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서 SW기반 메이커교육의 효과성 비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흥미도의 관점에서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SW-based maker education in online environment: From the perspective of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es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571 - 578  

김태령 (서울녹번초등학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W기반 메이커교육을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서 블렌디드 러닝 전략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 후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흥미도의 관점에서 비교한 것이다. 먼저 온라인 교육을 위한 SW 메이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시간 쌍방향을 포함하는 라이브세미나형 수업과 온라인콘텐츠와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진 지원제공형 수업으로 각각 적용하였다. 사전, 사후로 나누어 두 전략에 따른 학생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효능감 부분에서는 라이브세미나 형태가 긍정적 효능감과 전체 평균 변화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습동기 부분에서는 라이브세미나 형태가 자신감 부분에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흥미 부분에서는 지원제공형 형태가 도구적 흥미와 긴장 부분에서 유의하게 높은 평균을 보여주었다. 비대면 온라인 학습에서 기존 대면상황과 같은 메이커 활동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생 간 공유 시간 증대와 통합적인 학습 환경, 탐색시간과 학습 자료의 충분한 제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Online SW-based maker education in terms of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est after applying differently according to blended learning strategies. First, a SW maker program for blended learning was developed and applied as a live seminar-type class including real-t...

주제어

참고문헌 (23)

  1. Blikstein, P., Martinez, S. L., Pang, H. A. (2016).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makerspaces.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 Do Jaewoo(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3. Go Hak-Neung, Lee Young-Jun(2019). A Study on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3D modeling., In Proceedings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43-46. 

  4. Jeon Soo-Jin(2016).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i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5), 433-442. 

  5. Jeong Hae-woon(2018). Seoul maker education, preparing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ttp://webzine-serii.re.kr/Seoul maker education preparing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ithdrawn on April 20, 2021. 

  6. K. Peppler and S. Bender. (2013).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95(3), .22-27. 

  7. Kang Bong-Suk, Jung Young-mi(2019).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in School Library: A Case Study of Daegu S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romation Science, 53(2), 117-137. 

  8. Kim Jae-Chun(2017). The current status and meaning of the maker movement and overseas promotion of maker education (Park Joo-yong), Education Policy Forum 2017, 290, 27-32. MZ2017-290 (MZ). 

  9. Kim Jae-Hwi, Kim Dong-Ho(2016).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69-82. 

  10. Kim Jong-Doo(2019). Direction of Maker Education and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Edutainment, 1(1), 1-14. 

  11. Kim Kap-soo(2020). An Analysis of Effect of Online Education on software Education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Assos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6), 643-652. 

  12. Kim Soon-shik(2019). The Effect of Maker Class Emphasizing Small Group Discussion and Debat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2(1), 54-63. 

  13. Kim Sung-In, Kim Jin-Soo, Kang Sung-Joo, Kim Tae-Young, Yoon Ji-Hyun(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based on Design Think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44(1), 162-189. 

  14. Kwak Young-Sun, Kim Chan-Jong, Lee Yang-Rak, Jeong Deuk-Sil(2006). Investig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15. Kwon Hoi-Lym, Moon Eun-Kyung, Park Inn-Woo(2015).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3), 333-359. 

  16. Lee Chang-Youn, Hong, Hun-Gi(2018). A Case Study of Chemistry Inquiry R&E Program based on Maker Activ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131-154. 

  17. Lee Young-Kwang, Ji Eun-Gu(2017). Development of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36(1), 5-31. 

  18. Lim Eun-jung, Kwon Su-Mi(2020). A Study on the Status of Non-face-to-face Music Online Remote Classes.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8(3), 165-184. 

  19. Lim Ta-Mi(2019). Development of a Blended Learning Based SW Mak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JKITS), 14(3), 247-256. 

  20. Oh Ii-Ga(2021). Development of Online Maker Education Model for Chinese Universities. Hanyang University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Master's Thesis. 

  21. Park Kwang-Ryeol(2019). Approach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Makers' Activities in Practical Arts Subjec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4), 279-296. 

  22. Regalla, L. (2016). Developing a maker mindset. Makeology: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 1, 257. NY: Routledge. 

  23. Seage, S. J., Turegun, M. (2020).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STEM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and Science, 6(1), 133-1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