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오프라인 영화 관람객의 가치 인식 유형에 따른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브랜드이미지, 구매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rand Image and Purchase Satisfaction of Multiplex Cinemas according to the Types of Value Perceptions of Offline Movie View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494 - 504  

이강석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넷플릭스를 대표하는 OTT(Over-The-Top) 서비스의 확산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현상은 국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있어 전반적인 악재로 작용했다. 이에 더해 디지털 시프팅(Digital Shifting) 현상이 가미되며 국내 오프라인 영화관은 새로운 성장의 판로를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소비자의 가치 인식이라는 개념에 주목하여 소비자의 가치 인식 유형에 따른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총 350명의 연구대상자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표집한 뒤, 연구 모형에 따른 실증분석을 시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오프라인 영화 관람객의 가치인식 유형 중 실용성이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대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자기충실성이 오프라인 영화 관람의 구매 만족도에 대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오프라인 영화관의 브랜드이미지는 영화 관람객들의 구매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오프라인 영화관의 뉴노멀 시대 속의 새로운 생존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Over-The-Top (OTT) service, which represents Netflix, and the social distancing caused by COVID-19, acted as an overall bad news for domestic multiplex movie theaters. In addition to this, the phenomenon of digital shifting was added, and the need for domestic offline movie theaters t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구참여자들의 월평균 문화생활 소비액과 성별, 연령을 묻는 세 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상의 변수의 정의에 따른 설문의 구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 영화 관람객의 가치 인식 유형은 어떠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가치 인식 유형 중 어떠한 유형이 오프라인 영화관의 브랜드이미지와 영화 구매 만족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영화 관람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1과 2는 오프라인영화관 영화 관람객들의 가치인식 유형들 중 어떠한 가치 인식 유형이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 만족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였으며, 연구 결과 브랜드이미지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실용적 가치가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구매 만족도에 대해서는 자기충실성의 가치가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인은 영화 관람객의 가치 인식유형과 브랜드 이미지, 구매 만족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네 가지이다.
  • 본 연구의 대상은 2020년 12월 0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최근 3개월 이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영화관람 경험이 있는 35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 등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통한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으며, 배포는 서울 및 경기권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담당자들을 통해 남녀노소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중, 불성실하거나 불충분한 응답 표본인 29부를 제외한 총 321부를 연구분석 자료에 활용하였다.
  • 영화 관람 소비자의 가치인식 유형 중 어떠한 유형 이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가 오프라인 영화관의 구매 만족도와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영화관람에 대한 구매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 전반적인 만족도, 부가상품 구매의도를 묻는 세 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들 문항에 대해 5점 만점의 리 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상의 세 가지 측정 변수들은 논문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도구의 적합성을 검정하기 위해 영화학 관련 박사학위 보유자 3명과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 총 5명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뒤 활용하였다.
  • 영화관람에 대한 구매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 전반적인 만족도, 부가상품 구매의도를 묻는 세 가지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들 문항에 대해 5점 만점의 리 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상의 세 가지 측정 변수들은 논문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도구의 적합성을 검정하기 위해 영화학 관련 박사학위 보유자 3명과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 총 5명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뒤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의 대상은 2020년 12월 0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최근 3개월 이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영화관람 경험이 있는 35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 등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통한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으며, 배포는 서울 및 경기권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담당자들을 통해 남녀노소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 연구 대상에게는 코로나19 등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설문 링크를 통한 간접설문의 방법으로 설문지 배포를 수행하였으며, 배포는 서울 및 경기권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담당자들을 통해 남녀노소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중, 불성실하거나 불충분한 응답 표본인 29부를 제외한 총 321부를 연구분석 자료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본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PS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뒤, 각 다중 선형 회귀분석과 단순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여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고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이은선, 김중인, 김미경, "유튜브 이용 동기 및 친밀도가 이용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114-126, 2020. 

  2. 이정현, 정재형, "넷플릭스를 중심으로한 국내 OTT 시장의 현황에 따른 독립영화 발전 가능성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 pp.375-385, 2020. 

  3. 정민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영화관과 영화산업 전망," 한국예술연구, 제29호, pp.29-49, 2020. 

  4. 김홍철, 이선규,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의 성장단계별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0호, pp.1-20, 2014. 

  5. 홍사균, 기술혁신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국가과학기술혁신전략 탐색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6. 

  6. 김형중, 김진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가치 인식 연구: 신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23-146, 2017. 

  7. 신준섭, 박현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극장의 변화와 CGV 전략: VRIO Framework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pp.35-42, 2020. 

  8. 김금동, "멀티플렉스의 공간적 변화," 현대영화연구, 제32권, pp.323-352, 2018. 

  9. 영화진흥위원회, 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KOFIC 연구 2020-05, 2020. 

  10. 김성경, "복합몰과 멀티플렉스 공간의 의미와 영화보러 가기(Cinemagoing): 타임스퀘어와 CGV 영등포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논문집, pp.1123-1132, 2020. 

  11. 스타투데이, [TF초점] 영화관, '대세' OTT와의 조우, 2020.11.15. 

  12.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 접근 제4판, 법문사, 2006. 

  13. H. J. Schau, "Consumer Imagination, Identity and Self-Expression,"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Vol.27, pp.50-56, 2000. 

  14. 황혜선, "친사회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적 가치인식과 실천행동: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pp.162-180, 2019. 

  15. 박경숙, 양회창,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쇼핑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3-36, 2017. 

  16. 전형연, "프랑스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소비가치 인식 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15년호 가을호, 제53집, pp.481-514, 2015. 

  17. 윤성환, "멀티플렉스에서의 서비스품질과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진출 CJ CGV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70권, pp.101-137, 2016. 

  18. 이정훈, 김준호, 정종식,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서비스 품질,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인지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pp.61-73, 2013. 

  19. 조철호, "서비스가치가 고객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멀티플렉스영화관의 서비스품질 요인탐색,"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pp.201-228, 2008. 

  20. 윤선미, "프렌차이즈 베이커리카페의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8호, pp.165-179, 2015. 

  21. 최낙환, 이창원, "브랜드 가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pp.67-89, 2006. 

  22. 이도균, 이규정, "영화관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화연구, 제66호, pp.185-207, 2015. 

  23. 강연곤, "영화 관객들의 인구학적 변인 분석 및 영화관람, 만족도, 재관람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4호, pp.1-10, 2020. 

  24. 전범수, "영화 소비 결정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226-233, 2013. 

  25. J. N. Scheth, I. N. Bruce, and L. G. Barbara,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pp.159-170, 1991. 

  26. 김서영, 20-30대 기혼여성과 미혼여성의 소비가치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7. 이용숙,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미지가 인지적 신뢰, 정서적 신뢰, 애착,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28. 이길구, 아웃도어 패션기업의 CSV활동과 소비가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의 조절적 효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