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Balanced and Dominant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by Learning Factors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8, 2021년, pp.65 - 73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Park, Mi Soo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Dongduk Women's University)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초록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전공계열, 성취도, 학년에 따라 학습양식 및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학습양식에 따라서도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우세한 학습양식 중심으로 차이를 분석했던 선행연구들과 달리, 학습양식을 균형적, 우세한 학습양식으로 세분화하였다. M전문대학의 17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과 학습전략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수준에서는 정보입력 차원에서 학습양식에 따라 인지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보처리 양식에 따라서는 모든 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활동적 학습자는 인지전략 활용수준이 높았고, 시각적 학습자는 외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았으며, 정보를 이해할 때 균형적 학습자는 내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라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양식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학습전략 활용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factors: major fields, achievements, and grades and differences in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for college student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analyzed differences focused on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학습양식이 인구통계학적 요인보다는 학습과 관련된 특성임을 고려하여,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의 분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처리 단계별 양식을 더욱 더 정확히 반영한 균형적, 우세한 양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학습전략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요인에 따라 전문대학생의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학습전략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 S. Kim, and H. S. Lee, "Developing of Learning Attitude Examination Tool for Voca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on, Vol. 14, No. 11, pp. 982-994, November, 2014. DOI: 10.5392/JKCA.2014.14.11.982 

  2. J. Y. Kim, E. J. Kim, and J. S. Kim, "The Medi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4, No. 1, pp. 53-73, January, 2018. DOI:10.51636/JOTD.2018.03.14.1.53 

  3. Y. A. Song, and S. A. Kim, "Factors Affecting College Freshmens Intention to Drop Ou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6, pp. 257-270, June, 2019. DOI:10.5392/JKCA.2019.19.06.257 

  4. A. H. Lee, and M. S. Choi,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Competence and Vocational Basic Skills in College Students - A Multi-Group Analysis by Learning Styl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3, No. 3, pp. 119-144, June, 2017. DOI:10.24159/joec.2017.23.3.119 

  5. H. J. Yoon, E. M. Kwak, and S. Y.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2, pp. 247-255, May, 2019. DOI:10.17703/JCCT.2019.5.2.247 

  6. D. A. Kolb, "Learning Styles and Disciplinary Difference," In A. W. Chinking and Associates(Eds.). The Modern American College, San Francisco: Jossey-Bass, January, 1981. 

  7. R. M. Felder and L. K. Silverman,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Vol. 78, No. 7, pp. 674-681, January, 1988.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7431200_Learning_and_Teaching_Styles_in_Engineering_Education 

  8. Y. J. Song, "College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its Relation to Study Strategies and Academ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8, No. 4, pp. 321-243, December, 2010. UCI: G701:C-00052638205 

  9. T. J.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6, pp. 137-152, February, 2003. DOI:10.24211/tjkte.2011.28.2.51 

  10. Y. J. Lim, "Analysis on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Teaching Methods of General Chinese Language Learners in College," The Journal of Chinese Languaue and Literature, No.123, pp. 101-122, March, 2020. DO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0159 

  11. K. A. Yu, "A Study on the Needs of General Education Considered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Styl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7, No. 3, pp. 139-170, June, 2013. UCI:G704-SER000001745.2013.7.3.005 

  12. S. H. Yeo, K. W. Lee, B. H, Chang, E. C. Kang, D. S. Kang, Y. S. Kwak, B. W. Kim, Y. C Lee, J. M Lee, H. J. Cho, and J. M. Chung, "Learning Styles in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18, No. 1, pp. 31-39, March, 2006. UCI: G704-001470.2006.18.1.005 

  13. J. A. Yoo,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Teaching Method Prefere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8, No. 2, pp. 51-72, June, 2011. DOI:10.24211/tjkte.2011.28.2.51 

  14. J. S. Kim, K. J. Choi, and J. Y. Lee, "An analysis of Self-perceived Communication Apprehension by Learning Styles of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6, pp. 3-13, 2011, DOI:10.18108/jeer.2010.13.6.3 

  15. Chang, W. H,, Hsiao, H. J., and Chen, I J.,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EFL College Students and Their Causes," Open Journal of Modern Linguistics, Vol. 9, pp. 59-66, April, 2019. DOI:10.4236/ojml.2019.92006 

  16. D. S.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7, No. 2, pp. 255-269, June, 2003. UCI:I410-ECN-0101-2017-370-001166510 

  17. H. O.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Style,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4, No. 4, pp. 225-242, December, 2008. DOI:10.17055/jpaer.2008.14.4.225 

  18. K. J. Choi, J. S. Kim, and D. E. Shi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for Implementing Learning Strategies of First-yea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4, pp. 11-19, August, 2011. DOI:10.18108/jeer.2011.14.4.11 

  19. Wild, K.P. and Schiefele, U. "Lernstrategien im Studium. Ergebnisse zur Faktoren struktur und Reliabilitat eines Fragebogens: learning strategies for studying. Results on the factor structure and reliability of a questionnaire," Zeitschrift fur Differentielle und Diagnostische Psychologie, Vol. 15, pp. 185-200, March, 1994. https://publishup.uni-potsdam.de/opus4-ubp/frontdoor/deliver/index/docId/3182/file/schiefele1994_15.pdf 

  20. Y. G. Jo, Y. A. Son, S. Y. Lee, E. H. Lee, H. Y. Lee, and S. P. Jang, "Learning strategies portfolio," Hakjisa, pp. 210-227, 2010. 

  21. Y. M. Choi and W. Y. Eom,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Junior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flow,"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9, No. 1, pp. 83-105, April, 2015. UCI: G901:A-00037289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