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김치에 대한 인식이 태도와 섭취 빈도 및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김치에 대한 인식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우수성', '정체성', '세계화' 인식으로 구성하였고, 각 인식별로 김치에 대한 선호와 비선호를 나타내는 '태도'와의 영향 관계와 '태도'가 김치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김치의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우수성'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유의적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호의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는 '김치 섭취 빈도'와 '김치 섭취량'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김치 섭취 증진을 위해서는 김치의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을 자극하는 교육 콘텐츠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 그 기본이 되는 내용은 김치의 우수성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김치에 대한 인식이 태도와 섭취 빈도 및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김치에 대한 인식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우수성', '정체성', '세계화' 인식으로 구성하였고, 각 인식별로 김치에 대한 선호와 비선호를 나타내는 '태도'와의 영향 관계와 '태도'가 김치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김치의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우수성'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유의적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호의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는 '김치 섭취 빈도'와 '김치 섭취량'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김치 섭취 증진을 위해서는 김치의 정체성과 세계화 인식을 자극하는 교육 콘텐츠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 그 기본이 되는 내용은 김치의 우수성인 것으로 사료된다.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an elementary schoolchild' cognition, attitude, and the frequency and amount of kimchi consumed.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we define cognition as being composed of benefit, identity, and globalization. We examined how each cognition affected a...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an elementary schoolchild' cognition, attitude, and the frequency and amount of kimchi consumed.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we define cognition as being composed of benefit, identity, and globalization. We examined how each cognition affected attitude, and how attitude affected amount of kimchi consumed, on a scale of preference or non-preference. We confirmed that the 'identity' cognition and 'globalization' cognition of kimchi have a positive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The 'benefit' cogni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but it did have a positive effect on 'identity' and 'globalization', which had a significant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We also confirmed that 'favorable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frequency of kimchi intake' and 'amount of kimchi intake'. Give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supply the educational contents that stimulate the identity and globalization of kimchi in order to improve children's intake of kimchi, emphasizing the benefits of consuming kimchi.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an elementary schoolchild' cognition, attitude, and the frequency and amount of kimchi consumed.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we define cognition as being composed of benefit, identity, and globalization. We examined how each cognition affected attitude, and how attitude affected amount of kimchi consumed, on a scale of preference or non-preference. We confirmed that the 'identity' cognition and 'globalization' cognition of kimchi have a positive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The 'benefit' cogni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but it did have a positive effect on 'identity' and 'globalization', which had a significant effect on 'favorable attitude'. We also confirmed that 'favorable attitud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frequency of kimchi intake' and 'amount of kimchi intake'. Give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supply the educational contents that stimulate the identity and globalization of kimchi in order to improve children's intake of kimchi, emphasizing the benefits of consuming kimchi.
본 연구는 김치에 대한 인식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김치에 대한 태도가 섭취빈도와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전국 32개 초등학교 42개 학급의 2학년부터 6학년 9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유효한 872명의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김치 문화를 지속적으로 지키기 위해 계승의 주체이면서 미래 김치 소비의 주역이 될 아동들의 김치 섭취를 장려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김치 섭취를 제고하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초등학생들의 김치 섭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김치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아동들의 김치 섭취 제고를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세계김치연구소 기관고유사업(KE2103-1-1)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가설 2
가설 3
가설 1. 초등학생들의 김치에 대한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정(+) 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2. 초등학생들의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는 섭취빈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초등학생들의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는 섭취량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지방교육청과 초등교사 모임 등의 협조로 전국 32개 초등학교 42개 학급의 2학년부터 6학년까지 922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각 학급담임 선생님의 지도 아래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수행 전에 담임 선생님에게 연구의 목적과 기본 내용, 초등학생 설문 시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 후 진행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조사 참여에 대한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설문 조사를 원하지 않은 학생들은 제외시켰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응답자 일반사항, 김치 섭취 실태, 김치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답자 일반 사항에는 학교, 학년, 성별, 그리고 어머니의 직업 유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응답자 일반사항, 김치 섭취 실태, 김치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답자 일반 사항에는 학교, 학년, 성별, 그리고 어머니의 직업 유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섭취 실태는 빈도, 양, 섭취 장소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인식과 태도는 5점 리커트형 척도(Likert scal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1점: 전혀 그렇지 않다, 2점: 그렇지 않다, 3점: 보통이다, 4점: 그렇다, 5점: 매우 그렇다).
일부 학교에서는 교내 개인 정보 보호 방침에 따라 성별을 전체적으로 미응답 처리하기도 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7년 11월 8일부터 11월 30일까지 24일간 실시하였으며, 조사가 완료된 학생들의 설문지는 담임 선생님이 직접 회수하여 우편으로 전달받았다. 배포된 922개의 설문지 중 874부를 회수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 2부를 제외하여 총 872부(94.
‘김치 섭취 빈도’는 일주일에 김치를 섭취하는 횟수를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였고, ‘김치 섭취량’은 하루에 섭취하는 김치 조각 수를 제시된 문항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좀 더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지에 가로 4 cm, 세로 3 cm 크기의 김치 사진을 제시하고 해당 기준으로 섭취량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설문 시에 담임교사에게 조각 사이즈의 기준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킨 후 설문을 진행하도록 요청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 기간은 2017년 11월 8일부터 11월 30일까지 24일간 실시하였으며, 조사가 완료된 학생들의 설문지는 담임 선생님이 직접 회수하여 우편으로 전달받았다. 배포된 922개의 설문지 중 874부를 회수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 2부를 제외하여 총 872부(94.6%)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교육청과 초등교사 모임 등의 협조로 전국 32개 초등학교 42개 학급의 2학년부터 6학년까지 922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각 학급담임 선생님의 지도 아래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수행 전에 담임 선생님에게 연구의 목적과 기본 내용, 초등학생 설문 시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 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김치에 대한 인식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김치에 대한 태도가 섭취빈도와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전국 32개 초등학교 42개 학급의 2학년부터 6학년 9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유효한 872명의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김치의 ‘정체성’ 인식과 ‘세계화’ 인식은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데이터처리
김치 인식과 태도에 대한 변수 간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정(Cronbach’s α)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으로 구분한 항목들 사이에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김치 인식과 태도에 대한 변수 간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정(Cronbach’s α)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으로 구분한 항목들 사이에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모형 적합성 평가와 가설 검증을 위해서는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프로그램인 AMOS(ver 25.0)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Microsoft Excel 프로그램으로 코딩하여 분석을 위한 수치 자료로 변환시켰다. 변환시킨 자료는 SPSS(ver 19.
0)를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은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빈도(N)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김치 인식과 태도에 대한 변수 간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정(Cronbach’s α)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으로 구분한 항목들 사이에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응답자 일반 사항에는 학교, 학년, 성별, 그리고 어머니의 직업 유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섭취 실태는 빈도, 양, 섭취 장소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인식과 태도는 5점 리커트형 척도(Likert scal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1점: 전혀 그렇지 않다, 2점: 그렇지 않다, 3점: 보통이다, 4점: 그렇다, 5점: 매우 그렇다).
성능/효과
그 결과 김치의 ‘정체성’ 인식과 ‘세계화’ 인식은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 가설인 태도와 섭취량의 관계에서도 김치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섭취량에 정(+) 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β=0.558, p<0.001)
첫 번째 가설인 김치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체성 인식은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고(β=0.409, p<0.001), 세계화 인식도 호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β=0.336, p<0.001)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번 연구는 이러한 여러 요인들 중 인식에 대한 영향을 살펴 본 것이다. 후속 연구를 통해 김치 섭취 영향 요인들이 확대되어서 그 영향 관계가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우리의 김치 문화가 지속·발전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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