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드버그 장치 기반 소프트웨어 융합교육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Goldberg device-based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T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3, 2021년, pp.547 - 555  

이시훈 (충북대학교) ,  김성훈 (고려대학교) ,  손정명 (한국교원대학교) ,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  조완섭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SW융합교육을 위한 골드버그 장치 기반의 교육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효과적인 SW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교과와의 융합을 강조한다. 특히 물리 교과는 순차적인 움직임, 에너지의 수치화, 시뮬레이션컴퓨팅 사고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어 SW융합교육의 소재로 자주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인 지식, 개념, 조작 등을 활용하는 골드버그 장치를 기반으로 한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 델파이 검증을 통해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초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SW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Goldberg device-based software(SW) convergence Education tool. The 2015 revised curriculum emphasizes convergence with various subjects for effective SW education. In particular, physics is often used as a material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because it is ...

주제어

참고문헌 (15)

  1. Bae, Y., Lee, J. (2020). Effects of SW-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 247-258. 

  2. Choi, M. (2011). Development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Goldberg Machine Building Activities - Focusing on High School Physics -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Choi, M., Kim, M. (201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Goldberg Machine Building Activitie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8(1), 88-106. 

  4. Denning, P. J., Tedre, M. (2019). Computational Thinking. Cambridge, MA; The MIT Press. 

  5. Jo, S., So, G. (2019). The Effect of Goldberg Machines Program Using Energy Concep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Korean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9(2), 79-93. 

  6. Kim, S., Kim, C., Kim, H. (2017).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ding Education Using Code.org: Coding for Evrey Student, Seoul: Hanbit Academy. (Original work published 2016) 

  7. Kim, H., Choi, S. (2019).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W-STEAM Program by Utilizing Ozobot Coding for Elementary Science Clas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2), 234-243. 

  8. Kim, Y., Park, N.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ube Goldberg Machines STEAM based Elementary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2), 117-121. 

  9. Kim, Y., Yoon, S., Shin, B. (2021). 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Based Physics Experiment Training Simulator Centered on Motion of Projectile.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10(1), 19-28. 

  10.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1. Lee, K. (2014). An Example-Based Approach to the Synthesis of Rube Goldberg Machines.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20(2), 25-32. 

  12. Lee, S., Kwon, N. (2018), The Effects of Elementary Science Class Using SW on Students' Problem Solving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 The Journal of Education, 38, 289-304. 

  13. Lee, Y., Kim, T. (2020). The Effect of a Physical Computing Convergence Class to the Science Exploration Experiment Subject of High School on the SW Education Recognition and the Convergence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69-78. 

  14. Marisa K., Shawn S. (2019). A Rube Goldberg Approach to Teaching Dynamics of Machine Elements.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Fall 2019, 1-31. 

  15. Yoon, J., Nam, Y., Cho, W.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cience-SW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Micro:Bi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6), 77-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