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채식 밀키트 개발을 위한 소비자 인식 및 중요도-수행도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the Vegetarian Meal-Kit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3, 2021년, pp.324 - 335  

이유나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장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영우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윤솔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가 주된 트렌드 키워드로 대두되면서 집밥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가정 내 취식이 편한 간편식, 특히 밀키트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국내에서도 채식 인구는 빠르게 증가되고 있으나 현재 국내 채식 시장은 활성화되지 않았고 채식인들의 경우 채식 식당과 메뉴 다양성의 한계로 식당 이용보다 대부분 직접 조리하거나 간편식을 혼합하여 사용 중이다. 확대되는 밀키트 시장과 채식 인구로 인해 간편식으로 채식 밀키트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중요도-수행도를 파악하고자 밀키트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대상자들은 밀키트에 대한 경험이 확대되면서 밀키트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긍정적 인식과 채식 밀키트에 대한 판매 필요성은 채식 밀키트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채식 밀키트 개발의 방향과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연구 결과는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채식 및 밀키트 시장의 상품 개발 및 시장 확대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VID pandemic has been prolonged, 'Contact-free' has emerged as a major trend keyword. Naturally, most people don't go out and eat at home. As a result, sales of products that can easily cooked such as 'meal-kits' have increased remarkably. Although the number of vegetarians is increasing ra...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8)

  1. 유니나, 채식주의자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2. https://ivu.org/, 2020.10.04. 

  3.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18040100072#cb, 2020.10.04. 

  4.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04/2019090401066.html, 2020.10.04. 

  5.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8125, 2020.10.04. 

  6.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20/08/20200825404654.html, 2020.10.04. 

  7. 식품산업통계정보FIS, 식품시장동향(간편식), https://www.atfis.or.kr, 2020.10.04. 

  8. 식품산업통계정보FIS, 식품시장동향(즉석조리식품), https://www.atfis.or.kr, 2020.10.04. 

  9. 오윤하, 밀키트 선택속성이 편의지향성과 밀키트 이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생산 이론 적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0. 신승호, "식생활 트렌드로 알아본 Meal-Kit 시장 진입사례,"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67-86, 2018. 

  11.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간편식시장), 2019. 

  12.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국 가정간편식 시장현황, 2017. 

  13.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0/06/10/HelloFresh-expands-into-Denmark-as-analysts-predict-sticky-but-niche-post-Covid-meal-kit-demand, 2020.10.04. 

  14. http://www.kati.net/, 농식품수출정보, 2017. 

  15.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b1%84%ec%8b%9d-%eb%ac%b4%ec%a1%b0%ea%b1%b4-%ec%98%b3%ec%9d%80-%ea%b2%83%ec%9d%bc%ea%b9%8c/, 2020.10.04. 

  16. 오윤하, 밀키트 선택속성이 편의지향성과 밀키트 이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생산 이론 적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7. 윤정빈, 밀키트(Meal kit) 가정식 대용식(HMR) 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비교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18. 양유영, 권용석, 박영희, 윤영, "밀키트(Meal-Kit) 제품의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29권, 제6호, pp.519-528, 2020. 

  19. John A. Martill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Developing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77-80, 1977. 

  20. John E. Swan,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Vol.40, No.2, pp.25-34, 1976. 

  21. 정현채, 김찬우, "밀키트(Meal Kit)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6호, pp.381-391, 2020. 

  22. The외식, 2019 외식 트렌드 조사, https://www.atfis.or.kr, 2020.10.09. 

  23. 차복경, "채식인과 비채식의 식습관, 식품군별 섭취빈도와 심혈관 질환관련인자와의 관련성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0권, 제1호, pp.183-192, 2001. 

  24. 오왕규, 임지현, 홍주연, "RTC형 밀키트(Meal Kit) 가정식 대체식품(HMR)의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 한국식품영양학회, 제25권, 제11호, pp.69-81, 2019. 

  25. R. Heard Brent, "Comparison of life cycle environmental impacts from meal kits and grocery store meals," Resources, Conservation & Recycling, Vol.147, pp.189-200, 2019. 

  26. 윤정빈, 밀키트(Meal kit) 가정식 대용식(HMR) 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비교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27. 박민희, 권만우, 나건, "RTP(Ready to Prepare) 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밀키트(Meal kit)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548-557, 2019. 

  28. C. J. Moores, L. K. Bell, M. J. Buckingham, and K. M. Dickinson, "Are meal kits health promoting? Nutritional analysis of meals from an Australian meal kit service,"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