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기초교양교육에서 SW경험에 따른 학습자 분석
A Analysis of SW Experience in AI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769 - 778  

오경선 (건국대학교) ,  장은실 (중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한 지금, AI 역량을 지닌 인재양성을 위해 세계 주요 국가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계성있는 SW교육을 균등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 현실은 균등하고 연계성 있는 SW교육이 학습자에게 원활하게 제공되지 않아 SW격차가 심화되고 양극화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대학의 SW교육에서 발생하는 학습자 간의 차이를 초중등학교에서 SW·인공지능교육의 수업 결손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공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1단계 SW기초교육 전과 후로 나누어 '컴퓨팅사고 자기 주도성', 'AI자신감', '코딩 자신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SW 경험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계성 있는 SW 교육이 실질적으로 균등하게 제공되기 위해 다양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ity face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many countries are providing systematic and continuous SW education to foster talent with AI capabilities. On the other hand, there are high concerns that the SW gap will widen and polarize as domestic reality does not provide systematic and continuous S...

주제어

참고문헌 (20)

  1. AI4k12.org(2019). Five Big Ideas in Artificial Intelligence. https://bit.ly/ai4k12-five-big-ideas 

  2. Kim, J., Yang, H., Kim. M., Kim. S., Yi, S., ... Lee,W. (2020). Proposing the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scheduled to be revised in 2022.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1-28. 

  3. Touretzky, D., Gardner-McCune, C., Martin, F., & Seehorn, D.(2019). Envisioning AI for k-12:What should every child know about AI?. In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33, 9795-9799. 

  4. Song, U. S. & Rim, H. K.(2021).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01-308. 

  5. Kim, K. S., Koo, D. H., Kim, S. B., Kim, S. H., Kim, Y.S., ... Ha, S. W.(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6.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35358 

  7. Kim, Y. H., You, J. Y. & Kim, N. J.(2019). Computing Educ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in South Korea:For Better Development. NARS Legislation and Policy Studies. 

  8. Han, J. Y.(2021). An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Using the Keyword Network Analy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Kim, K.S., Chun, S.J., Koo, D.H., Shin, S.K.(2021). A Trend Analysis of Computer Education based on SNS Data through Data Mining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289-300. 

  10. Choe, H.J.(2021). 1Study of AI Thinking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3), 57-65. 

  11. George Gadanidis.(2017).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ational think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34(2), 133-139. 

  12. Silapachote, P., & Srisuphab, A. (2017). Engineering Courses on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Solving Problems in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Pedagogy, 7(3), 34-49. 

  13. Shin, S.K.(2019). Designing the Instructional 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39-653. 

  14. Han, S. G.(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using Advance Organizers. Jounal of Education, 41(1), 23-40. 

  15. Park, J.Y.(2021). Needs Analysis of AI Education in Liberal Arts: Using IP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2), 75-84. 

  16. Jun, S.J.(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for Liberal 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2), 63-73. 

  17. Jang, E.S.(2020).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a Liberal Arts Mandatory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5), 137-148. 

  18. Lee, Y.S(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for Non-Major Computer Science Students.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19(12), 770-772. 

  19.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2016).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oul : KFASC.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600014678 

  20. Lee, S.J, Kim, H.R & Mo, W.S.(2018).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Korean and Mathematic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4), 675-6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