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잡 크래프팅이 아동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Job Crafting by a Community Children's Center Social Worker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Childre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6, 2021년, pp.139 - 145  

김요섭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도우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잡 크래프팅이 이용 아동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31개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생활복지사 31명과 이용 아동 216명의 응답을 활용하여 아동 요인(level 1)과 생활복지사 요인(level 2)을 산정한 다층분석모형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만족도 전체 변량의 34.3%가 지역아동센터 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 요인(level 1)에서는 하루 이용시간이, 생활복지사 요인(level 2)에서는 성별, 나이, 잡 크래프팅이 아동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만족도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out the effect of job-crafting of social workers at community children's centers on the satisfaction of children. This study used a multi-level analysis model that calculated the child factor (level 1) and the social worker factor (level 2) by utilizing the response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20). National Local Children's Center Statistical Survey Report. 

  2. T. J. Park, H. W. Park & H. Y. Lee. (2010). How Does the Community Child Center Work? -Content Analysis to Conceptualize Director's Experi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3, 75-109. 

  3. C. H. Lim, S. H. Lee & K. R. Lee. (2010). The effect of children's satisfaction with service provided by Community Child Center on children's mental health Focused on elementary students attending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5(2), 71-98. 

  4. S. H. Yoo & J. U. Noh. (2020). The effect of community child center satisfaction on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role of positive self and daily hassles. Studies on Korean Youth, 31(2), 91-121. DOI : 10.14816/sky.2020.31.2.91 

  5. S. J. Jung & S. H. Yi. (2016). Analysis of Longitudinal Relation of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Welfare, 18(4), 163-190. DOI : 10.19034/KAYW.2016.18.4.08 

  6. J. W. Kang. (2018).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user satisfaction of the community child center. Social Work Practice & Research, 15(1), 33-64. 

  7. J. S. Kim, H. J. Moon & J. S. Shin. (2016). The Effects of the Smartphone Addiction and Parenting Behavior to Satisfaction of Using Community Children's Center -Moderating Effect of Teachers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5(3), 43-58. 

  8. S. H. Rho & H. J. Suh. (2014). Satisfaction and Needs of Student in community Children's Center. Korean Journal of After-School Child Education, 11(1), 31-48. 

  9. Y. I. Kim.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case of workers at regional child care centers : focused on the mediation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entral Theological University, Yongin 

  10. A. Wrzesniewski & J. E. Dutton. (2001).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2), 179-201. 

  11. A. B. Bakker, M. Tims & D. Derks. (2012). Proactive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The role of job crafting and work engagement. Human Relations, 65(10), 1359-1378. DOI : 10.1177/0018726712453471 

  12. X. Guan & S. Frenkel. (2018). How HR practice, work engagement and job crafting influence employee performance. Chinese Management Studies, 12(3), 591-607. DOI : 10.1108/CMS-11-2017-0328 

  13. J. V. Wingerden & R. F. Foell. (2017). Employees' perceived opportunities to craft and in-role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job crafting and work engagement. Frontiers in Psychology, 8, 1876-1885. DOI : 10.3389/fpsyg.2017.01876 

  14. H. E. Lee. (2017).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Korean Job Crafting Scal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611-623. DOI : 10.5762/KAIS.2017.18.10.611 

  15. M. Haneda & B. Sherman. (2018). ESL teachers' acting Agentively through job crafting.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 Education, 17(6), 402-415. DOI : 10.1080/15348458.2018.1498340 

  16. E. S. Lee, S. H. Song & S. Y. Lee. (2016). The Effects of Community Child-Center Service on School Adjustment Change Trajectory: Using Second-Order Latent Growth Model.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50, 59-85. 

  17. H. J. Ahn & S. Y. Lee. (2020).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Kindergarten Teachers' Job Crafting, Organizational Climate, Autonomy Related to Teaching, and Teaching Flow.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7, 285-312. 

  18. J. G. Lim, I. J. Chung & H. S. Park. (2015). Functions and Roles of Community Child Center Recognized by Practitione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7(2), 285-31. DOI : 10.20970/kasw.2015.67.2.012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