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7 no.4, 2021년, pp.443 - 460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ath gifted classes throug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We used the guided reinvention methods including quasi-experiential perspectives. To this end, the applicability of Lakatos' quasi-empirical mathemati...

주제어

표/그림 (29)

참고문헌 (23)

  1. 강문봉 (2004). Lakatos 방법론을 초등수학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 143-156. 

  2. 강민정, 송상헌 (2020).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가변칠교판 활용 소재 발굴.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1), 169-186. 

  3. 강완, 장윤영, 정선혜 (2011). 수학 수업 발문 유형 분석 및 대안 탐색-신임교사사례연구-. 초등수학교육, 14(3), 293-302. 

  4. 교육부(2019). 초등학교 수학 3-1, 3-2, 4-2, 5-1. 서울: (주)천재교육. 

  5. 김방영 (2010). 초등학교 우수 수학 수업에서의 교사 발문 분석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상미, 최창우 (2017). 초등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 분석. 초등수학교육, 20(1), 37-52. 

  7. 김정현 (2003).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발문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남흥숙, 박문환 (2012).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영재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2), 203-225. 

  9. 박유나, 박만구 (2015). 문제해결에서 생산적 실패의 경험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초등수학교육, 18(2), 123-139. 

  10. 송상헌 (2004).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소재 발굴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논총, 16, 67-86. 

  11. 이경숙, 유미현 (2014). 초등 수학영재 수준을 고려한 무게중심에 대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영재교육, 6(1), 15-34. 

  12. 이경화 (2003). 수학 영재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365-381. 

  13. 이광연 (2009). 바보셈에서 페리 수열로. 네이버캐스트 수학산책. 

  14. 이종호 (2012). Lakatos의 오류주의 수리철학을 적용한 정수론 교수지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창홍, 송상헌 (2017). 직육면체의 모든 전개도 탐구에 관한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 교육논총, 37(2), 235-257. 

  16. 정명숙, 송상헌 (2019). 큐브로직퍼즐을 활용한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21(1), 21-38. 

  17. 정선우 (2019).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Lakatos 방법론을 활용한 교수 학습 상황의 증명 스키마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주옥 (2016).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에 대한 준경험주의적 고찰.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진석, 김성준, 이동환 (2019). 분수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개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1-17. 

  20. 채승완, 송상헌 (2019).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따른 주사위 윷놀이를 변형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사례 분석. 학교수학, 21(1), 215-231. 

  21. 최종현, 송상헌 (2005). 주제 탐구형 수학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7(2), 169-192. 

  22. 한정민, 박만구 (2010). 수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본 교사의 발문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865-884. 

  23. Kapur, M. (2014).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mathematics. Cognitive Science, 38, 1008-1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