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월경통증,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nstrual Pai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8, 2021년, pp.53 - 61  

문덕희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처음 시작하는 간호대학 3학년생을 대상으로 월경통증,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정도와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 155명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설문조사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 test,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월경통증은 5.01점,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2.82점, 임상수행능력은 3.4점 이었다. 월경통증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를(r=.319, p=.000), 임상수행능력과 음의 상관관계를(r=-.279, p=.000) 보였으며,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은 음의 상관관계를(r=-.333, p=.005) 보였다. 임상수행능력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준 요인은 월경통증이고 설명력은 25.0%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월경통증 완화를 위한 중재 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nstrual pai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and identify influencing factors of clinical competence of 3rd nursing students who start clinical practice for the first tim.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55 nursing students from Jun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0)

  1. J. A. Lee. (2004).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25-334. 

  2. J. S. Won et al. (2000).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7(2), 192-207. 

  3. S. J. Park & B. J. Park.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4), 313-322. 

  4. H. S. Kim.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1), 64-76. 

  5. M. Y. Park. (2001). Nursing Students' Stre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1), 7-21. 

  6. Y. M. Bong. (2012). Relationships between Maternity & Women's Health Nursing and Pediatric Nursing Theoretical Education Hours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Associated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7. C. Barrett & F. Myrick.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8. D. S. Cho, B. G. Youn, G. S. Han & J. H. Lee. (2001). Clinical Significance of serum leptin level in Adolescent patient with Menstrual abnormalities. Obstet Gynecol, 44(6), 1078-1083. 

  9. L. Speroff & M. Fritz. (2005). 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7th ed.). Philadelphia: Williams & Wilkins. 

  10. E. M. Chun. (2003). Effects of SP-6 Accupressure on Dysmenorrhea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Younsei University, Seoul. 

  11. Y. J. Seo & E. H. Choi. (2007). Dysmenorrhea, Menstrual pain anxiety, and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spring meeting of the Adult Nursing Association. Daegu. 

  12. D. Durain. (2004). Primary Dysmenorrhea: Assessment and Management update. Journal Midwifery Womens Health, 49(6), 520-528. 

  13. N. Raine-Fenning. (2005). Dysmenorrhea Current. Obstet Gynecol, 15, 394-401. 

  14. J. A. Kim. (2017).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tress Coping and Empathy on Clinical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eimyungi University, Daegu. 

  15. B. J. Park, S. J. Park & H. Cho.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the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220-227. 

  16. E. S. Lee & E. S. Jang. (2021). The effects of responsibil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complet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6), 64-72. 

  17. D. L. Beck & R. St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18.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9. P. M. Schwrian. (1978). Evaluation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27(6), 347-350. 

  20. W. H. Lee, J. J. Kim, Y. S. You, H. K. Heo, K. S. Kim & S. M. Lim. (1990). Development of Clinical performance Measurement too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for Yonsei University, 13, 17-29. 

  21.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2. H. M. Jung & Y. S. Kim. (2004). Factors Affecting Dysmenorrhea among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0(2), 196-204. 

  23. M. Proctor & C. Farquhar. (2006). Diagnosis and Management Dysmenorrhea. Journal of British Medicine, 332(13), 1134-1158. 

  24. E. J. Lee & W. H. Jun. (2013).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63-171. 

  25. H. S. Jung & G. R. Lee. (2015).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44-6052. 

  26. H. S. Yoo.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27. N. Y. Kim, M. A. Kim & S. E. Choi. (2015). Effects of Auricular Acupressure on Menstrual Pain, Difficulties in Daily Life, Negative Feelings and Autonomic Nervous Responses in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7(2), 159-168. 

  28. J. S. Kim. (2014). Factors Affecting Dysmenorrhea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50-357. 

  29. K. Yamamoto, A. Okazaki, Y. Sakamoto & M. Funatsu.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remenstrual symptoms, Menstrual pain, Irregular menstrual cycles, and Psychosocial stress among Japa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hysilolgical Anthropologye, 28(3), 129-136. 

  30. N. H. Cha. (2008). The effects of Auricular acupressure therapy on Abdominal pain and Dysmenorrhea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2), 280-2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