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채소 인지도와 채소 섭취 관련 인자들 간 상관관계 및 학교급식의 설명형 메뉴명이 채소 섭취 의사에 미치는 영향
Association of Descriptive Menu Names and Number of Correctly Vegetable Names with Factors Regarding Vegetable Intak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4 no.2, 2018년, pp.159 - 168  

김진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이홍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s exposure to various vegetables has been associated with higher preferences and intake of vegetables. Attractive names have been reported to increase children's vegetable intake in school lunches. This study hypothesized that the number of vegetables identified correctly may be used as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채소명 맞히기 정답률을 조사하여 채소 섭취 관련 식습관을 통해 채소의 노출에 대한 측정의 도구로써 가능성을 확인하고, 설명형 메뉴명일 때의 채소 섭취 의사 정도를 일반명일 때와 비교하여 학교급식에서 초등학생들의 채소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두 가지 가설 중의 하나인 채소명 맞히기 정답률이 채소에 대한 노출의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 여부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에서 확실한 근거를 제공하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채소명 맞히기 정답률은 끼니당 채소 반찬 제공 빈도에 따라 다르지 않았고 학생의 채소 반찬 기호도와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채소 섭취 부족이 심각한 실정이란 근거는 무엇인가? 2015년 개정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의 6∼11세권장 식단에서는 하루 6회 채소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교육부에서 발표한 학생건강검사 표본조사에서 일주일간 김치를 제외한 채소 섭취 횟수를 ‘먹지 않음’, ‘1∼2번’, ‘3∼5번’, ‘매일 먹음’ 중에 선택하게 하였을 때, 매일 채소 섭취율은 30.7%로 나타나(Ministry of Education 2018) 채소 섭취 부족이 심각한 실정이다.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2013년 1일 채소 섭취량은 6∼11세 아동의 경우 157.
어린 시절부터 채소 섭취를 증가시키는 노력은 무엇을 예방하기 위해서인가? 5%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18). 이러한 현재 학생 비만 율과 미래 성인기 만성질환 이환율의 증가를 예방 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채소 섭취를 증가시 키는 것이 유리하다(Johnson 2016).
채소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엔 어떤 것이 있는가? 그중에서도 채소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은 학동기의 채소 기호도 및 섭취량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정립되어 있다. 텃밭 가꾸기(Morris & ZidenbergCherr 2002; Hermann 등 2006; McAleese & Rankin2007; Heim 등 2009), 채소를 이용한 놀이(Heath 등 2014; Coulthard & Sealy 2017) 등이 그 방법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usick DB, Brooks J, Pernecky S, Dawson R, Petzoldt J (2008): Parent food purchases as a measure of exposure and preschool-aged children's willingness to identify and taste fruit and vegetables. Appetite 51(3):468-473 

  2. Caton SJ, Ahern SM, Remy E, Nicklaus S, Blundell P, Hetherington MM (2013): Repetition counts: repeated exposure increases intake of a novel vegetable in UK preschool children compared to flavour-flavour and flavour-nutrient learning. Br J Nutr 109(11):2089-2097 

  3. Chong YK, Pak KY, Sim SC (2010): Effects of descriptive menu labels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 - focused on a western cuisine restaurant in the United States Forces Korea -.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6):1008-1017 

  4. Coulthard H, Sealy A (2017): Play with your food! Sensory play is associated with tasting of fruits and vegetables in preschool children. Appetite 113:84-90 

  5. Fletcher S, Wright C, Jones A, Parkinson K, Adamson A (2017): Tracking of toddler fruit and vegetable preferences to intake and adiposity later in childhood. Matern Child Nutr 13(2):e12290 

  6. Fox MK, Condon E, Briefel RR, Reidy KC, Deming DM (2010): Food consumption patterns of young preschoolers: are they starting off on the right path? J Am Diet Assoc 110(12 Suppl):S52-S59 

  7. Gulbrandsen LH (2006): Creating markets for eco-labelling: are consumers insignificant? Int J Consum Stud 30(5):477-489 

  8. Heath P, Houston-Price C, Kennedy OB (2014): Let's look at leeks! Picture books increase toddlers' willingness to look at, taste and consume unfamiliar vegetables. Front Psychol 5:191 

  9. Heim S, Stang J, Ireland M (2009): A garden pilot project enhances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among children. J Am Diet Assoc 109(7):1220-1226. 

  10. Hermann JR, Parker SP, Brown BJ, Siewe YJ, Denny BA, Walker SJ (2006): After-school gardening improves children's reported vegetable intake and physical activity. J Nutr Educ Behav 38:201-202 

  11. Holley CE, Haycarft E, Farrow C (2015): 'Why don't try it again?' A comparison of parent led, home based interventions aimed at increasing children's consumption of a disliked vegetable. Appetite 87:215-222 

  12. Johnson SL (2016): Developmental and environmental influences on young children's vegetable preferences and consumption. Adv Nutr 7(1):220S-231S 

  13. Kim HH, Kim YN (2012): A preference analysis of vegetable group foods in prim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J Korean Home Econ Educ Assoc 24(3):73-88 

  14. Kim HJ (2010):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alyses on menu label and the influence of descriptive menu labels on students' intents to take school meals. Masters degree thesis. Keimyung University. pp.35-65. 

  15. Kim JH (2015): Effects of descriptive menu labels on vegetable intake in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 programs. Masters degree thesis. Daejin University. pp.4-5. 

  16. Kim MK, Oh HS, Lee MH (2015): Study on perception and eating attitude towards vegetabl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Gangwon area.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 27(3):19-34 

  17. Kim SJ, Eom WK, Yim HS, Cheon JH (2015): Vegetable intake and prefer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Incheon.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The East Asia Society of Dietary Life. Seoul. pp.215 

  18. Maier-Noth A, Schaal B, Leathwood P, Issanchou S (2016): The lasting influences of early food-related variety experience: a longitudinal study of vegetable acceptance from 5 months to 6 years in two populations. PLoS One 11(3):e0151356 

  19. McAleese JD, Rankin LL (2007): Garden-based nutrition education affects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in sixth-grade adolescents. J Am Diet Assoc 107(4):662-665 

  20. Ministry of Education. 2016 Sample survey reports of school health examination.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0517&lev0&searchTypeS&statusYNC&page1&smoe&m0503& opTypeN. Accessed March 7, 2018 

  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Osong. pp.965-966 

  2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3: Korea National Health &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I-1). Available from: https://knhanes.cdc.go.kr/knhanes/sub04/sub04_03.do?classType7. Accessed April 17, 2018a 

  2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Korea Health Statistics 2016: Korea National Health &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I-1). Available from: https://knhanes.cdc.go.kr/knhanes/sub04/sub04_03.do?classType7. Accessed March 7, 2018b 

  24. Morris JL, Zidenberg-Cherr S (2002): Garden-enhanced nutrition curriculum improves fourth-grade school children's knowledge of nutrition and preferences for some vegetables. J Am Diet Assoc 102(1):91-93 

  25. Sim SC (2015): Analyzing patron'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s depends on descriptive menu labels: focused on Korean cuisine. J Hotel Resort 14(2):299-320 

  26. Song K, Lee H (2013): Association between the number of unfamiliar vegetables and dietary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Prev Nutr Food Sci 18(4):280-286 

  27. Wadhera D, Capaldi Phillips ED, Wilkie LM, Boggess MM (2015): Perceived recollection of frequent exposure to foods in childhood is associated with adulthood liking. Appetite 89:22-32 

  28. Wansink B, Just DR, Payne CR, Klinger MZ (2012): Attractive names sustain increased vegetable intake in schools. Prev Med 55(4):330-3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