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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영상처리 기법 및 표준 운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연구
Non-face-to-face online home training application study using deep learning-based image processing technique and standard exercise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577 - 582  

신윤지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현주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김준희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권다영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이선애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추윤진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박지혜 (동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정자현 ((주)제이콥시스템) ,  이형석 ((주)제이콥시스템) ,  김준호 (동서울대학교 전기정보제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AR, VR 및 스마트 디바이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피트니스 산업에서도 비대면 환경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는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에 비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운동 기구의 부재 및 사용자의 정확한 운동 자세 유지여부, 운동량의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표준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딥러닝 기반 신체 자세 추정 영상처리를 통하여 새로운 비대면 홈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알고리즘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다면 표준 운동 프로그램 영상의 트레이너를 사용자가 직접 보고 따라하면서 사용자 스스로 자세를 교정하며 정확한 운동이 가능하다. 나아가 본 연구의 알고리즘을 용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한다면 공연, 영화, 동아리 활동, 컨퍼런스 분야로의 적용도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AR, VR, and smart device technologies, the demand for services based on non-face-to-face environments is also increasing in the fitness industry. The non-face-to-face online home training service has the advantage of not being limited by time and place compared to t...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9)

  1. CAO, Zhe, et al. OpenPose: realtimemulti-person 2D pose estimation using Part Affinity Field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019, 43.1: 172-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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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E, Soowook. Deep structured learning: architectures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18, 6.4: 262-265. 

  4. LIN, Tsung-Yi, et al. Microsoft coco: Common objects in context. In: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Springer, Cham, 2014. p. 740-755. 

  5. ZHOU, Xingyi; WANG, Dequan; KRAHENBUHL, Philipp. Objects as points. arXiv preprint arXiv: 1904.07850, 2019. 

  6. LI, Ang, et al. The ava-kinetics localized human actions video dataset. arXiv preprint arXiv:2005.00214, 2020. 

  7. HUANG, Jonathan, et al. Speed/accuracy tradeoffs for modern convolutional object detectors.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7. p. 7310-7311. 

  8. LIN, Tsung-Yi, et al. Feature pyramid networks for object detection.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7. p. 2117-2125. 

  9. HOWARD, Andrew G., et al. Mobilenets: Efficient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mobile vision applications. arXiv preprint arXiv:1704.0486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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