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두경부 해부학 수강생의 온라인 수업 만족도와 학습몰입도에 관한 연구 -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
A Study on Online Class Satisfaction and Learning Commitment of Head and Neck Anatomy Students Due to Corona 19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5, 2021년, pp.168 - 175  

최다예 (가톨릭관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홍민희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두경부 해부학 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온라인 수업에서 더 좋은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두경부 해부학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치위생학과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시간과 온라인 강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수업 이해도와 학업성취도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온라인 강의의 학습몰입도, 온라인 강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학업 성취도가 증가할수록 학습 몰입도가 증가하였으며, 과제 시간이 줄어들수록 학습 몰입도가 증가하였다. 수업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온라인 수업 만족도가 증가하였으며, 과제 시간이 증가할수록 온라인 수업 만족도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해부학 분야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그 방향을 비추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the learners' satisfaction with the online head and neck anatomy class and obtain basic data for the purpose of possibly making continuing online class educationally more effective. A Google Forms survey was conducted with dental hygiene students, and 120 copies of...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6)

  1. A. Gacs, S. Goertler & S. Spasova. (2020). Planned online language education versus crisis-prompted online language teaching: Lessons for the future. Foreign Language Annals, 53(2), 380-392. DOI : 10.1111/flan.12460 

  2. M. E. Kim, M. J. Kim, Y. I. Oh & S. Y. Jung. (2020). The effect of online substitution class caused by Coronavirus (COVID-19) on the learning motivation, instructo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519-541. DOI : 10.22251/jlcci.2020.20.17.519 

  3. J. W. Do.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DOI : 10.24159/joec.2020.26.2.153 

  4. S. W. Han & B. Y. Kim. (2020) A study on the response of learners to university online education after Corona 19. Culture and Convergence, 42(10), 155-172. DOI : 10.33645/cnc.2020.10.42.10.155 

  5. J. E. Ha & D. Y. Choi. (2019). Educational effect of 3D applications as a teaching aid for anatom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Anatomy & Cell Biolology, 52(4), 414-418. DOI : 10.5115/ACB.19.224 

  6. D. H. Kim. (2019). Effects of a 3D visualization application and game-based learning on gross anatomy education: focused on som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natomy & Biological Anthropology, 32(3), 101-108. DOI : 10.11637/aba.2019.32.3.101 

  7. Y. K. Kim & S. M. Jo.(2002). Case report on the application of tele-education developed for the anatom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15(3), 169-174. 

  8. W. C. Song, B. Y. Lee & K. S. Koh. (2009). The application of the dissection seminar in anatomical practi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22(4), 287-94. 

  9. Y. Lee, K. Yang, S. C. Jin, W. I. Choi & J. H. Lee. (2018). The effect and applicability of anatographic for anatom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31(2), 51-56. DOI : 10.11637/kjpa.2018.31.2.51 

  10. K. Chiasson, K. Terras & K. Smart. (2015). Faculty perceptions of moving a face-to-face course to online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Teaching & Learning, 12(3), 231-240. DOI : 10.19030/tlc.v12i3.9315 

  11. B. Y. Kim & S. W. Han. (2020).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involuntary university online lecture by Corona 19.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 7-31. DOI : 10.24173/jge.2020.10.13.1 

  12. D. J. Lee & M.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13. H. L. Roh, S. H. Park & M. N. Choi. (2017).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according to development type, delivery type and operation type in online contents of flipped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6), 419-440. DOI: 10.22251/jlcci.2017.17.6.419 

  14. Y. R. Joung. (2009). A study of the effect factors' influence on course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1), 61-94. 

  15. J. G. Lee, W. J. Kim & J. K. Lee.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commi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who gave non-face-to-face online lectur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11), 412-419. DOI : 10.5792/KAIS.2020.21.11.412 

  16. S. H. Lee. (2020).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ers' academic motivation and concentr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2), 731-74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