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디자인 산업발전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교육 사례연구 -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을 중심으로 Study About the Capstone Design Education for the Growth of Local Design Industries - Based on the Exhibitional Project, 'Jeju Tamranun Idea'원문보기
본 논문은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진행한 지역디자인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교육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 연구로써, 도출된 결과물들과 참여자 대상 심층인터뷰를 통해 캡스톤 디자인교육의 본질과 교육목표를 다시 확인해 보고 지역디자인 산업 발전을 위한 현실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 프로젝트는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산출물로 제주 지방 소재 기업과 함께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총 3회에 걸쳐 운영되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긍정적 효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폐기되던 과제물의 사회적 활용이 가능해 졌다, 둘째로 자율적 경쟁구도가 생성되어 작업물의 질적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셋째로 지역 산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의식 성장 등이 있었다. 검토 및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는 첫째 지역 간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언텍트 시스템 도입, 둘째는 평가에 관련된 이슈로 절대평가 적용, 평등한 보상, 저작권 확립 등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지역디자인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커리큘럼 개발 및 적용 등이 있었다.
본 논문은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진행한 지역디자인 산업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교육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 연구로써, 도출된 결과물들과 참여자 대상 심층인터뷰를 통해 캡스톤 디자인교육의 본질과 교육목표를 다시 확인해 보고 지역디자인 산업 발전을 위한 현실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 프로젝트는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산출물로 제주 지방 소재 기업과 함께 2017년부터 2019년 사이 총 3회에 걸쳐 운영되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긍정적 효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폐기되던 과제물의 사회적 활용이 가능해 졌다, 둘째로 자율적 경쟁구도가 생성되어 작업물의 질적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셋째로 지역 산업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의식 성장 등이 있었다. 검토 및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는 첫째 지역 간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언텍트 시스템 도입, 둘째는 평가에 관련된 이슈로 절대평가 적용, 평등한 보상, 저작권 확립 등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지역디자인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커리큘럼 개발 및 적용 등이 있었다.
This is a thesis about the whole process of cooperative study for the project, 'Jeju Tamranun idea' which produced by Capstone Design Class in communication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know the primary educational goal and essence of capstone design class and to ...
This is a thesis about the whole process of cooperative study for the project, 'Jeju Tamranun idea' which produced by Capstone Design Class in communication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know the primary educational goal and essence of capstone design class and to find the enhancement plan for the local design industry. The exhibitional project, 'Jeju Tamranun idea' was operated three times by hongik university with the company based on Jeju from 2017 to 2019. After the research, There are three positive effects of this project which are the new social function of the discarded assignments,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tandard through the autonomous competition, and the growth of students' social consciousness in the process of considering local industries. And there are several points to be reviewed for a better capstone design class with local design industries. It is necessary to utilize the untact system for solving distance issues. And also, absolute evaluations, giving equal reward, and copyright protection are needed. Lastly, the continuous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to improve local design industries is needed.
This is a thesis about the whole process of cooperative study for the project, 'Jeju Tamranun idea' which produced by Capstone Design Class in communication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know the primary educational goal and essence of capstone design class and to find the enhancement plan for the local design industry. The exhibitional project, 'Jeju Tamranun idea' was operated three times by hongik university with the company based on Jeju from 2017 to 2019. After the research, There are three positive effects of this project which are the new social function of the discarded assignments,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tandard through the autonomous competition, and the growth of students' social consciousness in the process of considering local industries. And there are several points to be reviewed for a better capstone design class with local design industries. It is necessary to utilize the untact system for solving distance issues. And also, absolute evaluations, giving equal reward, and copyright protection are needed. Lastly, the continuous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to improve local design industries is needed.
본 연구는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실기수업을 보다 가치 있게 완성하기 위해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내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간 지역산업 이슈를 중점으로 실험한 산학협력 수업 프로세스를 기록하고 분석한 논문으로, 수도권 외 지역 소재 기업 측의 요구에 대응한 학생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향후 현실적 발전 방안을 토대로 대학과 기업 간 연계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지역 디자인 산업에 기인하여 하나의 주제를 3년에 걸쳐 진행하며 참여자와 지방 소재 기업 측 멘토의 심층 면접을 진행하고 그 의미를 알아보았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과 공동 진행해 본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사라지는 학생들의 작업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둘째로는 자발적인 자율 경쟁 구도를 통한 학생작업의 질적 수준 향상, 그리고 세 번째로 학생들이 지역적, 사회적 문제의식에 조금 더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대상 데이터
2017년 2학기부터 2019년 2학기까지, 3년간 3학기에 걸쳐 하나의 지역에 집중하여 진행한 캡스톤 디자인교육에 참여하였던 학생들 63명과 기업 측 멘토 2명, 총 65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 교육과정의 성과와 보완점을 되짚어 보았다.
제3회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 (주제 : 티셔츠메시지) 는 2019년 2학기에 진행하여 2020년 1월부터 제주 테이베어 뮤지엄 특별관에 1년간 전시되었다.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22명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1명, 프로덕트디자인전공1명 등, 총 2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9개의 공동작업과 24개의 지역을 생각하는 젊은 아이디어를 담은 개인작업이 전시되었다.
제3회 제주 탐라는아이디어전 (주제 : 티셔츠메시지) 는 2019년 2학기에 진행하여 2020년 1월부터 제주 테이베어 뮤지엄 특별관에 1년간 전시되었다.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22명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1명, 프로덕트디자인전공1명 등, 총 2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9개의 공동작업과 24개의 지역을 생각하는 젊은 아이디어를 담은 개인작업이 전시되었다. 익명의 한 학생들은 종강 후 강의평가에서 ‘학생이 진행하기 어려운 기업과의 전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전시를 진행할 때 어떤 프로세스와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현실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제2회 제주 탐라는 아이디어전(주제 : 오겹살메시지) 는 2018년 2학기에 준비 진행되어서 2019년 1월부터 1년간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 특별관에 전시 되었다.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15명, 광고홍보학부 1명, 프로덕트디자인전공1명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3명 등, 총 20명의 학생이 9조로 나뉘어져서 9개의 지역 특성화 브랜드 공동작업을 1학기동안 진행하였고, 이와 별개로 제주도의 돈분 처리과정의 심각성을 주제로 환경 공동작업을 진행하였다. 강의평가에서 익명의 한 학생은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으로 목표가 확고하여 완성도 있는 작업물이 나올 수 있었다‘라고 수업 소감을 말하였다.
성능/효과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지역 디자인 산업에 기인하여 하나의 주제를 3년에 걸쳐 진행하며 참여자와 지방 소재 기업 측 멘토의 심층 면접을 진행하고 그 의미를 알아보았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과 공동 진행해 본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사라지는 학생들의 작업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둘째로는 자발적인 자율 경쟁 구도를 통한 학생작업의 질적 수준 향상, 그리고 세 번째로 학생들이 지역적, 사회적 문제의식에 조금 더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이에 따른 보완해야 할 사항은 첫째로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언 텍스 시스템 구축, 두 번째로 수업 결과물의 질적 향상에 따른 절대평가제도 도입, 정확하게 협의된 저작권 표기와 합리적 보상 등이 있으며, 세 번째로, 지역 산업발전에 발맞춘 올바른 컬리큘럼 개발 및 유지 등을 들 수 있다.
3년간 지역디자인 캡스톤 실무교육에 참여한 63명, 26개조의 작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분야별로는 브랜드 디자인 10팀, 제품디자인4팀, 설치미술3팀, UX 디자인 3팀, 인터렉티브 디자인 1팀, 인포그래픽 디자인 2 팀, 영상디자인2팀, 패키지 디자인과 광고 디자인이 각각 1팀으로 지역을 논함에 있어 브랜드 디자인 분야에 가장 많은 시도가 있었으며 직접적인 노출을 시도하는 광고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가장 적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과 공동 진행해 본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는 첫째로 학기가 끝나면 사라지는 학생들의 작업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둘째로는 자발적인 자율 경쟁 구도를 통한 학생작업의 질적 수준 향상, 그리고 세 번째로 학생들이 지역적, 사회적 문제의식에 조금 더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이에 따른 보완해야 할 사항은 첫째로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언 텍스 시스템 구축, 두 번째로 수업 결과물의 질적 향상에 따른 절대평가제도 도입, 정확하게 협의된 저작권 표기와 합리적 보상 등이 있으며, 세 번째로, 지역 산업발전에 발맞춘 올바른 컬리큘럼 개발 및 유지 등을 들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에서 진행되었다는 제한적 요소와 3년간 하나의 지방기업과 연계하여 진행되었다는 한계점을 지니기에 캡스톤 디자인 교육 전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졌으나, 이러한 지속적이고 실험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시도가 지역 디자인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나아가 캡스톤 디자인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지속되어지길 바란다.
본 연구는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내에서 진행되었다는 제한적 요소와 3년간 하나의 지방기업과 연계하여 진행되었다는 한계점을 지니기에 캡스톤 디자인 교육 전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졌으나, 이러한 지속적이고 실험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시도가 지역 디자인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나아가 캡스톤 디자인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지속되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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