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Park, Mi Soo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Dongduk Women's University)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Myongji College)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전공계열, 성취도, 학년에 따라 학습양식 및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학습양식에 따라서도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우세한 학습양식 중심으로 차이를 분석했던 선행연구들과 달리, 학습양식을 균형적, 우세한 학습양식으로 세분화하였다. M전문대학의 17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과 학습전략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수준에서는 정보입력 차원에서 학습양식에 따라 인지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보처리 양식에 따라서는 모든 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활동적 학습자는 인지전략 활용수준이 높았고, 시각적 학습자는 외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았으며, 정보를 이해할 때 균형적 학습자는 내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라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양식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학습전략 활용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전공계열, 성취도, 학년에 따라 학습양식 및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학습양식에 따라서도 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우세한 학습양식 중심으로 차이를 분석했던 선행연구들과 달리, 학습양식을 균형적, 우세한 학습양식으로 세분화하였다. M전문대학의 179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과 학습전략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전략 활용수준에서는 정보입력 차원에서 학습양식에 따라 인지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보처리 양식에 따라서는 모든 전략 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활동적 학습자는 인지전략 활용수준이 높았고, 시각적 학습자는 외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았으며, 정보를 이해할 때 균형적 학습자는 내적전략 활용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라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양식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학습전략 활용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factors: major fields, achievements, and grades and differences in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for college student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analyzed differences focused on ...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factors: major fields, achievements, and grades and differences in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for college student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analyzed differences focused on the dominant learning style, the learning style was subdivided into a balanced and dominant learning style. In the analysis of the 179 participants in M colleges, it was found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learning style and the learning strategy according to the learning factors was not significant. Bu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use of cognitive strategies according to the learning style in the dimension of information input, and in the use of all strategies according to the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It was analyzed that active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cognitive strategies, visual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external strategies, and balanced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internal strategies. Based on the results, the training strategies to understand the learning style and to improve the level of use of the learning strategy in the learning competency improvement program was proposed.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factors: major fields, achievements, and grades and differences in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for college student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analyzed differences focused on the dominant learning style, the learning style was subdivided into a balanced and dominant learning style. In the analysis of the 179 participants in M colleges, it was found th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learning style and the learning strategy according to the learning factors was not significant. Bu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use of cognitive strategies according to the learning style in the dimension of information input, and in the use of all strategies according to the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It was analyzed that active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cognitive strategies, visual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external strategies, and balanced learners had a high level of using internal strategies. Based on the results, the training strategies to understand the learning style and to improve the level of use of the learning strategy in the learning competency improvement program was proposed.
이상과 같이, 학습양식이 인구통계학적 요인보다는 학습과 관련된 특성임을 고려하여,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의 분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처리 단계별 양식을 더욱 더 정확히 반영한 균형적, 우세한 양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학습전략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요인에 따라 전문대학생의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학습전략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이상과 같이, 학습양식이 인구통계학적 요인보다는 학습과 관련된 특성임을 고려하여, 학습요인에 따른 학습양식의 분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처리 단계별 양식을 더욱 더 정확히 반영한 균형적, 우세한 양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학습전략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전략활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단계적 F검정까지 실시하였다. 먼저 투입된 종속변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효과를 교정한 상태에서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생의 전공계열과 성취도에 따른 균형적, 우세한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성취도별 학습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M 전문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1월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179명의 응답자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M 전문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1월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179명의 응답자가 참여하였다.
참여자 분포를 살펴보면, 179명의 응답자 중 여학생이 124 명(69.3%)으로 상대적으로 많았다. 학년별로는 2학년이 가장 많았으며(98명, 54.
성능/효과
다음으로 학습전략 활용수준을 분석한 결과, 3학년의 학습전략 활용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계열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성적별로는 4.
다음으로 학습전략 활용수준을 분석한 결과, 3학년의 학습전략 활용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계열별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성적별로는 4.0이상 집단의 학습전략 수준이 가장 높았고 3.0미만 집단이 가장 낮았으며, 인지 전략과 내적 전략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문대학생도 전반적으로 초인지전략은 높으나, 학업의 성공을 직접적으로 좌우하는 조직화, 반복, 노력, 집중 등의 인지전략이나 내적 관리전략 수준이 낮은 것은 이에 대한 인식과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한다.
성취도별로는 4.0 이상에서는 감각적, 활동적, 순차적 학습자가 많았지만, 3.0 미만에서는 직관적, 시각적, 숙고적, 전체적 학습자가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상기에서 언급한 전문대학 교육의 교육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생의 전공계열과 성취도에 따른 균형적, 우세한 학습양식의 차이와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양식의 차이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성취도별 학습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종합하여, 대학생의 경우 정보 인지 및 이해 차원에서는 계열과 무관하게 감각적, 시각적 차원이 대다수이며, 정보이해 및 처리 차원에서는 숙고적, 순차적 성향이 좀더 많긴 하지만 활동적, 전체적 성향도 일부 나타난다. 즉, 계열별 차이는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에서 서로 다른 양상을 더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후속연구
정보를 직관적으로 인식하지만 이에 대한 사실이나 데이터 등을 확인하지 않고 학습하게 되면 지나치거나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학업저성취자의 성취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론을 직관적으로 이해했어도 사실이나 데이터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적용사례를 꼼꼼히 확인하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정보를 이해할 때에도 전체적인 맥락과 큰 흐름을 확인하는 동시에 상세한 부분은 단계별로 학습하여 큰 그림과 상세 부분을 모두 놓치지 않는 것을 훈련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따라서, ‘나의 학습양식에 맞는 학습전략’, ‘우수학습자의 학습양식 및 학습전략 활용사례’ 등을 시리즈로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학과의 상담 프로그램, 학과 특강 프로그램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전공계열별 학습양식 결과 등을 공유하고 교수법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세미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공학‧정보계열의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실험‧ 실기에 활동적으로 참여하나 이와 함께 실험 자체에만 집중하지 않고 전제나 결과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하고 실험이 왜 필요한지, 어디에 적용되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학습양식을 파악하거나 학습전략에 대한 훈련은 정규 교과목보다는 비교과프로그램인 학습지원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적으로 본인의 학습양식을 진단하고 이해한 후 전공에서 학습양식의 분포를 알려주고, 특정 학습양식도 강화하는 동시에 균형적 양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세미나, 워크숍,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특정 전문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대상의 수가 한정된 이유로 해석의 제한점이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제언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습양식과 학습전략이 어떻게 습관화되고 향상되는지 학습효과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가능하다.
또한 학습양식을 파악하거나 학습전략에 대한 훈련은 정규 교과목보다는 비교과프로그램인 학습지원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적으로 본인의 학습양식을 진단하고 이해한 후 전공에서 학습양식의 분포를 알려주고, 특정 학습양식도 강화하는 동시에 균형적 양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세미나, 워크숍,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학습양식을 진단하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진단결과의 활용이 단기성에 그치며 학습전략과 연계하여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지 않다.
종합하여, 대학생의 경우 정보 인지 및 이해 차원에서는 계열과 무관하게 감각적, 시각적 차원이 대다수이며, 정보이해 및 처리 차원에서는 숙고적, 순차적 성향이 좀더 많긴 하지만 활동적, 전체적 성향도 일부 나타난다. 즉, 계열별 차이는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에서 서로 다른 양상을 더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전공계열과 같은 학습관련 요인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수전략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특정 전문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대상의 수가 한정된 이유로 해석의 제한점이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제언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습양식과 학습전략이 어떻게 습관화되고 향상되는지 학습효과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21)
J. S. Kim, and H. S. Lee, "Developing of Learning Attitude Examination Tool for Voca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on, Vol. 14, No. 11, pp. 982-994, November, 2014. DOI: 10.5392/JKCA.2014.14.11.982
J. Y. Kim, E. J. Kim, and J. S. Kim, "The Medi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4, No. 1, pp. 53-73, January, 2018. DOI:10.51636/JOTD.2018.03.14.1.53
Y. A. Song, and S. A. Kim, "Factors Affecting College Freshmens Intention to Drop Ou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6, pp. 257-270, June, 2019. DOI:10.5392/JKCA.2019.19.06.257
A. H. Lee, and M. S. Choi,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Competence and Vocational Basic Skills in College Students - A Multi-Group Analysis by Learning Styl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3, No. 3, pp. 119-144, June, 2017. DOI:10.24159/joec.2017.23.3.119
H. J. Yoon, E. M. Kwak, and S. Y.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2, pp. 247-255, May, 2019. DOI:10.17703/JCCT.2019.5.2.247
D. A. Kolb, "Learning Styles and Disciplinary Difference," In A. W. Chinking and Associates(Eds.). The Modern American College, San Francisco: Jossey-Bass, January, 1981.
R. M. Felder and L. K. Silverman,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Vol. 78, No. 7, pp. 674-681, January, 1988.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7431200_Learning_and_Teaching_Styles_in_Engineering_Education
Y. J. Song, "College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its Relation to Study Strategies and Academ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8, No. 4, pp. 321-243, December, 2010. UCI: G701:C-00052638205
T. J.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6, pp. 137-152, February, 2003. DOI:10.24211/tjkte.2011.28.2.51
Y. J. Lim, "Analysis on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Teaching Methods of General Chinese Language Learners in College," The Journal of Chinese Languaue and Literature, No.123, pp. 101-122, March, 2020. DO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0159
K. A. Yu, "A Study on the Needs of General Education Considered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Styl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7, No. 3, pp. 139-170, June, 2013. UCI:G704-SER000001745.2013.7.3.005
S. H. Yeo, K. W. Lee, B. H, Chang, E. C. Kang, D. S. Kang, Y. S. Kwak, B. W. Kim, Y. C Lee, J. M Lee, H. J. Cho, and J. M. Chung, "Learning Styles in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18, No. 1, pp. 31-39, March, 2006. UCI: G704-001470.2006.18.1.005
J. A. Yoo,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Teaching Method Prefere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8, No. 2, pp. 51-72, June, 2011. DOI:10.24211/tjkte.2011.28.2.51
J. S. Kim, K. J. Choi, and J. Y. Lee, "An analysis of Self-perceived Communication Apprehension by Learning Styles of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6, pp. 3-13, 2011, DOI:10.18108/jeer.2010.13.6.3
Chang, W. H,, Hsiao, H. J., and Chen, I J.,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EFL College Students and Their Causes," Open Journal of Modern Linguistics, Vol. 9, pp. 59-66, April, 2019. DOI:10.4236/ojml.2019.92006
D. S.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yle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7, No. 2, pp. 255-269, June, 2003. UCI:I410-ECN-0101-2017-370-001166510
H. O.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Style,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4, No. 4, pp. 225-242, December, 2008. DOI:10.17055/jpaer.2008.14.4.225
K. J. Choi, J. S. Kim, and D. E. Shin, "Analysis of Learning Styles for Implementing Learning Strategies of First-yea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4, pp. 11-19, August, 2011. DOI:10.18108/jeer.2011.14.4.11
Wild, K.P. and Schiefele, U. "Lernstrategien im Studium. Ergebnisse zur Faktoren struktur und Reliabilitat eines Fragebogens: learning strategies for studying. Results on the factor structure and reliability of a questionnaire," Zeitschrift fur Differentielle und Diagnostische Psychologie, Vol. 15, pp. 185-200, March, 1994. https://publishup.uni-potsdam.de/opus4-ubp/frontdoor/deliver/index/docId/3182/file/schiefele1994_15.pdf
Y. G. Jo, Y. A. Son, S. Y. Lee, E. H. Lee, H. Y. Lee, and S. P. Jang, "Learning strategies portfolio," Hakjisa, pp. 210-227, 2010.
Y. M. Choi and W. Y. Eom,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Junior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flow,"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9, No. 1, pp. 83-105, April, 2015. UCI: G901:A-00037289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