. Y. Lim, "Linear Interpolation Transition of Character Animation for Immediate 3D Response to User 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1, no. 1, pp. 15-20, Mar. 2015. DOI: http://doi.org/10.5392/IJoC.2015.11.1.015. 

  10. J. S. Kim, "A Study on the Change of Education System with the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8, no. 3, pp. 145-150, 2019. DOI: https://doi.org/10.7236/IJASC.2019.8.3.145. 

  11. R. Shinde, M. Choe, and S. H. Lee, "Error Recovery Script of Immunity Debugger for C# .NET Applications," Korean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 15, no. 6, pp. 1438-1448, 2019. DOI: https://doi.org/10.3745/JIPS.04.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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