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전면적 원격수업이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방사선학 전공자를 중심으로
Effect of Total Remote Classes on Lecture Satisfaction due to Coronavirus disease-19: Focusing on Radiological Science Major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5 no.3, 2021년, pp.381 - 390  

황철환 (마산대학교 방사선과) ,  양성희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구효근 (마산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전면적 원격수업에서 방사선학 전공자들의 강의만족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영남권 소재 3, 4년제 방사선(학) 전공자 458명을 대상으로 강의만족도, 교수실재감,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행동조절능력, 원격수업의 용이성에 대해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강의만족도는 학년, 자가 복습시간, 선호하는 수업 방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수실재감, 원격수업의 용이성과 뚜렷한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중회귀모형에서 강의만족도는 원격수업의 용이성, 교수실재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를 통해 45.7%의 유의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확대가 예상되는 대학의 원격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ecture satisfaction of radiological science majors in total remote classes due to coronavirus disease 2019, and influencing factors were analyzed.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 2020 to November 15, 2020, lecture satisfaction, teaching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학 전공자 458명을 대상으로 COVID-19로 인한 전면적 원격수업이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보다 교육적 효과가 높은 원격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200520000156&ACE_SEARCH1 

  2. S. H. Jun, J. H. Kim,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ospects for the Untact Industry", Journal of New Industry and Business, Vol. 38, No. 1, pp. 96-116. 2020. http://dx.doi.org/10.30753/emr.2020.38.1.005 

  3. S. L. Han, G. Y. Lee, "Comparative Analysis of Instructors' Perception of Synchronous Online Classes: A Case Study of a University", Vol. 42, No. 7, pp. 395-418. 2020. 

  4. S. C. Lee, J. A. Kim, "Factors that affect student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6, No. 2, pp. 115-138. 2018. 

  5. https://news.joins.com/article/23787606 

  6. S. Y. Kwon, "The relationships of adult learners' e-learning readiness, e-learning strategy, and student's satisfa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8, pp. 175-195, 2018.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8.175 

  7. Y. M. Jeon, J. S. Jo, "Analysis of Class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to the Interaction Type on e-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8, No. 1, pp. 131-141. 2017. http://dx.doi.org/10.7472/jksii.2017.18.1.131 

  8. J. G.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E-Learning System Quality and Cooperative Learning on Learning Satisfaction", Korean Computers and Accounting Review, Vol. 14, No. 2, pp. 59-78. 2016. 

  9. Y. H. Lee, Y. J. Park, J. H. Yun, "Exploring the Types 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8, No. 3, pp. 211-234, 2020. http://dx.doi.org/10.18230/tjye.2020.28.3.211 

  10. N. M.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ing", Distnace Education, Vol. 24, No, 1, pp. 69-86, 2003. http://dx.doi.org/10.1080/01587910303048 

  11. M. H. Kang, M. S. Park, J. Y. Jung, "The Effect of Interaction and Learning Presence on Learning Outcome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2, pp. 67-85. 2009. 

  12. P. Shea, K. Swan, "Developing learning community in online asynchronous college courses: The role of teaching presenc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9, No. 4, pp. 59-82, 2005. http://dx.doi.org/10.24059/olj.v9i4.1779 

  13.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perceived ease of use, an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Quarterly, pp. 319-339, 1989. 

  14. S. A. Dellana, W. H. Collins, "On-Line Education in a Management Science Course--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Factor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6, No. 1, pp. 43-47, 2000. 

  15. S. H. Kim, The Effect of Usability and Easiness Perceived by e-learners on the Flow and Satisfaction of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16.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ee, 1997. 

  17. S. A. Jo,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line Course Experience and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3. 

  18.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37 

  19. S. N. Kang, S. U. Park, J. W. Jeon, "The Influence of College General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s' Senses of Humor, Rapport, Class Satisfaction and Intent for Continuous Exercis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Vol. 29, No. 2, pp. 1-17, 2015. http://dx.doi.org/10.16915 

  20. Y. H. Song, S. G. Ji, "Relationships Among Instructor Sense of Humor, Rapport, Flow, and Satisfaction in University Class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4, pp. 245-269, 2012. 

  21. S. Y. Kwon,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approaches, learners' perception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7, No. 3, pp. 535-560, 2011. http://dx.doi.org/10.17232/KSET.27.3.535 

  22. S. R. Hwang, "Impact of Learner's Learning Behavior on Achiev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6 

  23. A. Bandura,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Cambridge", Cambridege University Press. 1995. 

  24. B. J. Zimmerma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5, No. 1, pp. 3-17. 1990. http://dx.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25. J. S. Lee, "A study on the impact of convenience usefulness and social presence of E-learning program for adult learners upon immersion in their learn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