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공책임형 CM의 국내 공공부문 도입을 위한 제도적 기반 수립 연구
Institutional Research for the Introduction of Construction Management at Risk in the Public Sector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2 no.4, 2021년, pp.20 - 28  

박지호 (아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경래 (아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배병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초록

국내 건설산업은 시공자 중심의 일방적인 생산방식에서 발주자와 시공자의 협업이 가능한 생산방식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다. 발주 방식에 따라 입·낙찰 방식, 계약 방식, 그리고 발주자의 사업 관여 정도도 달라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 도입을 위해서 국·내외 제도 분석과 입·낙찰 프로세스 분석, 계약이행 및 관리 분석, 사후관리 분석을 하고, 법제화를 위한 관련 법령 조문화와 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국·내외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의 제도 및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건설산업기본법에 정의된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는 Pre-Con 업무를 수행하는 용역계약인 본 계약 이전 계약과 건설사업관리 및 공사계약인 본 계약으로 구분된다. 그러므로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는 해외의 사례와 같이 낙찰제도가 아니라 발주 방식의 하나로 보아야 하며, 도입을 위해서 설계/시공 일괄입찰, 기술제안 입찰과 동등한 입찰제도로서의 법제화가 필요하다.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 도입을 위해서 국·내외 제도 분석과 입·낙찰 프로세스 분석, 계약이행 및 관리분석, 사후관리 분석을 하고, 법제화를 위한 관련 법령 조문의 개정과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법을 본 제도의 본래 장점은 유지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is in the process of changing from a one-sided production method centered on the contractor to a production method in which the order and the contractor can collaborate. Depending on the delivery method, the bid/success method, the contract method, and the degree o...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3)

  1. Bill Cushist (2017). Statement of Work for Construction Manager as Constructor (CMc) U.S.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Public Buildings Service. 

  2. Colorado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5). (CMGC) Construction Manager/General Contractor. 

  3. FEDERAL ACQUISITION REGULATION (2005). "General Services Adminstration Department of Defense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The United States Government. 

  4.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2014). Facilities Standards for the Public Buildings Service, GSA P-100 Version 1.0. 

  5. GOVERNMENT FINANCIAL REPORTING MANUAL (2017). The Government Financial Reporting Manual, RIBA, 18. 

  6. GSA 2630 (2014). ARCHITECT-ENGINEER COST ESTIMATE,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7. GSA Form527 (2018). CONTRACTOR'S QUALIFICATIONS AND FINANCIAL INFORMATION. 

  8. Kim, K.R. (2008). "Importance of CM at Risk for Advancement of Construction Industry Structure."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9(3), pp. 7-9. 

  9. Kim, K.H., and Kim, K.R. (2014) "A Model for Predicting Management Costs of the Multiple Prime Contract",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15(2), pp. 44 

  10. Kim, U.Y., and Park, H.T. (2016). "A plan to introduce CM at Risk as an ordering method for public work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p. 1-34. 

  11. Laura Shadix (2016). Statement of Work for Construction Manager as agent (CMa) Contract, Greenville, SC New Courthouse Construction Solicitation, Number: GS-04-P-16-BV-C-7006. 

  12.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Facilities Administrators (2007). CM/GC Guidelines FOR PUBLIC OWNERS. 

  13. P-100 (2017). "Facilities Standards for the Public Buildings Service."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20405, p. 16. 

  14. P-120 (2007). "Project estimating requirements for the public buildings service." GSA Public Buildings Service. 

  15. Park, M.S., Han, Y.J., Lee, H.S., and Kim, W.Y. (2010). "Development of Design Process Management Model using Dependency Structure Matrix for Constructabilit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1(5), pp. 65-74. 

  16. PBS-PQ250 (1992). Value Engineering Program Guide for Design and Construction, U.S.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Public Buildings Service. 

  17. Queen's Printer and Controller of HMSO (2014). "Using Two Stage Open Book and Supply Chain Collaboration." PROJECT PROCUREMENT AND DELIVERY GUIDANCE. 

  18. Queen's Printer and Controller of HMSO (2014). PROJECT PROCUREMENT AND DELIVERY GUIDANCE Using Two Stage Open Book and Supply Chain Collaboration. 

  19. Swindale Rhodes (2017). "Construction Manager as Constructor (CMc) Contract for the New Greenville." South Carolina Federal Courthouse Project. 

  20. Thomson Reuters (2011). "Deciding on the appropriate JCT contract" 2011-11. 

  21. Thomson Reuters (2016)0 "Deciding on the appropriate JCT contract" 2016-05. 

  22. United State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2009). GAO Cost Estimating and Assessment Guide, GAO-09-3SP. 

  23. United State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2015). Schedule Assessment Guide, GAO-16-89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