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전후 서울시 공공 자전거 이용 패턴의 변화
Changes in Public Bicycle Usage Patterns before and after COVID-19 in Seou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6 no.2, 2021년, pp.139 - 149  

서일정 (경기대학교 ICT융합학부) ,  조재희 (광운대학교 정보융합학부)

초록

서울시의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인 따릉이는 서울시민의 생활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면서 매년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삶은 여러 부문에서 크게 바뀌었고, 비대면 단거리 교통수단인 따릉이 이용도 행태와 패턴이 변화하였을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통계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따릉이 이용 패턴의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이후 전 시간대에 걸쳐 평균주행거리와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였다. 왕복주행비율은 새벽과 아침에 높아졌고 저녁과 밤에 낮아졌다. 평균가중연결과 평균군집계수는 감소하였고 모듈성은 증가하였다. 서울시의 한강 북쪽에 위치한 군집들은 코로나19 전후의 지리적 분포가 비슷한 반면, 한강 남쪽에 위치한 군집들은 지리적 분포가 달라졌다. 강남의 서쪽에 위치한 군집들은 코로나19 이후 지리적 범위가 변동되거나 지리적 위치가 변동되었다. 하지만 강남의 동쪽에 위치한 군집들은 큰 변동이 없었다. 아침 시간에는 코로나19 이후 대부분의 상위 주행경로가 변경되었다.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추가된 경로들은 평균주행거리가 1000미터 미만으로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낮 시간과 밤 시간 모두 '고속터미널역 8-1번, 8-2번 출구 사이'의 왕복주행 경로가 목록에서 사라지고, 이를 대체하는 왕복주행 경로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서울시 공공 자전거 서비스의 개선과 시민들의 공익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dareungi, a public bicycle service in Seoul, establishes itself as a means of daily transportation for citizens in Seoul. We speculated that the pattern of using Ddareungi may have changed since COVID-19. This study explores changes in using Ddareungi after COVID-19 with descriptive statistical an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Zhang, Y., Thomas, T., Brussel, M., and Van Maarseveen, M., "Exploring the impact of built environment factors on the use of public bikes at bike stations: case study in Zhongshan, Chin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58, pp. 59-70, 2017.? 

  2. Lyu, C., Liu, Y., Liu, Z., Wu, X., and Yang, X., "Exploring multi-scale spatial relationship between built environment and public bicycle ridership", Journal of Transport and Land Use, Vol. 13, No. 1, pp. 447-467, 2020.? 

  3. http://news.mt.co.kr/mtview.php?no2021103020523964746? 

  4. Ji, Y., Fan, Y., Ermagun, A., Cao, X., Wang, W., and Das, K., "Public bicycle as a feeder mode to rail transit in China: The role of gender, age, income, trip purpose, and bicycle theft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Vol. 11, No. 4, pp. 308-317, 2017.? 

  5. 정하영, 이태헌, 김재권, 김외정, 김찬영, "공공자전거의 쏠림현상 해소를 위한 동적 재배치 라우팅 모형: 창원시 누비자 사례", 한국데이터 정보과학회지, 제32권, pp. 75-95. 2021,? 

  6. 이은탁, 손봉수, "이용수요 기반의 서울시 공공자전거 재배치전략 도출",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pp. 27-38, 2019.? 

  7. 심형욱, 이영인, "네트워크 중심성 기반 서울시 공공자전거 서비스의 이용률 개선 방안 연구: 서울시 종로구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2호, pp. 124-134, 2019.? 

  8. 강경희, 정진우,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특성 및 대여소의 특성에 대한 연구 : 중구 32개 대여소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pp. 1-14, 2019.? 

  9. Garcia-Palomares, J. C., Gutierrez, J., and Latorre, M., "Optimizing the location of stations in bike-sharing programs: A GIS approach", Applied Geography, Vol. 35, No. 1-2, pp. 235-246, 2012.? 

  10. Cheng, Y. H., and Lin, Y. C., "Expanding the effect of metro station service coverage by incorporating a public bicycle shar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Vol. 12, No. 4, pp. 241-252, 2018.? 

  11. Lin, J. J., Wang, N. L., and Feng, C. M., "Public bike system pricing and usage in Taipei",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Vol. 11, No. 9, pp. 633-641, 2017.? 

  12. Lopez-Valpuesta, L., and Sanchez-Braza, A., "Going a long way? On your bike! Comparing the distances for which public bicycle sharing system and private bicycles are used", Applied Geography, Vol. 71, pp. 95-105, 2016.? 

  13. Wei, S., Xu, J., and Ma, H., "Exploring public bicycle network structure based on complex network theory and shortest path analysis: the public bicycle system in Yixing, China,"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 42, No. 3, pp. 293-307, 2019.? 

  14. Yao, Y., Zhang, Y., Tian, L., Zhou, N., Li, Z., and Wang, M. "Analysis of network structure of urban bike-sharing system: a case study based on real-time data of a public bicycle system," Sustainability, Vol. 11, No. 19, 5425, 2019.? 

  15. 이병현, 최일영, 김재경, "도시특성에 기반한 공유자전거 이용 패턴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연구: 서울시 데이터 사례 분석",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2권, 제1호, pp. 147-165, 2020.? 

  16. https://data.seoul.go.kr/? 

  17. Blondel, V. D., Guillaume, J. L., Lambiotte, R., and Lefebvre, E., "Fast unfolding of communities in large networks,"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Theory and Experiment, 2008(10), P10008,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