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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 메시의 정점 이동과 표면 텍스처 매핑에 노이즈 텍스처를 적용하는 쉐이더 기법
A Shader Technique that applies Noise Texture to Vertex Movement and Surface Texture Mapping of Polygon Mesh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2, 2021년, pp.79 - 88  

홍민석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박진호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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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 마법 등 불특정한 시각효과를 구현하는데 파티클과 노이즈가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파티클은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지만, 많이 사용될수록 CPU/GPU 사용률이 높아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변경이 어렵지만, 정해진 자원을 소모하는 폴리곤 메시를 활용해 CPU/GPU 사용률을 줄인다. 그리고 쉐이더를 활용해 폴리곤 메시의 정점과 표면 텍스처 매핑에 불특정한 패턴을 가진 노이즈 텍스처를 적용하여 시각효과를 구현한다. 실험결과, 프로파일러에서 쉐이더를 적용한 구체 폴리곤 메시가 2~4ms CPU, 1~2m_s GPU 사용률을 보였고 쉐이더를 활용해 불특정한 시각효과를 구현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icle and noise are effectively used to implement unspecific VFX like an explosion, magic. Particle can create freely but, The more usage, the higher CPU/GPU usage. This paper using polygon mesh that is hard to change but consumes fixed resources to overcome the demerit of particle and reduce CPU...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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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장) 다음으로 구체, 바닥, 버섯구름 모양의 폴리곤 메시에 쉐이더를 활용해 노이즈 텍스처를 적용하고 변숫값에 따른 변화를 관찰한다. 또한, 쉐이더가적용된 구체 폴리곤 메시의 CPU/GPU 자원 소모량을 확인하고 본 논문의 원리가 적용된 실제 시각효과 사례를 알아본다.(4장)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얻은 결론과 한계를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노이즈 텍스처를 활용해 정점 이동과 표면 텍스처 매핑에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는 쉐이더 구현 방법을 제안했다. 쉐이더를 이용하면 노이즈 텍스처와 변숫값에 따라서 다양하게 폴리곤 메시의 정점을 변경시키고 표면에 텍스처 매핑될 결과를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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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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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ichael McCool, Stefanus Du Toit, Tiberiu Popa, Bryan Chan and Kevin Moule, "Shader algebra", SIGGRAPH '04: ACM SIGGRAPH 2004 Papers, 787-79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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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tex2Dlod", Nvidia Developer Zone, accessed September 13, 2020, https://developer.download.nvidia.com/cg/tex2Dlo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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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ex2D", Nvidia Developer Zone, accessed September 17, 2020, https://developer.download.nvidia.com/cg/tex2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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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Getting started with the Profiler window", Unity Documentation, accessed September 17, 2020, https://docs.unity3d.com/2018.4/Documentation/Manual/ProfilerWindow.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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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Noise Based Effects based on Unity", ArtStation, accessed November 17, 2020, https://gaph.artstation.com/projects/J9nn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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