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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유저커뮤니티의 설계특성,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Design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of the Mobile Game User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94 - 104  

민태기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오세구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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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종에서 자사가 개발한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은 이제 특별한 일은 아니다. 커뮤니티와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커뮤니티의 영향력 확산과 그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특히 게임산업에서의 유저커뮤니티는 단순한 정보제공이나 친목도모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수익창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의 출시와 동시에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이 게임산업계의 일반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게임의 충성도에 유저커뮤니티가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티의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커뮤니티의 설계요소는 사용자간의 상호작용도구제공, 정보제공, 게임제작사와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러한 설계요인들이 유저커뮤니티 안에서 사용자간의 공감성 및 게임에 대한 신뢰를 강화시킴으로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본 연구가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모바일게임 유저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251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로 수집한 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게임 커뮤니티의 설계요소는 게임에 대한 공감성과 게임개발사에 대한 신뢰를 강화시킴으로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o longer special for the gaming industry to provide a community to promote their games. Much prior research related to the community also focuses on the spread of community influence and its importance. In particular, the user community in the gaming industry is having a big impact on the com...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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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Routledge, 2014. 

  21. 최성국, 양성병, "O4O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허마셴셩 사례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pp.249-269, 2020. 

  22. 김인섭, 권오형, 문종범,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SNS의 구전의도에 관한 연구: 사회경제적 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pp.3-2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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