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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gnition Type of Message Expressed on Fashion -Focusing on 20's Wome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4, 2021년, pp.149 - 159  

Cha, Su-Joung (Dept. of Fashion & Cloth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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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자가 적용된 의복 및 패션제품을 많이 착용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의복에 표현된 메시지에 대한 인식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0대 여성이 패션에 표현된 문자를 어떻게 유형화하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유형별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Q 방법론으로 진행되었으며, 분석에는 QUANL pc program을 활용하였다. 제1유형은 문자는 하나의 디자인 요소이고 패션이라고 생각하고 의복에 표현된 문자가 이미지로 인식되었다. 제2유형은 의복에 표현된 문자가 메시지로 인식되며, 문자가 사회적 메시지와 시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제3유형은 문자가 캐주얼 의상에 접목되는 것을 선호하고 문자의 조형성을 중요시하였다. 제4유형은 문자가 브랜드를 나타내 주는 것을 선호하고 보이는 위치에 크게 배치되는 것을 좋아하였다. 향후 다양한 연령층과 성별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와 글자체, 컬러, 문장의 길이 등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nted to analyze the types of recognition of messages expressed in clothing for women in their 20s who wear a lot of clothing and fashion products with text. It was intended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production of typography clothing and fashion products by considering the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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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0대 여성이 패션에 표현된 문자를 어떻게 유형화하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유형별 특성을 고찰하여 타이포그래피 의복 및 패션 제품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문자가 적용된 의복 및 패션제품을 많이 착용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의복 및 패션제품에 표현된 메시지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또, 가장 동의하는 항목과 가장 동의하지 않는 항목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20대 여성이 패션에 표현된 문자의 유형화 방법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유형에 따른 특성을 고찰하여 타이포그래피 의복 및 패션 소품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또, 가장 동의하는 항목과 가장 동의하지 않는 항목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20대 여성이 패션에 표현된 문자의 유형화 방법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유형에 따른 특성을 고찰하여 타이포그래피 의복 및 패션 소품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자가 적용된 의복 및 패션제품을 많이 착용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에 표현된 메시지에 대한 인식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0대 여성이 패션에 표현된 문자를 어떻게 유형화하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유형별 특성을 고찰하여 타이포그래피 의복 및 패션 제품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에 표현된 메시지에 관한 모든 자아 지식적(self-referent) 진술문 즉, 의견에 관한 진술문이며, 응답자가 자신을 투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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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Im, "The Samsung Fashion Institute's Outlook on the Fashion Market for 2021," K-Biz News. 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76204 

  2. S. Song, "Did you have a 'consumption of confidence' this year?," Dokseo news. https://www.reader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692 

  3. Daum dictionary, "Slogan," https://dic.daum.net/word/view.do?wordidkkw000154964&supidkku000195683 

  4. S. Nam, "Short but powerful! Intuituve 'Slogans' with brand identity," Wedding21news. http://www.wedding21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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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 Kim, "Q methodology," Seoul: CommunicationBooks, 2008. 

  15. J. Kim, H. Kang, & B. Kim, "Preference analysis of typo-graphic desgin to fashion product,"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4(2), pp.243-254, Ma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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