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실습 경험에 대한 간호대학생과 임상현장지도자의 인식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ceptions of Nursing Students and Clinical Instructors on the Importance of Learning Contents of Nursing Management and Practical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6, 2021년, pp.90 - 99  

구옥희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황성우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내용의 중요도와 실습 참여 경험에 대한 학생과 임상현장지도자의 인식을 비교·분석해 간호관리학실습 개선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3개 대학 4학년 학생과 임상현장지도자를 대상으로 Mann-Whitney test와 교차분석 등으로 최종 343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과 임상현장지도자 모두 간호관리학실습의 평가항목 중 '의사소통', '대인관계', '책임', '신뢰', '도덕성'을 중요 요소로 인식하였고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내용 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한 상위 10개 항목 중 6개 항목('감염관리', '간호기록관리', '환자간호관리', '약품관리', '환자안전', '간호과오')은 두 그룹이 일치했다. 또한 임상현장지도자는 대인관계 및 관계윤리를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간호대학생은 간호사의 '법적책임'을 중요하다고 인식했다. 두 그룹간의 실습경험 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은 모두 간접 참여 경험이 높았으나 현장지도자는 직접 지도 경험이 높았다. 이와 같은 인식 차이가 확인된 교과내용은 학교와 실습기관의 유기적 파트너쉽 관계를 구축해 차이를 개선하고 간호대학생의 직접 실습 경험을 증대시키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nursing management practic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erceptions of nursing students and clinical instructors about the importance of the learning contents of nursing management and their practical experience. The final 343 copies w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6)

  1. Y. M. Kim, Y.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6, pp.312-322, 201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0.10.6.312 

  2. M. Kim, J. Park, A. Han, "Analysis of Curriculum of 4-year Nursing School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17, No.3, 414-423, December,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414 

  3. H. Tseng, H. Wang, W. We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toward the nursing profession from clinical practicum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 A qualitative study", Kaohsing Journal of Medical Sciences, Vol.29, pp.161-168, 2013. DOI: http://dx.doi.org/10.1016/j.kjms.2012.08.027 

  4. K. H. Kang, S. Yu, "Analysis of Students Experience related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Text Network Analysis Method", J Korean Acad Nurs Adm, Vol.22, No.1, pp.80-90, Jan. 2016.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1.80 

  5. M. Han, M. Jeon, "Nursing Student's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es Experienc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4, pp.93-107,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4.93 

  6. J. Y. Lim, G. J. Ko, "Analysis and Application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Case Simulation for Developing Performance-Centered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9, pp.235-254, 2017. DOI: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235 

  7. K. Park, J. K. Kim, "Experience of Nursing Managemnet Practice in Graduate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Vol.25, No.4, pp.259-271, 2019.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9.25.4.259 

  8. M. H. Lee, H. K. Kim, S. H. Jeong, I. O. Moon,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1, pp.106-114, 2011.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1.106 

  9. K. S. Jang, S. J. Park,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8, No.4, pp.442-451, 2012.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42 

  10. W. J. Kim, S. Y.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e using SBAR on Nursing Students' Self-expressive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Abilities to Think Criticall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9, pp.457-472, 2016.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6.16.9.457 

  11. I. Park, M. Seo, S. Ahn, "A Study on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Capacity,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and Teamwork of Students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e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14, No.2, pp.13-25, 2020. DOI: http://dx.doi.org/10.18014/hsmr.2020.14.2.13 

  12. L. Ha, J. Pepin,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and educators during the co-construction of clinical nursing leadership learning activities: A qualit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55, pp.90-55, Aug. 201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7.05.006 

  13. V. Baker, R. Cuzzola, C. Knox, C. Liotta, C. S. Cornfield, R. D. Tarkowski, C. Masters, M. McCarthy, S. Sturdivant, J. N. Carlson, "Teamwork education improves trauma team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Vol.12, No.36, 2015. DOI: https://doi.org/10.3352/jeehp.2015.12.36 

  14. W. Demeh, K. Rosengren, "The visualisation of clinical leadership in the content of nursing education?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Vol.35, No.7, pp.888-893, Jul. 2015.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5.02.020 

  15. I. S. Kwon,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5, pp.706-715, Oct. 2002. DOI: https://doi.org/10.4040/jkan.2002.32.5.706 

  16. IBM Corp, IBM SPSS Statistics for Window. Version 24.0, IBM Corp, 2011. 

  17. K. Casey, R. Fink, C. Jaynes, L. Campbell, P. Cook, V. Wilson, "Readiness for Practice: The Senior Practicum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0, No.11, pp.646-652, 2011.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817-03 

  18. P. P. Nippak, T. Andrea, T. Andrea, I. Candace, I. Winston, "An Evaluation of Preceptors' Perceptions of the Practicum Experience", The Journal of Health Administration Education, Vol.31, No.1, pp.37-57, 2014. 

  19. J. H. Park, "Turnover Reduction Strategy of New Graduate Nurs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8, pp.833-842, Aug.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44 

  20. E. A. Ji, J. S. Kim, "Factor Influencing New Graduate Nurses'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Length of Service", J Korean Acad Nurs Adm, Vol.24, No.1, pp.51-60, Jan. 2018.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1.51 

  21. M. Kim, "A study on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the CCTV in Operating Room", Medical Law, Vol.20, No.1, pp.109-132, 2019. https://www.earticle.net/Article/A357269 

  22. Y. S. Kim, T. E. Kim, "Analysis of Legal Liability in Medical Accident due to Nursing Practice through Precedents", Korean J Leg Med, Vol.43, No.4, pp.119-128, 2019. DOI: https://doi.org/10.7580/kjlm.2019.43.4.119 

  23. Y.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enario-based Admission Management VR content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6, No.1, pp.209-216, 2021.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1.209 

  24. J. Y. Lim, G. M. Kim, J. Kim, K. W. C, S. E. O, "Influence of Cost Management Perception and Attitude on Cost Management Behavi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1109-1122, 2016. DOI: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113 

  25. J. S. Park, S. Y. Jang, "Preceptors' Experiences of Clinical Nurse in the Integrated Nursing Practice: Waiting and Going Together with Burden to Take on Preceptee", Journal of Learner -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7, pp. 959-985, 2018.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7.959 

  26. S. Lim, S. Hong, S. Kim, S. Kim, Y. Kim,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Nursing Instructors' Role in Clinical Practicum",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5, No.4, pp.484-495, 2019.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9.25.4.4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