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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기반의 메타버스(Metaverse)를 통한 도시문제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Smart City-based Metaverse a Study on the Solution of Urban Proble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 조선자연과학논문집, v.14 no.1, 2021년, pp.21 - 26  

권창희 (한세대학교 산업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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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기존의 도시가 부동산 중심의 경제 원리로 형성됐다면 스마트시티는 거주자 생활을 중심으로 한 도시계획 서비스라고 말한다. 이런 스마트시티가 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철도와 도로 등 도시 인프라를 비롯해 유통, 의료, 교육의 혁신도 필요하다.하지만 스마트시티가 도시운영체제를 디지털화하는 것으로 끝나는 건 아니다. 스마트시티기반에 메타버스(Metaverse)를 통한 당면한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을 위한 선행연구를 다뤄보기로 하였다. 도시운영체제를 입히는 도시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면 해당 도시에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미래의 스마트시티는 과연 어떠한 도시일까? 이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하여 스마트시티기반의 메타버스(Metaverse)를 통한 도시문제해결을 모색하였다.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9)

  1. 김한철 외, "메타버스에 기반한 차세대 U-Biz 고찰", Samsung SDS Journal of IT Services, 6권 1호, p. 180. 

  2. 닐 스테픈슨, 김장환 역, "스노우 크래쉬", 새와 물고기, 1996, pp. 48-49. 

  3. 닐 스테픈슨, 김장환 역, "스노우 크래쉬", 새와 물고기, 1996, p. 50. 

  4. 닐 스테픈슨, 김장환 역, "스노우 크래쉬", 새와 물고기, 1996, p. 51. 

  5.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전망 연구", 한국 HCI 학술대회, 2008, p. 1451. 

  6. 손강민, 이범렬, 심광현, 양광호, "웹 2.0과 온라인 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 ETRI CEO Information 제47호, 2006, p. 4. 

  7. 류철균, 안진경, "가상세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 게임산업저널 2007년 1호, 2007, p. 33. 

  8. 김국현, "가상공간현실'이 된다". 시사 IN. 2014. 9. 7. 

  9. 권오현, "메타버스 내 게임형 가상세계와 생활형 가상세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 2011, p. 12, 재인용. 

  10. IEEE VW Standard Working Group. "Metaverse Standards". 2014. 

  11. John S, Jamais C, Jerry P, "Metaverse Roadmap",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p. 4. 

  12. 서성은, "메타버스 개발동향과 발전전망 연구", 한국 HCI 학술대회, 2008, p. 1452. 

  13. 배경우, "모바일을 매개로 한 미러월드, 현실공간연동 서비스 디자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p. 3. 

  14. John S, Jamais C, Jerry P, "Metaverse Roadmap",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p. 7. 

  15. 배경우, "모바일을 매개로 한 미러월드, 현실공간연동 서비스 디자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p. 5. 

  16. 권오현, "메타버스 내 게임형 가상세계와 생활형 가상세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 2011, p. 18. 

  17. 배경우, "모바일을 매개로 한 미러월드, 현실공간연동 서비스 디자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p. 2. 

  18. 배경우, "모바일을 매개로 한 미러월드, 현실공간연동 서비스 디자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p. 2. 

  19.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p. 3-5. 

  20.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11. 

  21.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19. 

  22.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13. 

  23.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22. 

  24.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23. 

  25.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24. 

  26. 박상현,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Future Strategy, 2009, p. 26. 

  27. J. Li, and J. Z. Wang, "Automatic linguistic indexing of pictures by a statistical modeling approach,"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5, No. 9, pp. 1075-1088, 2003. 

  28. M. Zulkifly, and N. Yahya, "Relative spectral-perceptual linear prediction (RASTA-PLP) speech signals analysis using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SVD)," IEE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in Robotics and Manufacturing Automation (ROMA), pp. 1-5, 2017. 

  29. S.-K. Baek, "Kansei Distribution Space Creation by Visual Information Elements for Kansei-based Image Retrieval,"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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