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디자인 산업발전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교육 사례연구 -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을 중심으로
Study About the Capstone Design Education for the Growth of Local Design Industries - Based on the Exhibitional Project, 'Jeju Tamranun Id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653 - 662  

김종민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진행한 지역디자인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교육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 연구로써, 도출된 결과물들과 참여자 대상 심층인터뷰를 통해 캡스톤 디자인교육의 본질과 교육목표를 다시 확인해 보고 지역디자인 산업 발전을 위한 현실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 프로젝트는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산출물로 제주 지방 소재 기업과 함께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총 3회에 걸쳐 운영되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긍정적 효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폐기되던 과제물의 사회적 활용이 가능해 졌다, 둘째로 자율적 경쟁구도가 생성되어 작업물의 질적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셋째로 지역 산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의식 성장 등이 있었다. 검토 및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는 첫째 지역 간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언텍트 시스템 도입, 둘째는 평가에 관련된 이슈로 절대평가 적용, 평등한 보상, 저작권 확립 등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지역디자인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커리큘럼 개발 및 적용 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thesis about the whole process of cooperative study for the project, 'Jeju Tamranun idea' which produced by Capstone Design Class in communication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know the primary educational goal and essence of capstone design class and to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실기수업을 보다 가치 있게 완성하기 위해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간 지역산업 이슈를 중점으로 실험한 산학협력 수업 프로세스를 기록하고 분석한 논문으로, 수도권 외 지역 소재 기업 측의 요구에 대응한 학생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향후 현실적 발전 방안을 토대로 대학과 기업 간 연계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542&cid50305&categoryId50305 

  2. 윤명한,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114, 2012. 

  3. 문경자, "간호학에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결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p.195, 2017. 

  4. 윤명한,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114, 2012. 

  5. 송지성, 최성호, "지역 산업디자인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9권, 제4호, p.673, 2013. 

  6. 산업통상자원부, 2019 산업디자인 통계조사 총괄보고서, 한국디자인진흥원, pp.9-10, 2020. 

  7. 조탄제, 하봉수, 이진호, "지역성을 고려한 디자인지원 정책에 관한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눈문집, Vol.12, p.12, 2010. 

  8. 염명배, "지역브랜드 가치와 지방재정," 한국지역경제연구, 제16집, p.120, 2010. 

  9.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909/102862636/1 

  10. 나한범, 장영주, "대학의 효율적인 산업디자인 실무교육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국내외 실무교육과정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1호, pp47-4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