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
Nursing College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by their Gender Role Ident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401 - 412  

박명남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의 차이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경남 J시의 2개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417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χ2검정, t-test, ANOVA, Scheffe 검증,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은 미분화 유형(34.3%)이 가장 많았으며 임상수행능력은 성역할정체감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F=20.98, p<.001),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1.56, p=.199). 임상수행능력은 남성성 지수(r=.397, p<.001)와 여성성 지수(r=.325, p<.001)와는 정적 상관이 있었지만, 임상실습스트레스(r=.061, p=.217)와는 유의한 상관이 없었다. 성역할정체감은 임상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F=6.67, p<.001). 따라서 임상실습교육 전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을 확인하고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determine differences and relations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by gender role identity. The study made a questionnaire survey of 450 nursing students of 2 colleges in J city, Gyeongnam, from June 1st to 30th, 2020. Data from 417 sheets we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의 차이와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의 차이와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 나아가 성역할정체감,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Y. J. Choi. (2019). 'Male nursing students, Female engineering student' explosive increase.' The site of chosunedu(online). http://edu.chosun.com/m/view.html?contid019052901098 

  2. J. M. O'Neil. (1981). Patterns of gender role conflict and strain: Sexism and fear of feminity in men's lives. Personnel and guidanceournal, 60, 203-210. 

  3. P. A. Oswald. (2004). An examination of the current usefulness of the Bem sex-role inventory, Psychological reports, 94(3), 1331-1336. 

  4. H. S. Jang. (1999). Psychology of Adolescence, Seoul: Hakjisa. 

  5. S. L. Bem.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unsulting and clinical psycology, 42(2), 155-162. 

  6. J. Y. kim. (2020). Critical thinking and caring according to gender role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961-975. 

  7. B. S. Park. (2008).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8. N. Y. Liu., Y. H. Wen., C. A. Hung., P. L. Wu & H. C. Pai. (2019). The effect of gender role orientation on student nurse' caring behaviour and critical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89, 18-23. 

  9. K. Thompson., L. L. Glenn & D. Vertein. (2011). Comparison of masculine and feminine traits in a national sample of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men's health, 5(6), 477-487. 

  10. L. L. Verhofstadt & F. Weytens. (2013). Biological sex and gender role identity as predictors of spousal support provision: a scenario-based study. Journal of gender studies, 22(2), 166-177. 

  11. H. S. Kim(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0(1). 64-76. 

  12. M. Y. Park & S. Y. Kim.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0. 

  13. J. W. Park & N. S. Ha.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2(1), 27-35. 

  14. S. Y. Lee.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dentity,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al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4(4), 235-245. 

  15. E. O. Sung & H. A. Nam. (2018). Enneagram personality types and stress of nursing students in an area. Korean journal of psychodram, 21(2), 13-26. DOI : 10.17962/kjp.2018.21.2.002 

  16. B. Campbell & G. Mackay.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17. M. S. Kwon.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9-396. 

  18. H. S. Park & J. Y. Han. (2013).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4), 438-448. 

  19. S. M. Kim & T. Y. Hwang. (2014).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06-616. DOI : 10.5977/jkasne.2014.20.4.607 

  20. S. J. Park & B. J. Park.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Stress, 21(4), 313-322. 

  21. J. K. Chung. (1990). Korean sex role Inventory (KSRI). The korean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5(1), 82-92. 

  22. D. J. Lee.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3. S. J. Whang.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14(1), 35-54. 

  24.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 S. M. Li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Journal of nursing science, 13, 17-29. 

  25.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Y. J. Cho. (2020). Sex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x role identity, relationship problems,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among colleg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1(4), 169-195. 

  27. D. H. Kim.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adaptation, sex and gender role ident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371-383. DOI : 10.14400/JDC.2018.16.6.371 

  28. J. H. Yun & S. J. Boo. (2019). Factors affecting levels of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1199-1214. 

  29. E. J. Lim & M. Y.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DOI : 10.14400/JDC.2019.17.5.279 

  30. H. S. YU.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31. H. S. Kang., Y. Y. Kim & H. S. Lee. (2018). Predictiv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389-398. DOI : 10.5762/KAIS.2018.19.3.389 

  32. E. S. Do & Y. S. Seo. (2014).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283-291. DOI : 10.7739/jkafn.2014.21.3.283 

  33. E. M. Jun.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39(2), 44-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