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가정경제 악화가 청소년의 자살경향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성향점수매칭 분석의 적용
The Effects of Household Financial Difficulties Caused by COVID-19 on Suicidal Tendencies of Adolescents: Application of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2 no.2, 2021년, pp.1 - 14  

이미선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한승희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강주연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준범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household financial difficulties caused by COVID-19 (2019 coronavirus disease) on suicidal tendencies of adolescents. Methods: We selected 54,948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surveyed based on the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2021). 제16차 (2020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 세종: 교육부. 

  2. 김태완. (2020). 코로나 19 로 인한 영향 및 사회정책 대응 방안. 보건.복지 Issue & Focus, 385, 1-8. 

  3. 보건사회연구원. (2020). 코로나 19의 노숙인.쪽방주민에 대한 영향 및 정책 방안 연구. 세종: 보건사회연구원 

  4.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2020). 생명에 사랑을 더하다. 생명보험사회공원위원회 연차보고서 2020, 서울: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5. 여성가족부. (2021).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 Retrieved from http://www.mogef.go.kr/sp/yth/sp_yth_f009.do 

  6. 이봉주, 김광혁. (2007). 가족빈곤과 가족구조가 아동학대와 방임에 미치는 영향. 아동권리연구, 11(3), 333-359. 

  7. 이정연, 박미희, 소미영, 안수현. (2020). 코로나19와 교육: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 경기도교육연구원. 

  8. 정여원, 김인홍, 박영희. (2021).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의 어려움: 지역사회 요인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간호학회지, 32(1), 1-11. 

  9.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0). 비대면 시대 청소년 화상상담 경험과 발전방향.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4), 1-15. 

  10. 최지욱. (2021). 코로나 19가 성인 및 소아청소년에 미치는 영향과 지원 방안. 신경정신의학, 60(1), 2-10. 

  11. 최진희, 전진아. (2017). 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과 건강행태와의 관련성. 보건복지포럼, 245, 72-83. 

  12. Abernathy TJ, Webster G, Vermeulen M. (2002). Relationship between poverty and health among adolescents. Adolescence, 37(145), 55-68. 

  13. Akematsu Y, Tsuji M. (2012). Measuring the effect of telecare on medical expenditures without bias using the propensity score matching method. Telemedicine and e-Health, 18(10), 743-747. 

  14. Aquila I, Sacco MA, Ricci C, Gratteri S, Ricci, P. (2020). Quarantine of the Covid-19 pandemic in suicide: A psychological autopsy. Medico-Legal Journal, 88(4), 182-184. 

  15. Balachandran AK, Alagarsamy S, Mehrolia S. (2020). Suicide among children during Covid-19 pandemic: An alarming social issue. Asian Journal of Psychiatry, 54, 102420. 

  16. Becker, M., & Correll, C. U. (2020). Suicidality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Deutsches Arzteblatt International, 117(15), 261-267. 

  17. Brenner MH, & Bhugra D. (2020). Acceleration of Anxiety, Depression, and Suicide: Secondary Effects of Economic Disruption Related to COVID-19. Front Psychiatry, 11, 592467. 

  18. Burnett D, Eapen, V, Lin PI. (2020). Time Trends of the Public's Attention Toward Suicide During the COVID-19 Pandemic: Retrospective, Longitudinal Time-Series Study. JMIR Public Health Surveill, 6(4), e24694. 

  19. Caballero-Dominguez CC, Jimenez-Villamizar MP, Campo-Arias A. (2020). Suicide risk during the lockdown due to coronavirus disease (COVID-19) in Colombia. Death Studies, 1-6. 

  20. Dashiff C, DiMicco W, Myers B, Sheppard K. (2009). Poverty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22(1), 23-32. 

  21. Isumi A, Doi S, Yamaoka Y, Takahashi K, Fujiwara T. (2020). Do suicide rate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hange during school closure in Japan? The acute effect of the first wave of COVID-19 pandemic o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Child Abuse & Neglect, 110(2), 104680. 

  22. Juan W 외 5명. (2015). Non-medical use of psychoactive drugs in relation to suicide tendencies among Chinese adolescents. Addictive Behaviors, 51, 31-37. 

  23. Kolves K. (2010). Child suicide, family environment, and economic crisis. Crisis, 31(3), 115-117 

  24. McLoughlin LT, Spears BA, Taddeo CM, Hermens DF. (2019). Remaining connected in the face of cyberbullying: why social connectedness is important for mental health. Psychology in the Schools, 56(6), 945-958. 

  25. Reger MA, Stanley IH, Joiner TE. (2020). Suicide mortality and coronavirus disease 2019-a perfect storm?. JAMA Psychiartry, 77(11), 1093-1094. 

  26. Salameh, P 외 5명. (2020). Mental health outcomes of the CoViD-19 pandemic and a collapsing economy: perspectives from a developing country. Psychiatry Research, 294, 113520. 

  27. Szlyk HS, Berk M, Peralta AO, Miranda R. (2020). COVID-19 Takes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to Less Charted Territor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67(2), 161-163. 

  28. UNICEF Thailand. (2020). 8 in 10 youth worried about their family income due to COVID-19, Retrieved from https://www.unicef.org/thailand/press-releases/8-10-youth-worried-about-their-family-income-due-covid-19 

  29. World Economic Forum (2020). COVID-19 is Hurting Children's Mental Health. Here are 3 ways we can Help. Retrieved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20/05/covid-19-is-hurting-childrens-mental-health 

  30. YoungMinds (2020). Coronavirus: Impact on Young People with Mental Health Needs. Retrieved from https://youngminds.org.uk/about-us/reports/coronavirus-impact-on-young-people-with-mental-health-needs/#covid-19-march-2020-survey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