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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스피커에 대한 사회구성 차원의 발달과정 연구: 제품과 시기별 공진화 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Speaker's Development Process in Terms of Social Constructivism: Focused on the Products and Periodic Co-revolution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1, 2021년, pp.109 - 135  

차현주 (Media Culture Content Research Institute, Sungkyunkwan University) ,  권상희 (Dep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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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뉴스 보도에 나타난 인공지능(AI)스피커 뉴스 텍스트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AI) 스피커 발달과정을 분류하고 시기별 제품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AI 스피커 사업자 제품별 뉴스 보도와 시기별 뉴스 보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이론적 배경은 뉴스의 프레임과 토픽프레임이다. 분석방법으로는 LDA 방식을 활용한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과 의미연결망분석이 사용되었으며, 추가로 'UCINET'중 QAP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내용분석 방법으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AI 스피커 관련 2,710건의 뉴스를 1차로 수집하였고, 2차적으로 Nodexl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토픽프레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AI 스피커 사업자 유형별 토픽 프레임의 경향은 4개 사업자(통신사업자, 온라인 플랫폼, OS 사업자, IT디바이스 생산업자)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구글, 네이버, 아마존, 카카오)와 관련한 프레임은 AI 스피커를 '검색 또는 입력 디바이스'로 사용하는 프레임의 비중이 높았다. 반면 통신 사업자(SKT, KT)는 모회사의 주력 사업인 IPTV, 통신 사업의 '보조 디바이스' 관련한 프레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나아가 OS 사업자(MS, 애플)는 '제품의 의인화 및 음성 서비스' 프레임이 두드러지게 보였으며, IT 디바이스 생산업자(삼성)는 '사물인터넷(IoT) 종합지능시스템'과 관련한 프레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AI 스피커 시기별(연도별) 토픽 프레임의 경향은 1기(2014-2016년)에는 AI 기술 중심으로 발달하는 경향을 보였고, 2기(2017-2018년)에는 AI 기술과 이용자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과 관련되어 있었으며, 3기(2019년)에는 AI 기술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QAP 분석 결과, AI 스피커 발달에서 사업자별과 시기별 뉴스 프레임이 미디어 담론의 결정요인에 의해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연구의 함의는 AI 스피커 진화는 사업자별, 발달시기별로 모회사 기업의 특성과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공진화 과정이 나타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향후 전망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s study classified the development proces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speakers through analysis of the news tex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speakers shown in traditional news reports, and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roduct by period. The theoretical background used in the an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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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덧붙여 AI 스피커 사업자 제품별 뉴스 보도와 시기별 뉴스 보도 간의 상관관계를 UCINET’중 QAP 분석을 통해 밝히고 이를 통한 AI 공진화 모형을 실증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특히 국내 AI 스피커 시장이 초기임을 고려할 때, AI 스피커의 각 제품별 특성에 따른 대중의 반응을 탐색하고 그 발달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수용과정에서 사회적으로 공론장 역할을 하는 전통 뉴스 보도에 나타난 AI 스피커를 대상으로 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사용하여 제품별과 시기별 AI 스피커의 주요 토픽을 도출하였다. 덧붙여 AI 스피커 사업자 제품별 뉴스 보도와 시기별 뉴스 보도 간의 상관관계를 UCINET’중 QAP 분석을 통해 밝히고 이를 통한 AI 공진화 모형을 실증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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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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