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학습 공간에서의 협력 학습이 학업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a Virtual Environment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1 - 8  

김미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상 환경에서의 협력 학습에의 참여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세컨드라이프라는 가상현실 플랫폼에 고등학생이 국사 과목을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였다. 총 119명의 참가자를 '협력학습 유형'이나 '개인학습 유형'에 무선 할당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만족도를 측정 도구로 수집하였다. 가상공간에서의 협력학습의 효과를 검토하려 독립표본 t검증 및 대응표본 t검증을 실행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개인학습 유형에 참여한 경우보다 협력학습 유형에 참여한 경우가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유의미하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향후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협력학습의 활용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a virtual environment on students' learning outcomes and satisfaction. The collaborat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was created for a Korean history class for high school students. A total of 119 participants were recru...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1)

  1. M. Mannisto, K. Mikkonen, H, Kuivila, M. Virtanen, H. Kyngas, & M. Kaariainen. (2020). Digital collaborative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34(2), 280-292. DOI : 10.1111/scs.12743 

  2. E. Vuopala, P. Hyvonen, & S. Jarvela. (2016). Interaction forms in successful collaborative learning in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7(1), 25-38. DOI : 10.1177/1469787415616730 

  3. Y. H. Cho, & K. Y. Lim, (2017). Effectiveness of collaborative learning with 3 D virtual worl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8(1), 202-211. DOI : 10.1111/bjet.12356 

  4. M. Bower, M. J. Lee, & B. Dalgarno. (2017). Collaborative learning across physical and virtual worlds: Factors supporting and constraining learners in a blended reality environ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8(2), 407-430. DOI : 10.1111/bjet.12435 

  5. Y. H. Cho, Y. K. Kim, & M. H. Hwang. (2014). A case study on 3d virtual role play for improving problem solv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1), 45-75. DOI: 10.17232/KSET.30.1.45 

  6. J. W. Lin, & H. C. K. Lin. (2019). User acceptance in a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CSCL) environment with social network awareness (SNA) support.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1). DOI : 10.14742/ajet.3395 

  7. D. Baser, M. Y. Ozden, & H. Karaarslan. (2017). Collaborative project-based learning: An integrative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project.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35(2), 131-148. DOI : 10.1080/02635143.2016.1274723 

  8. K. Kim & H. Kim. (2017). A Study on customized software education method using flipped learning in the digital 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55-64. DOI : 10.14400/JDC.2017.15.7.55 

  9. K. Getchell, A. Miller, C. Allison, R. Sweetman. (2009). Exploring the Second life of a Byzantine Basilica. In: Petrovic O., Brand A. (eds) Serious Games on the Move, Vienna: Springer. DOI : 10.1007/978-3-211-09418-1_11 

  10. T. L. Taylor (2002) Living Digitally: Embodiment in Virtual Worlds. In: Schroeder R. (eds) The Social Life of Avatars.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London: Springer. DOI : 10.1007/978-1-4471-0277-9_3 

  11. Y. H. Cho, Y. K. Kim, & M. H. Hwang. (2014). A case study on 3d virtual role play for improving problem solv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1), 45-75. DOI : 10.17232/KSET.30.1.45 

  12. B. Dalgarno, & J. W. Lee, M. (2010). What are the learning affordances of 3-d virtual environm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1(1), 10-32, DOI : 10.1111/j.1467-8535.2009.01038.x 

  13. I. Duncan, A. Miller, & S. Jiang. (2012). A taxonomy of virtual worlds usage in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3(6), 949-964. DOI : 10.1111/j.1467-8535.2011.01263.x 

  14. A. Alrayes, & A. Sutcliffe. (2011). Students' attitudes in a virtual environment (SecondLife). Journal of Virtual Worlds Research, 4(1), 71-79. DOI : 10.4101/jvwr.v4i1.2107 

  15. V. Chang, C. Gutl, S. Kopeinik, & R. Williams. (2009). Evaluation of Collaborative Learning Settings in 3D Virtual Worlds.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iJET), 4(1), 12-19. DOI : 10.3991/ijet.v4s3.1112 

  16. H. Huang, U. Rauch, & S. Liaw, S. (2010). Investigating learners' attitudes toward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s: Based on a constructivist approach. Computers & Education, 55(3), 1171-1182. DOI : 10.1016/j.compedu.2010.05.014 

  17. I. Krange, A. Fjuk, A. Larsen, & S. Ludvigsen. (2002). Describing construction of knowledge through identification of collaboration patterns, 3D learning environments. (pp 7-11) Boulder, Colorado, USA: CSCL. DOI : 10.3115/1658616.1658628 

  18. M. Lombard, & T. Ditton. (1997). At the heart of it all: The concept of presenc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2), 0-0. DOI : 10.1111/j.1083-6101.1997.tb00072.x 

  19. C. Kim. (2017). Study of Theme Park Attractions usi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443-452. DOI : 10.14400/JDC.2017.15.9.443 

  20. M. Choi, J. Choi, S. Choun, Y. Ha, & S. Yang. (2020). Study of Theme Park Attractions usi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443-452. DOI : 10.14400/JDC.2020.18.5.347 

  21. M. H. Kim, (2017). The Effect of Performing Leader's Role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Small Group Collaborative Learning in Virtual Re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1), 67-76. DOI : 10.14400/JDC.2017.15.11.6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