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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애플리케이션의 인터랙션 요소 및 감성디자인에 관한 연구: 애플리케이션 아트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action Elements and Emotional Design of Art Museum Applications: Focusing on Application Art Key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5, 2021년, pp.727 - 735  

후천위안 (Dept. of Design, Dongseo University) ,  안병진 (Dept. of Design, Dongseo University) ,  이병국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visual arts in interactive technology in art museum applications and to analyze the impact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ve technology and the five sens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respondents who had used art museum applications. The results are a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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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술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시각예술을 인터랙티브 기술에 포함시키고, 인터랙티브 기술과 감성적 요소인 오감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미술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본 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과 오감적 요소를 감성디자인의 하위요인으로 보고, 감성디자인 요소가 인터렉션 디자인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독립변수로 감성디자인 요소인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공감각을 선정하였고, 종속변수로 인터렉션 디자인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진 및 평면작품 등의 시각예술의 인터랙티브 디자인에 나타난 디자인 요소를 통하여 사용자의 오감을 분석하는 접근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진 및 평면작품 등의 시각예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미술관 어플리케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 경험을 창조하고 경험에 감성을 넣어 새로운 정보전달이 가능한 특성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사진 및 평면작품 등의 시각예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미술관 어플리케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 경험을 창조하고 경험에 감성을 넣어 새로운 정보전달이 가능한 특성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시각예술 작품이 인터랙티브 예술로 변모할 수 있는 가능성과 감성적 요소와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장르로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인터랙티브 기술이 가지는 특징과 감성적 요소인 오감의 특징을 시각예술과의 상호관계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고, 인터랙티브 기술이 시각예술에 있어서 감성적 요소의 활용 방법론을 파악함으로써 미술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인터랙티브 기술 및 감성디자인은 물론, 추후에는 범위를 넓혀 시각예술의 활용 및 인터랙티브 기술과 감성적 요소의 응용 범위와 활용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각예술을 인터랙티브 기술에 포함시키고, 인터랙티브 기술과 감성적 요소인 오감을 연결한 첫 시도의 연구로써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2. 감성디자인 요소인 오감적 요소(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와 공감각 요소가 인터렉션디자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조사대상자의 특성(성별, 학력, 결혼상태, 연령, 월평균 소득수준, 직업)에 따라 미술관 애플리케이션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감성디자인 요소인 오감적 요소(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와 공감각 요소가 인터렉션디자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조사대상자의 특성(성별, 학력, 결혼상태, 연령, 월평균 소득수준, 직업)에 따라 미술관 애플리케이션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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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Chen, "A Study on the Five Senses and Interactivity of Brand Desig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8, No. 1, pp. 2249-2252, 2010. 

  2. M. Kim, D. Kim, and Y. J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teractive Emotional Contents Player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4, No. 7, pp. 1572-1580, 2010. 

  3. J. Kim and H. Lee, "Picture books as Interactive Art,"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9, No. 3, pp. 69-83, 2018. 

  4. H. Ryu and S. Choi, "A Photo Viewing Interface in a Ubiquitous Display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 10, pp. 1363-1373, 2009. 

  5. M. Park and J. Lee, "Evaluating the Usability of Mobile Docent Applications: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Daelim Museum of Art,"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 pp. 829-833. 2020. 

  6. E. Kim, Y. Kim, C. Jeong, S. Jin, J. Lee, M. Jang, et al., "Study on the Design of Promotional Space of Emotional Brand based on Sensual Stimulation -Focusing on Promotion of Alo Juice, the Healthy Product of MAIIM-," Sookmyung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4, pp. 1-25, 2017. 

  7. D. Hong, "Making an Emotional Design Book with 5 Senses and Inspiration - Focused on the Art Book 5+1(Five Plus On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0, No. 5, pp. 144-151, 2010. 

  8. J. Park, "Development of Evaluation Scale for Sensitivity Analysis based on Preferred Five-Senses,"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6, pp. 81-88, 2008. 

  9. H. Chae and J. Lee,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Five-Sense and Affective Design in Cafe Spa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 14, No. 2, pp. 21-32, 2019. 

  10. S. Lim, "Construction of Visual Algorithms for the Visual System Analysis of Virtual Reality HMD Devices - Through Interactive Visual System Analysis that Appears in Media Ar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3, No. 5, pp. 721-72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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