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7 no.2, 2021년, pp.85 - 101
김창식 (세종대.배화여자대학교 호텔관광과) , 이윤희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안현철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This study aims to gain insight through understanding the Metaverse, which has recently become a hot topic. The study utilizes the methods of case study and News Bigdata Analysis Services. The Metaverse can be defined as a world with no separation between the virtual and real worlds. Currently, the ...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전망 연구,"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08, pp.1450-1457.
PWC, https://www.pwc.com/seeingisbelieving
보스아고라, 메타버스 구축 위한 '메타시티포럼' 출범, 2021, https://blog.naver.com/vsquare1/222380508407
이승환.한상렬,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 5대 이슈와 전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21, https://www.spri.kr/posts/view/23197?codeissue_reports
한승훈.김은주, "자바를 이용한 2.5 D 메타버스게임 엔진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 pp.85-87.
한혜원,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의 유형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9권, 제2호, 2008, pp.317-323.
권희정, "음향과 시각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디자인 연구: 다자간 의사소통 환경을 공동창작 개념틀로 사용할 때의 편이성,"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09, pp.1095-1100.
이동은. 함고운,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증강현실 서비스 발전 전망," 인문콘텐츠 제17권, 2010, pp.173-198.
김민정.이승진, "가상현실 공간의 재매개에 관한 연구: 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 제2호, 2010, pp.24-37.
김성희.이현우, "스마트공간과 메타버스 전시안내 기술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통권 147호, 2014, pp.66-73.
김상헌.최희수. "역사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6호, 2017, pp.209-226.
김원호, "메타버스(Metaverse) 월드," 마케팅, 제55권, 제5호, 2021, pp.42-51.
위키백과, 메타버스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D%83%80%EB%B2%84%EC%8A%A4
손강민.이범렬.심광현.양광호, "웹 2.0과 온라인 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 ETRI CEO Information 제47호, 2006, p.4
류철균.안진경, "가상세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게임산업저널, 제1호, 2007, p.33.
김국현, "가상공간현실이 된다," 시사IN, 2007년 10월 15일,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
IEEE VW Standard Working Group, "Metaverse Standards," http://www.metaversestandards.org/index.php?titleMain_Page
John S., Jamais C., & Jerry P. "Metaverse Roadmap,"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p.4
김성근.조혁준.강주영, "학술연구에서의 텍스트 마이닝 활용 현황 및 주요분석기법,"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3권, 제2호, 2016, pp.317-329.
Blei, D., Ng, A., & Jordan, M.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3, 2003, pp.993-1022.
Griffiths, T. L., & Steyvers, M. "Finding scientific topics," in Proc. National Academy Sci., Vol. 101, No. 1, Apr. 2004, pp.5228-5235.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2005, p.58.
Yin, R. 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Third Edition, Sage Publication, 2003.
Yin, R. K. 지음.신경식.서아영 옮김, 사례연구방법, 한경사, 2005.
빅카인즈, https://www.bigkinds.or.kr/, 한국언론진흥재단.
Smart, J., Cascio, J., & Paffendorf, J., "Metaverse Roadmap: Pathways to the 3D Web -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Acelerating.org & Metaverseroadmap.org, 2016, http://www.metaverseroadmap.org/MetaverseRoadmapOverview.pdf, pp. 1~28.
수페TV, https://youtu.be/P1VoADehZZc
Brunch, Roblex, https://brunch.co.kr/@louis1st/415
Statista, Roblox Coporation - statistics & facts, https://www.statista.com/topics/7594/robloxcorporation
Brunch, Fortnite, https://brunch.co.kr/@mobiinside/2748
Statista, Roblox Coporation - statistics & facts, https://www.statista.com/topics/7911/epicgames
Brunch, 디자인으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https://brunch.co.kr/@yooldesign/29
Brunch, Minecraft, https://brunch.co.kr/@showpd/75
https://www.naverz-corp.com/
세미콜론, https://blog.naver.com/semicolon_project/222265719788
유니버스, 엔씨 유니버스 1,000만 다운로드 돌파, https://blog.ncsoft.com/nc-news-20210607-uni
Facebook-horizon, 페이스북 호라이즌, https://www.oculus.com/facebook-horizon/
Brunch, VR이 만들어갈 메타버스 트렌드, https://brunch.co.kr/@ioojoo/91
Brunch, 옴니버스, https://brunch.co.kr/@showpd/105
Brunch, 변화하는 소비시장, https://brunch.co.kr/@cliche-cliche/99
Brunch, 내가 못 입는 명품, 내 아바타가 입는다, https://brunch.co.kr/@bitinsight/250
Brunch, 메타버스_모여봐요 동물의 숲, https://brunch.co.kr/@hsc0619/221
Brunch, MZ세대 트렌드, https://brunch.co.kr/@xpleat/58
Oculus quest 2, Facebook, https://www.oculus.com/quest-2/
Hololens 2, Microsoft, https://www.microsoft.com/ko-kr/hololens/hardware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 Future Strategy, 2009, p.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