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4, 2021년, pp.73 - 91
권기남 (오산대학교 아동보육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ity, social competence and play behavior in a sample of 218 4- to 5-year olds attending daycare centers. Methods: All variables were measured by the daycare teachers of the surveyed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imple Regr...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doi:10.18023/kjece.2012.32.2.002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91-410.
도현심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 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유진 (2005). 아동의 수줍음,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 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미영, 권기남 (2010).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성이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지능 및 개인이해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2), 39-49.
송주연, 이선영 (2017). 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역할: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7(5), 507-531. doi:10.18023/kjece.2017.37.5.022
우수경 (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이미나, 주연진, 정미라 (201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6, 621.
이지영, 고보선, 최진아, 성지현 (2018). 어머니의 심리적 요인과 온정적 양육행동, 5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또래 놀이행동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연구, 38(2), 501-527. doi:10.18023/kjece.2018.38.2.020
이혜진 (2011).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인성특성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송림, 문혁준 (2013).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31(6), 125-138.
최미숙 (2018). 유아 또래놀이행동의 발달 경향 및 인지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10(1), 183-200.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놀이 행동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doi:10.1037//0012-1649.36.4.438
Banerjee, R., & Horn, E. (2005). Use of socio-dramatic play to develop literacy skill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In E. Horn, & H. Jones (Eds.), YEC Monograph No. 7, Supporting early literacy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pp. 101-112). Dallas, TX: Sopris-West.
Bornstein, M. H., Hahn, C. S., & Haynes, O. M. (2010). Social competence,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al adjustment from early childhood through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cascad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4), 717-735. doi:10.1017/S0954579410000416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Campbell, S. B., Denham, S. A., Howarth, G. Z., Jones, S. M., Whittaker, J. V., & Williford, A. P. et al. (2016). Commentary on the review of measures of early childhood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Conceptualization, critique, and recommendation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5, 19-41. doi:10.1016//j.appdev.2016.01.008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doi:10.1111/1467-8624.00533
Diamond, A., Barnett, W., Thomas, J., & Munro, S. (2007). Preschool program improves cognitive control. Science, 318(5855), 1387-1388. doi:10.1126//science.1151148
Eggum-Wilkens, N. D., Fabes, R. A., Castle, S., Zhang, L., Hanish, L. D., & Martin, C. L. (2014). Playing with others: Head Start children's peer play and relations with kindergarten school compete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3), 345-356. doi:10.1016//j.ecresq.2014.04.008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doi:10.1111//j.1467-8624.1993.tb02961.x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doi:10.1016//S0885-2006(99)80048-9
Gagnon, S. G., & Nagle, R. J. (2004). Relationship between peer interactive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at-risk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173-189. doi:10.1002/pits.10120
Gilman, T. L., Latsko, M., Matt, L., Flynn, J., de la Cruz Cabrera, O., & Douglas, D., et al. (2015). Variation of 5-HTTLPR and deficits in emotion regulation: A pathway to risk? Psychology and Neuroscience. 8(3), 397-413. doi:10.1037/pne0000017
Hirn, S. L., Thomas, J., & Zoelch, C. (2019) The role of empathy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A study of German school lea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24(4), 395-407. doi:10.1080/02673843.2018.1548361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Lifter, K., Foster-Sanda, S., Arzaarski, C., Briesch, J., & Maclure, E. (2011). Overview of play: Its uses and importance in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fants & Young Children, 24(3), 225-245. doi:10.1097/IYC.0b013e31821e995c
Matthews, S. B. (2008). The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ion, sociodramatic play, and preschoolers' readiness for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astern University, Boston, MA, USA.
Mayberry, M. L., & Espelage, D. L. (2007). Associations among empathy, social competence, & reactivity/proactive aggression subtype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6(6), 787-798. doi:10.1007/s10964-006-9113-y
Mirabile, S. P., Kirk, S., & Borns, J. (2013). Emotion regulation, social competence, and maladjustment: Emotion regulation skills and their social and behavioral correlates. Poster presented at the 2013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Seattle, WA.
Porter, C. L. (2009). Predicting preschoolers' social-cognitive play behavior: Attachment, peers, temperament, and physiological regulation. Psychological Reports, 104(2), 517-528. doi:10.2466/PR0.104.2.517-528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Rothbart, M. K., & Posner, M. I. (2015). Temperament, attention,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Handbook of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p. 465-501). New York: Wiley.
Santos, A. J., Vaughn, B. E., Peceguina, I., Daniel, J. R., & Shin, N. (2014).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85(5), 2061-2073. doi:10.1111/cdev.12246
Spinrad, T. L., Eisenberg, N., Harris, E., Hanish, L., Fabes, R. A., & Kupanoff, K. et al. (2004). The relation of children's everyday nonsocial peer play behavior to their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67-80. doi:10.1037/0012-1649.40.1.67
Spinrad, T. L., & Stifter, C. A. (2006). Toddlers' empathy-related responding to distress: Predictions form negative emotionality and maternal behavior in infancy. Infancy, 10(2), 97-121. doi:10.1207/s15327078in1002_1
Tarasova, K. S. (2016). Development of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primary school childre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33, 128-132. doi:10.1016/j.sbspro.2016.10.166
Windasari, D., & Dimyati, D. (2020). The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tolerance on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cultural and Multireligious Understanding, 7(5), 259-274. doi:10.18415/ijmmu.v7i5.1502
Yogman, M., Garner, A., Hutchinson, J., Hirsh-Pasek, K., & Golinkoff, R. M. (2018). The power of play: A pediatric role in enhancing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142(3), 1-16. doi:10.1542/peds.2018-20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