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의 메이커 리터러시를 위한 NAVI 교육 모델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AVI Education Model and Education Program for Maker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135 - 148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  정대의 (진주교육대학교)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메이커 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메이커 리터러시를 위해 메이커 교육과 관련된 문헌과 검증된 모형들을 기반으로 핵심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개발한 메이커 리터러시 교육 모델은 리터러시가 형성되는 과정에 따라 운영적, 문화적 및 비판적 영역으로 된 3개의 영역과 총 12개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총 4단계로 구성된 NAVI(Novel-Assembly-Voyages-Innovation)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8주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메이커 리터러시의 문화적, 비판적 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의 만족도 및 NAVI 교육 프로그램 단계별로 영향을 주는 영역별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NAVI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시사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aker education has shown its potential as a new educational paradigm due to its various advantages. The study extracted key factors based on literature and validated models related to maker education for students' maker l...

주제어

참고문헌 (32)

  1.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2019). Makerspace Business Plan. 

  2. Gerstein, J. (2016). Becoming a Maker Educator. Techniques. Connecting Education & Careers, 91(7), 14-19. 

  3. Green, B. (1988). Subject-specific literacy and school learning: A focus on writing.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32(2), 156-179. 

  4. Halverson, E. R., & Sheridan, K.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5. Hatch, M. (2014).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ew York: McGraw-Hill. 

  6. Hyeajin Yoon, Inae Kang, & Eunsung Kang. (2019). A case study of a maker education outreach program: fostering maker mindse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2), 365-393. 

  7. Hyeajin Yoon. (2018). The development of a model of maker education utilizing design thinking. Ph.D.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8. Inae Kang, & Hongsoon Kim. (2017). Exploring the value of the maker mind set at maker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0), 250-267. 

  9. Jeong-hwa Lee. (2020). The Change of Literacy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Yongbong Journal of Humanities, 57, 185-213. 

  10. Jewitt, C., & Henriksen, B. (2016). Social semiotic multimodality. Handbuch Sprache im multimodalen Kontext, 7, 145-164. 

  11. Jin-Ok Kim, Tae-Wuk Lee, Hyunsong Chung, & Eun-Young Jung.(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Mak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9), 213-222. 

  12. Ji-su Park, & Hong-seop Hwang. (2019).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Maker Education Model to Social Studies: Focusing on Elementary Social Studies Map Learning. Social Studies Education, 58(4), 131-146. 

  13. Konopasky, A., & Sheridan, K. (2020).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In Oxford Research Encyclopedia of Education. 

  14. Kumpulainen, K., Kajamaa, A., Leskinen, J., Byman, J., & Renlund, J. (2020). Mapping Digital Competence: Students' Maker Literacies in a School's Makerspace. In Frontiers in education, 5, 69. Frontiers. 

  15. Loertscher, D. V., Preddy, L., & Derry, B. (2013). Makerspaces in the school library learning commons and the uTEC maker model. Teacher Librarian, 41(2), 48. 

  16. Marsh, J., Arnseth, H. C., & Kumpulainen, K. (2018). Maker literacies and maker citizenship in the MakEY (Makerspaces in the Early Years) project. Multimodal Technologies and Interaction, 2(3), 50. 

  17. Marsh, J., Kumpulainen, K., Nisha, B., Velicu, A., Blum-Ross, A., Hyatt, D., Jonsdottir, S.R., Levy, R., Little, S., Marusteru, G., Olafsdottir, M.E., Sandvik, K., Scott, F., Thestrup, K., Arnseth, H.C., Dyrfjord, K., Jornet, A., Kjartansdottir, S.H., Pahl, K., Petursdottir, S., & Thorsteinsson, G. (2017). Makerspaces in the Early Years: A Literature Review. University of Sheffield: MakEY Project. 

  18. Marsh, J., Wood, E., Chesworth, L., Nisha, B., Nutbrown, B., & Olney, B. (2019). Makerspa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inciples of pedagogy and practice. Mind, Culture, and Activity, 26(3), 221-233. 

  19. Martinez, S. L.,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Torrance, Canada: Construting Modern Knowledge. 

  20. Pawloski, L., & Wall, C. (2016). Maker Literacy: A New Approach to Literacy Programming for Libraries: A New Approach to Literacy Programming for Libraries. ABC-CLIO. 

  21. Peppler, K., Halverson, E., & Kafai, Y. B. (Eds.). (2016). Makeology: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 1. Routledge. 

  22. Seong-Soo Kim, & Hyun-Seok Yoo.(2019). Development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Cement and Mold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Effect on Convergence Ability for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129-138. 

  23. Seungchul Lee, Taeyoung Kim, Jinsoo Kim, Seongjoo Kang, & Jihyun Yoon.(2019). The effect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73-84. 

  24. Soo-Jin Oh, Yun-Cheol Baek, & Ji-Eun Kwon.(2019). A Study on the Measures to Activate Education Field of Maker Movement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1), 483-492. 

  25. Soon-shik Kim. (2019). The Effect of Maker Class Emphasizing Small Group Discussion and Debat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Earth Science Education, 12(1), 54-63. 

  26. Wohlwend, K. E. (2015). Making, remaking, and reimagining the everyday: Play, creativity, and popular media. In J. Rowsell & K. Pahl (Eds.), Routledge Handbook of Literacy Studies, 548-560. London: Routledge. 

  27. Wohlwend, K. E., Scott, J. A., Joanne, H. Y., Deliman, A., & Kargin, T. (2018). Hacking toys and remixing media: Integrating maker literacies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Digital childhoods, 147-162. Springer, Singapore. 

  28. WooJung Kwon, Yuncheol Baek, & Jieun Kwon. (2019). Analysis of Values and Development Direction for Domestic Maker Movement.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0(1), 36-49. 

  29. YunJin Lim, Yoojin Kwon, Eunkyoung Lee, Youngsoo Park, Youngtae Lee, Gunjoo Jang, & Seongseog Park. (2020). Analysis of Maker Education Status and Expectations in Korean Schools - Focusing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1), 19-46. 

  30. Yunkeum Chang, Hye-Eun Lee, & Kyungsun Jeon. (2020). Establishing guidelines for implementing and operating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1), 337-356. 

  31. Yunkeum Chang. (2017). A Study on the Concepts and Programs of 'Makerspaces' at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1), 289-306. 

  32. YSC & Gyeongsangnamdo Jinju Office od Education(2020). 2020 Jinju City Office of Education's campus-type after-school operation consignment projec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