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협동학습역량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Cooperative Learning Competency and Personality in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746 - 754  

김세경 (경성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협동학습역량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창의성의 인지적인 측면인 창의적 능력과 정의적인 측면인 창의적 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12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PROCESS Macro의 Model 6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연구결과는 첫째, 협동학습역량과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향, 인성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둘째, 협동학습역량은 인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협동학습역량과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능력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협동학습역량과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성향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협동학습역량과 인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의 순차적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보고된 창의성 변인을 인지적 능력인 창의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인 창의적 성향으로 세분화하여 인성이 함양되는 순차적인 매개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논의와 시사점,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operative learning competency and personality, and to evaluate how creativity mediate this relationship. Participants were 123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Model 6 of SPSS PROCESS Macro. The results ind...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협동학습역량이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임을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창의성의 역할을 검증하여 대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주요한 시사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주요 연구결과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창의성은 협동학습역량을 통해 발달이 촉진이 되고, 동시에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이 되어 협동학습역량이 인성으로 이해되는 과정에 작용하는 매개변인으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창의성은 인지적인 영역과 정의적인 영역으로 구분이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으로 구분하여 매개변인으로서의 창의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협동학습역량을 통한 인성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창의성의 어떠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어떤 경로로 개입해야 하는지와 관련한 전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강선영, "P대학 '발칵' 신입생 전 여친 집앞 '사생활 사진' 부착," e-주간시흥, 2020.02.14. 

  2. 김영훈, "양심가린 비대면... 대학생들 "돈줄테니 대리시험 쳐달라," 한국일보, 2020.07.01. 

  3. 차용현, "다툼 끝에 자취방에서 친구 살해한 대학생, 경찰에 자수," 뉴시스, 2020.09.07. 

  4. 김선미, 박찬호,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K 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교양 교육 연구, 제14권, 제4호, pp.53-66, 2020. 

  5. 이종현,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경험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219-250, 2016 

  6. 임정하, 김경민, 조은영, "창의.인성교육 강좌가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pp.43-68, 2016. 

  7. D. W. Johnson, R. T. Johnson, and K. Smith, "Cooperative learning returns to college: What evidence is there that it works?," Change: The Magazine of Higher Learning, Vol.30, No.4, pp.26-35, 1998. 

  8. B. Smith and J. McGregor, What is collaborative learning?,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National Center on Postsecondary Teaching and Assessment, 1992. 

  9. 임남숙, "디자인교육에서의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체험 활동 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0권, 제3권, pp.163-181, 2012. 

  10. 김윤경, 이용섭,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8권, 제2권, pp.218-226, 2015. 

  11. 강영일, 남석희, "비경쟁적 협동게임 적용 체육수업이 학습자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논총, 제30권, 제2권, pp.69-87, 2014. 

  12. 임정하, 김경민, 조은영, "창의.인성교육 강좌가 사범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pp.43-68, 2016. 

  13. C. Peterson and M.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14. 우종욱,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창의력 교육과 인성교육, 교육과학사, 2010. 

  15.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16. T. A. Ambile, R. Conti, H. Coon, and M. Herron,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No.5, pp.1154-1184, 1996. 

  17. C. E. Shalley, J. Zhou, and G. R. Oldham, "The effect of personal and contextual characteristics on creativity: Wherer shoud we go from here?," Journal of Management, Vol.30, No.6, pp.933-958, 2004. 

  18. J. P. Guilford,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McGrow-Hill, 1967. 

  19. 김은경, 이경화, 유경훈, "대학생들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에 관한 인식 조사," 창의력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5-26, 2010. 

  20.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 Collins, 1996. 

  21. 전경원, 창의학, 창지사, 2003. 

  22. 이효선, 이희수,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의 매개효과,"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1호, pp.277-305, 2016. 

  23. 안정호, 임지영, "개별성-관계성 및 인지적 유연성과 팀 창의성의 관계: 설계 관련 교과목의 협동 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3-8, 2013. 

  24. 정은이, "개별.협동학습에 따른 창의성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1호, pp.281-297, 2003. 

  25. Jenkins-Farve, Community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developmental writing classes: Identifying the factors that promote positive active learning,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04. 

  26. 이효선,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7. 조보람,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가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5호, pp.43-54, 2020. 

  28. 이윤선, 강혜영, 김소정,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1호, pp.261-282, 2013. 

  29. 이경화, 김은경, 고진영, 박춘성, "대학생용 학습역량검사(LCT-CMB)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pp.791-809, 2011. 

  30. A. F. Hayes, "Beyond Baron and Kenny: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in the new millennium,"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in the New Millennium, Vol.76, No.4, pp.408-420, 2009. 

  31. P. E. Shourt and N. Bolger,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No.7, pp.422-445, 2002. 

  32. 김민성, LT 협동학습을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수업이 학습자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3. H. Timothy,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Vol.31. No.3, pp.325-332, 2013. 

  34. 이범웅, "인성교육과 창의성교육의 관계에 대한 고찰," 윤리연구, 제94권, pp.183-215, 2014. 

  35. 정종진, "창의성에 대한 다원적 접근과 그 교육적 시사," 초등교육논총, 제18권, 제3권, pp.327-346, 2003. 

  36. 윤초희, '창의.인성 역량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토론, 동국대학교 교원정책중점연구소.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SSK) 사업팀.한국교원교육학회 공동학술대회 자료집, pp.76-77,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