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모형 개발: 상호보완적 특성을 바탕으로
Development of a Model of Maker Education Utilizing Design Thinking : Based on the Complementary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707 - 722  

윤혜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강인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롭게 야기되는 문제들을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많은 사례들이 메이커 활동의 적용 단계로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메이커 활동과 디자인 사고 방법론은 개념적으로 유사하지만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고찰 없이 단순히 단계를 차용하여 수업이 설계되고 있어, 각 개념의 교육적 가치가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과 디자인 사고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바탕으로 메이커 교육 설계 모형을 개발하고자, 초안 개발, 형성평가, 최종안 완성의 절차에 따른 형성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자율성, 여러 가지 도구와 재료를 활용한 가시적 결과물 생산의 메이커 활동 특성과 문제 해결의 구체적인 과정, 사회 참여의 실천이라는 디자인 사고의 특성을 접목한 메이커 교육의 단계를 시각화하고 단계별 상세 활동과 교수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Maker Education has received attention as an educational environment for cultivating the active and creative ability that can solve new problems in this era, and it is applied in various educational fields. Many of them use Design Thinking as a stage of maker activities. However, the ed...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과 디자인 사고 방법론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바탕으로 두 개념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메이커 교육의 개념적 요소인 5 ONs에 따른 설계원칙을 도출한 후, 모형 초안을 개발하였으며, 초안에 대한 내적, 외적 타당도를 확인하는 전문가 검토와 형성평가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윤혜진, 강인애, 강은성, "메이커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사례: 메이커 정신 함양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제35권, 제S호, pp.365-393, 2019. 

  2. B. Taylor, "Evaluating the Benefit of the Maker Movement in K-12 STEM Education," Electronic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rts and, Science, pp.2-22, 2016. 

  3. J. Cohen, W. M. Jones, S. Smith, and B. Calandra, "Makification: Towards a Framework for Leveraging the Maker Movement in Form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Vol.26, No.3, pp.217-229, 2017. 

  4. 강인애, 윤혜진, 정다애, 강은성, 메이커교육의 이론과 실천, 내하출판사, 2019. 

  5. 강인애, 윤혜진, 황중원, 메이커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내하출판사, 2017. 

  6. 이지선,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pp.225-234, 2017. 

  7. P. Blikstein, S. L. Martinez, and H. A. Pang,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8. T. Brown and J. Wyatt,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Development Outreach, Vol.12, No.1, pp.29-43, 2010. 

  9. M. Hatch,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Rules for Innovation in the New World of Crafters, Hackers, and Tinkerers, McGraw Holl Professional, 2014. 

  10. S. Bullock and A. Sator, "Maker Pedagogy and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he Canadian Association for Curriculum Studies, Vol.13, No.1, pp.61-87, 2015. 

  11. 강인애, 윤혜진, "메이커교육 평가틀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250-267, 2017. 

  12. L. Martin,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5, No.1, p.4, 2015. 

  13.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14. S. Papert and I. Harel, Preface, In Constructionism: Research Reports and Essays,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91. 

  15. S. L. Martinez and G. S. Stager, Invent to learn,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3. 

  16. E. Ackermann, "Piaget's Constructivism, Papert's Constructionism: What's the difference," Future of Learning Group Publication, Vol.5, No,3, pp.438, 2001. 

  17.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40715/86440 

  18. https://www.edsurge.com/news/2016-08-03-a-glimpseinto-the-playful-world-of-seymourpapert 

  19. 최소영, 초등 STEAM 교육의 창의적 설계 활동을 위한 교수설계 원리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20. 현혜정, 디자인.기술융합의 D.I.O형 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협업중심 모형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1. M. Resnick, "All I Really Need to Know I Learned in Kindergarten," 6th ACM SIGCHI Conference on Creativity & Cognition, pp.1-6, 2007. 

  22. 황중원, 강인애, 김홍순,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발표 자료집, pp.180-190, 2016. 

  23. J. Gerstein, "Becoming a Maker Educator," Techniques: Connecting Education & Careers, Vol.91, No.7, pp.14-19, 2016 

  24. D. V. Loertscher, I. Preddy, and B. Derry, "Makerspaces in the School Library Learning Commons and the uTEC Maker Model," Teacher Librarian, Vol.41, No.2, pp.48-51, 2013. 

  25. M. Resnick and E. Rosenbaum, Designing for Tinkerability, In Design, Maker, Play: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Routledge, pp.163-181, 2013. 

  26. J. P. Gutwill, N. Hido, and L. Sindorf, "Research to Practice: Observing Learning in Tinkering Activities," Curator: The Museum Journal, Vol.58, No.2, pp.151-168, 2015. 

  27. B. Lawson and K. Dorst, Design Expertise, Architectural Press, 2009. 

  28. D. Duune and R. Martin, "Design Thinking and How It Will Change Management Educat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Vol.5, No.4, pp.512-523, 2006. 

  29. L. L. Bucciarelli, Designing Engineers, MIT Press, 1996. 

  30. H. Renard, "Cultivating Design Thinking in Students through Material Inquiry,"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Vol.26, No.3, pp.414-424, 2014. 

  31. P. Medway, "Virtual and Material Buildings: Construction and Constructivism in Architecture and Writing," Written Communication, Vol.13, No.4, p.473-514, 1996. 

  32. J. Saltmarsh, M. Hartley, and P. Clayton, Democratic Engagement White Paper, New England Resource Center for Higher Education, 2009. 

  33. https://page.ideo.com/design-thinking-edu-toolkit 

  34. J. Benson and S. Dresdow, "Design for Thinking: Engagement in an Innovation Project," Decision Sciences Journal of Innovative Education, Vol.13, No.3, pp.377-410, 2015. 

  35. 임철일,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2012. 

  36. C. Flores, Alternative Assessments and Feed back in a "Maker" Classroom,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