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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 개발
Development of Remote Usability Evaluation Guidelines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121 - 130  

정태원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하광수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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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산업 분야의 서비스 개발 경쟁 심화로 인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완성도 높은 서비스 제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서비스 완성도와 효용에 대한 검증 방법으로 사용성 평가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일반적 사용성 평가 방법은 획일적인 구성으로 인해 다양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가 평가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할 새로운 평가 방법의 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참여하는 사용성 평가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성을 정의하고, 평가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원격 사용성 평가 구성 및 진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설계한 사용성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의 효용을 검증하고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이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설계를 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d competition in service development in various industrial sector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producing high-quality services that provide a positive user experience. Although usability evaluation is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thod of verification of high quality service and utility,...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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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이 참여하는 사용성 평가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직접 대면이 어려운 상황의 사용성 평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사용성 평가 방식을 탈피한 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사용성 평가 실험을 통해 제안한 가이드라인의 효용을 검증하여 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 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용성 평가의 한계점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평가 방법의 가이드라인 개발 및 제안을 위해 수행되었다. 많은 기업과 연구실 등 서비스 개발 기관에서 개발한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성 평가를 수행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참여하는 사용성 평가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직접 대면이 어려운 상황의 사용성 평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사용성 평가 방식을 탈피한 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사용성 평가 실험을 통해 제안한 가이드라인의 효용을 검증하여 아동 대상 원격 사용성 평가 가이드라인 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 하지만 두 가지 평가법을 포함한 일반적인 사용성 평가에서는 성별, 연령, 국적, 성장 환경, 경험 문화 등에 따른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세부적인 평가법이 따로 마련되지 않아 평가 수행 시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평가 참여자의 특성 중 연령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아동 연령의 특성을 고려해 효율적인 평가 환경 구성이 가능하도록 원격 사용성 평가 방법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평가법을 설계하였으며, 모더레이터 또한 아동과 유대관계가 깊은 인물로 설정하여 아동의 평가 수행 집중도 및 평가 결과의 정확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평가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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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정태원, 윤소연, 남유선, 성다인, 윤예진, 이민호, 송사광, 하광수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평가 기준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99-110, 2020. 

  2. 신동희,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3. Jakob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1994. 

  4. 오진아, 이소연, "아동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와 내담아동과의 정서적 유대의 관계에서 진정성의 조절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제15권, 제1호, pp.37-54, 2020. 

  5. 하광수, "디지털과 아날로그 콘텐츠 융합을 통한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51-59, 2020. 

  6. 김승환, 정득영, "ICT 융합 기반의 비대면 헬스케어 기술 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제37권, 제9호, pp.77-84, 2020. 

  7. 이상화, "웹상에서 프로토타입의 사용성 평가 콘텐츠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권, 제1호, pp.100-108, 2001. 

  8. 정상훈, 이건표, "소형 정보기기를 위한 원격 사용성 평가 도구 개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1511-1516, 2004. 

  9. 오기태, 이건표, "웹 사이트 원격 사용성 테스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제17권, 제3호, pp.147-156, 2004. 

  10. https://www.uxmatters.com/mt/archives/2014/04/remote-usability-testing-thinking-outside-the-lab.php, 2020.9.26 

  11. https://www.nngroup.com/articles/remote-usability-tests/, 202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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