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의 트랜스미디어적 향유 양상 연구
A Study on Aspects of Transmedial Enjoyment of Game Us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8, 2021년, pp.119 - 128  

안진경 (강남대학교 글로벌문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게임 사용자가 게임과 외부 미디어를 넘나들며 통합적 게임 경험을 완성해나가는 현상을 게임의 트랜스미디어적 향유로 규정하고, 와스컬의 3P 모델에 따라 유형화해 그 양상을 분석했다. 게임 사용자들은 통합적인 게임 경험을 완성하기 위해 미디어를 횡단하며 원본의 경험을 확장하는 주체이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트랜스미디어적 향유 양상은 정체성의 이동을 전제하며 확장형, 중계형, 침투형과 순환형의 네 가지 방향으로 유형화된다. 확장형은 빈 칸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용자 욕망이, 중계형은 대안적 놀이공간의 등장이 특징적이며 침투형과 순환형에서는 재맥락화가 가능한 콘텐츠와 현실의 지식에 기반한 콘텐츠의 사용자 참여가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s the integrated game experience of game users that across internal and external media of game as the transmedia enjoyment of game. This study categorizes the cases and analyze features. Game users have four types of transmedial enjoyment. The expansion type is characterized by the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5)

  1. H. Jenkins. (2008). Convergence culture. (H. Kim Jeong & D. Kim. Trans). Biz&Biz.(Original work published 2006) 

  2. A. Philips. (2012). A creator's guide to transmedia storytelling. Mc Graw Hill. 

  3. C. Scolar.i, P. Bertetti & M. Freeman. (2014). Transmedia archaeology: storytelling in the borderlines of science fiction, comics and pulp magazines. Springer. 

  4. H. W. Han. (2006). Transmedia storytelling. Digital Contents, 11, 52-58. 

  5. S. M. Lee. (2009). Concept and properties of transmedia storytell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2), 193-200. 

  6. S. E. Seo. (2015). The study on media conversion storytelling.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D. E. Lee. (2017). The strategy of transmedia storytelling using the game IP.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7(5), 143-150. 

  8. H. K. Kim. (2018). Generation principles of transmedia storytelling and domestic research trends. Humanities Contents, 0(50), 319-332. 

  9. M. J. Byun. (2019). A study on the storytelling of Beast"s alternative reality game based on cross-media strategy.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3), 173-185. 

  10. C. G. Lyou. & S. E. Seo. (2008). A study on the transmedia storytelling of online game.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102, 439-470. 

  11. G. R. Jeon & Y. C. Kim. (2021). The transmedia storytelling strategies of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1(2), 55-66. 

  12. H. Y. Yun., H. J. Yun. & J. Lee. (2019). A study on the topography of game transmedia. Humanities Contents, 0(55), 235-258. 

  13. D. D. Waskul. (2006). The role-playing game and the game of role-playing. Gaming as culture: essays on reality, identity and experience in fantasy games, McFarland. 

  14. S. Turkle. (1997). Life on the screen: Identity in the age of the internet. Literature and history, 6, 117-118. 

  15. G. Costikyan. (2013). Uncertainty in games. MIT Press. 

  16. T. L. Taylor. (2015). Raising the stakes. MIT Press. 

  17. KOCCA. (2019). The 2018 Survey on the Korean E-sports industry. KOCCA. 

  18. K. I. Choi. (2019. Apr 9). Is there any problem with Overwatch league's local team model?. IGN Korea (Online). https://kr.ign.com/news/7236/obeoweoci-rigeu-jiyeog-yeongoje-munjejeomeun-eobseulgga 

  19. T. L. Taylor. (2018). Watch me play: Twitch and the rise of game live streaming.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 H. W. Han. & S. Y. Kim. (2014). Analysis of storytelling in on-line personal game broadcastin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4(2), 85-96. 

  21. M. Craig. (2020, Nov 11). The viral game that made a comback "Among Us". thebirdfeed(Omline). https://thebirdfeed.org/14387/showcase/the-viral-game-that-made-a-comeback-among-us/. 

  22. H. Jenkins.(2013). Spreadable Media. New York University Press. 

  23. M. Ibrahim.(2017, Sep 12). Firewatch creators can target PewDiePie with DMCA takedowns, and it's perfectly legal. Polygon (Online). https://www.polygon.com/2017/9/12/16295412/pewdiepie-campo-santo-firewatch-dmca-legal-abuse 

  24. R. Dawkins. (2010). The selfish gene. (Y. N. Hong. & S. I. Lee, trans). Eulyoo. (Original work published 1976). 

  25. R. Taguiam.(2021, Feb 27). World Of Warcraft: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Leeroy Jenkins. GAMERANT (Online). https://gamerant.com/world-of-warcraft-leeroy-jenkins-facts-trivi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