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7년 적용 가능한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DRTUX 디자인 특성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로는 고령자와 차량 내외의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으로 하였으며,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대상으로는 2021년을 기준으로 60대부터 90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고령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연구라는데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량과 DRT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DRT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고령자 인터뷰, 자율주행차량 시승, 영상제작, 설문조사, 고령자 자율주행차량 VR 시승을 통한 일반화로 진행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10가지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특성은 예약, 승차, 입력, 주행, 응급, 하차 등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에 이바지하고 자율주행 DRT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2027년 적용 가능한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로는 고령자와 차량 내외의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으로 하였으며,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대상으로는 2021년을 기준으로 60대부터 90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고령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한 실제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연구라는데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량과 DRT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DRT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고령자 인터뷰, 자율주행차량 시승, 영상제작, 설문조사, 고령자 자율주행차량 VR 시승을 통한 일반화로 진행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10가지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특성은 예약, 승차, 입력, 주행, 응급, 하차 등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에 이바지하고 자율주행 DRT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based on level 5 autonomous vehicle applicable in 2027. As the scope of the study, the system focused o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elderly and the in/outside of the vehicle, and the level 5 autonomous vehicle was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based on level 5 autonomous vehicle applicable in 2027. As the scope of the study, the system focused o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elderly and the in/outside of the vehicle, and the level 5 autonomous vehicle was the subject of the study. As of 2021, the targets for application were set from 60s to 90s. This study is different from previous studies in that it is a study on the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that derives practical insights through direct communication with the elderly. As a research method, autonomous vehicle and DRT were theoretically consider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based on this, cases of autonomous vehicle and DRT were analyzed. As a case study, generalization was conducted through interviews with the elderly, test-drive of autonomous vehicle, video production, survey, and VR test-drive of autonomous vehicle for the elderly. Ten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were deriv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FGI), and the derived features were classified into reservation, get on, input, driving, emergency, and get off. Through this study, I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improving mobility of the elderly and further accelerate the practical use of autonomous D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based on level 5 autonomous vehicle applicable in 2027. As the scope of the study, the system focused o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elderly and the in/outside of the vehicle, and the level 5 autonomous vehicle was the subject of the study. As of 2021, the targets for application were set from 60s to 90s. This study is different from previous studies in that it is a study on the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that derives practical insights through direct communication with the elderly. As a research method, autonomous vehicle and DRT were theoretically consider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based on this, cases of autonomous vehicle and DRT were analyzed. As a case study, generalization was conducted through interviews with the elderly, test-drive of autonomous vehicle, video production, survey, and VR test-drive of autonomous vehicle for the elderly. Ten features of autonomous DRT UX design were derived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FGI), and the derived features were classified into reservation, get on, input, driving, emergency, and get off. Through this study, I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improving mobility of the elderly and further accelerate the practical use of autonomous DRT.
본 연구는 고령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10가지를 구체화되었으며, 도출된 특성은 예약, 승차, 입력, 주행, 응급, 하차 등으로 구분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15일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 비전 선포식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 시기를 2027년으로 앞당기는 등 정부가 자율주행차량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고령자가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하는데 있어 기기조작의 문제가 예상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고령자를 중심으로)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자율주행 DRT 운행에 따른 UX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미래 모빌리티 관련 전문가, 통신 및네트워트 회사 모빌리티 전문가, 학회 및 현장에서 현재 자율주행차량 관련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연구진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하였으며, 전문가 정보는 하기와 같다.
GO M over, 바이두/아폴로, Altran/2getthere)을 선정하였으며, 한국 3종, 독일 2 종, 프랑스 2종, 미국 1종, 중국 1종, 일본/스웨덴 1종 등으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었다. 분석기준으로는 개요에 해당하는 탑승 인원/차량사이즈/최대속도와 익스테리어/인테리어의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량과 DRT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DRT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고령자 인터뷰, 자율주행차량 시승, 영상제작, 설문조사, 고령자 자율주행차량 VR 시승을 통한 일반화로 진행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자율주행차량과 DRT에 관한 질문 14개 문항과 UX 디자인 특성에 관한 질문 8개 문항, 신상정보에 관한 질문 13개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자율주행/DRT에 관한 질문 사항은 하기와 같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량과 DRT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DRT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고령자 인터뷰, 자율주행차량 시승, 영상제작, 설문조사, 고령자 자율주행차량 VR 시승을 통한 일반화로 진행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21년 10월 1일부터 10월 08일까지 세종특별자치시 시내/장군면 거주 고령자 60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자율주행차량 VR 시승을 실시하였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사항은 하기와 같다.
2021년 현재,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자율 주행 공유 차량 10종 (언맨드 솔루션/위더스, 한국자동차연구원 /KAMO,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제로 셔틀, 이지마일 /EZ 10, Local Mot ors/올리, 스프링 클라우드/스프링카, 무지/가차, ZF/e.GO M over, 바이두/아폴로, Altran/2getthere)을 선정하였으며, 한국 3종, 독일 2 종, 프랑스 2종, 미국 1종, 중국 1종, 일본/스웨덴 1종 등으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었다. 분석기준으로는 개요에 해당하는 탑승 인원/차량사이즈/최대속도와 익스테리어/인테리어의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로는 고령자와 차량 내외의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으로 하였으며,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대상으로는 2021년을 기준으로 60대부터 90대로 설정하였다.
세종시는 세계 최초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비수도권 신산업의 중심으로 자율주행차량 관련 시범 운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연구범위로는 고령자와 차량 내외의 인터랙션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으로 하였으며, 레벨5의 자율주행차량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대상으로는 2021년을 기준으로 60대부터 90대로 설정하였다. 설정 이유로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 2021년 3월 24일 출범하였는데, 2027년까지 자율주행차량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것을 참작하여 기준을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 방법은 모든 조사 대상자들에 대해 전화로 사전 섭외한 이후, 전화 및 ZOOM을 활용으로 비대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조사자는 모두 5명이며, 응답자들의 해당분야 경력은 평균 15년으로 교통 및 자율주행 분야의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고령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10가지를 구체화되었으며, 도출된 특성은 예약, 승차, 입력, 주행, 응급, 하차 등으로 구분되었다.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DRT UX 디자인 특성은 자율주행차량 관련 산업체에서 차량 제작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사례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자율주행 DRT UX 디자인 특성 10가지를 구체화되었으며, 도출된 특성은 예약, 승차, 입력, 주행, 응급, 하차 등으로 구분되었다.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DRT UX 디자인 특성은 자율주행차량 관련 산업체에서 차량 제작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UX 디자인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구제척인 학문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 DRT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차량 DRT UX 디자인 특성은 자율주행차량 관련 산업체에서 차량 제작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고령자의 이동성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UX 디자인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구제척인 학문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 DRT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DRT가 없는 관계로 고령자들이 오큘러스 퀘스트2 HMD를 착용하고 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체함한 관계로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의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자율주행 DRT의 UX 디자인 특성의 방향성을 검증하는 맥락에 있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UX 디자인 특성을 기반으로 한 구제척인 학문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고령자를 위한 자율주행 DRT의 실용화를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DRT가 없는 관계로 고령자들이 오큘러스 퀘스트2 HMD를 착용하고 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체함한 관계로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의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자율주행 DRT의 UX 디자인 특성의 방향성을 검증하는 맥락에 있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13)
정상민, 고령운전자의 주행특성을 고려한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 2015.
www.sanha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17
구보람, "사용자 관점의 자율주행 단계 별 인터랙션특성,"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p.35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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