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핸드볼, 축구, 배구 운동선수들의 신체안정화운동 중재 후 시각반응속도검사에 의한 힘과 민첩성 평가 비교
Comparison of Power and Agility Evaluation by the Visual Response Speed Test after the Body Stabilization Exercise Intervention of Handball, ootball and Volleyball Athlete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9 no.4, 2021년, pp.71 - 83  

김철승 (목포과학대학교 임상병리과) ,  이용선 (목포과학대학교 물리치료과) ,  윤종혁 (목포성심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compared the differences in power and agility of athletes in each sports using visual response speed test (VRST) scores after conducting 10 weeks of body stability exercise (BSE) on elementary school athletes in handball, football, volleyball and conducted a post-hoc test on th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10주 동안 같은 조건으로 야구, 태권도, 축구 운동선수들에게 BSE 프로그램 중재 후 야구, 태권도, 축구 운동선수에게 블레이즈포드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VRST 측정 결과 순발력과 민첩성의 향상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 또한, 평가 전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운동의 종류, 방법, 효과, 주의 사항 설명해 드렸고, 총 종목 대상자 72명 선수에게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야구, 태권도, 축구 초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신체적 특성과 BSE 프로그램 10주 중재 후 블레이즈 포드 측정 장비를 이용한 VRST 평가 수치와 종목별 평가 수치를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고, 종목 간 사후 검증을 통해, 경기력 향상을 위한 민첩성과 순발력의 향상 여부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야구, 태권도, 축구 초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신체적 특성의 동질성 검증과 BSE 프로그램 중재 후 VRST 평가 수치와 종목별 평가 수치를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를 분석하고, 사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BSE 중재 전과 10주 중재 후 야구, 태권도, 축구 운동선수들 총 72명을 대상으로 블레이즈 포드 측정 도구를 통해 VRST 향상 여부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에게 프로그램 중재 전 학교를 방문하여 VRST 평가항목에 대한 개요설명과 훈련 후 개인별 평가를 시행하였고, 10주간 BSE 프로그램을 통한 중재 후 각 동작별 VRST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평가 전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운동의 종류, 방법, 효과, 주의 사항 설명해 드렸고, 총 종목 대상자 72명 선수에게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연구의 대상자는 순천시 N 초등학교 야구 운동선수들 27명, 무안군 Y 초등학교 태권도 운동선수들 22명, 목포시 Y 초등학교 축구 운동선수들 23명을 대상으로 구성하였고, 최소 2년 이상의 운동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운동부 전체인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BSE 중재 전과 10주 중재 후 야구, 태권도, 축구 운동선수들 총 72명을 대상으로 블레이즈 포드 측정 도구를 통해 VRST 향상 여부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에게 프로그램 중재 전 학교를 방문하여 VRST 평가항목에 대한 개요설명과 훈련 후 개인별 평가를 시행하였고, 10주간 BSE 프로그램을 통한 중재 후 각 동작별 VRST 평가를 진행하였다.
  • 연구의 대상자는 순천시 N 초등학교 야구 운동선수들 27명, 무안군 Y 초등학교 태권도 운동선수들 22명, 목포시 Y 초등학교 축구 운동선수들 23명을 대상으로 구성하였고, 최소 2년 이상의 운동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운동부 전체인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BSE 중재 전과 10주 중재 후 야구, 태권도, 축구 운동선수들 총 72명을 대상으로 블레이즈 포드 측정 도구를 통해 VRST 향상 여부를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 , Chicago IL, USA)을 통해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Shapiro-Wilk normality test를 통해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 정규성을 만족한 VRST 평가 요소에 따른 종목별 변인들의 운동 전, 후 종목별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해 모수 검정 법인 대응 표본 t 검정(paired t-test)과 종목 간 평가 수치 비교를 위해 독립 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이용 하였으며, 사후 검증은 Scheffe 방법을 이용하였다.
  • 연구에서 얻어진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SPSS 21.0 for Window, SPSS Inc., Chicago IL, USA)을 통해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Shapiro-Wilk normality test를 통해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
  • Shapiro-Wilk normality test를 통해 정규성 검정을 하였다. 정규성을 만족한 VRST 평가 요소에 따른 종목별 변인들의 운동 전, 후 종목별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해 모수 검정 법인 대응 표본 t 검정(paired t-test)과 종목 간 평가 수치 비교를 위해 독립 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이용 하였으며, 사후 검증은 Scheffe 방법을 이용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α=.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YS, Weon YS, Kim HH, et al(2018). Effects of 8-week complex training program on stamina and hexagon step in middle school Taekwondo Kyrugi player. KSW, 13(2), 535-544. https://doi.org/10.21097/ksw.2018.05.13.2.535. 

  2. Bedoya AA, Miltenberger MR, Lopez RM(2015). Plyometric training effects on athletic performance in youth soccer athletes: a systematic review. J Strength Cond Res, 29(8), 2351-2360.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0877. 

  3. Cho HE, Choi JH(2018). The effect of plyometric training combined with core strength training on balance and agility in adolescent soccer players. J Korean Soc Phys Med, 13(2), 157-165. https://doi.org/10.13066/kspm.2018.13.2.157. 

  4. Cho SH, Kim GJ, Song HS, et al(2014). Effects of sprint and jump training with core exercise on muscular strength, muscular power, and bat swing velocity in middle-school baseball players. KSEP, 23(4), 407-415. https://doi.org/10.15857/ksep.2014.23.4.407. 

  5. Distefano LJ, Distefano MJ, Frank BS, et al(2013). Comparison of integrated and isolated training on performance measures and neuromuscular control. J Strength Cond Res, 27(4), 1083-1090.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280d40b. 

  6. Falatic JA, Plato PA, Holder C, et al(2015). Effects of kettlebell training on aerobic capacity. J Strength Cond Res, 29(7), 1943-1947.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0845. 

  7. Fernandez-Fernandez J, Ellenbecker T, Sanz-Rivas D, et al(2013). Effects of a 6-week junior tennis conditioning program on service velocity. J Sports Sci Med, 12(2), 232-239. 

  8. Genc H, Cigerci AE, Sever O(2019). Effect of 8-week core training exercises on physical and physiological parameters of female handball players. Phys Educ Stud, 23(6), 297-305. https://doi.org/10.15561/20755279.2019.0604. 

  9. Jin CY(2012). The impacts of interval-weight combined training on isokinetic muscles and anaerobic power of soccer player.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10. Jo WH, Choi JH(2018). The effect of plyometric training combined with core strength training on balance and agility in adolescent soccer players. J Korean Soc Phys Med, 13(2), 157-165. https://doi.org/10.13066/kspm.2018.13.2.157. 

  11. Jung JW, Lee KH(2017). A comparison of physique and physical fitness between different level in Korea elite fencers. Exerc Sci, 26(1), 40-48. https://doi.org/10.15857/ksep.2017.26.1.40. 

  12. Kang MH, Han GS, Kim GD, et al(2012). The effects of kinesio taping on isokinetic muscle strength of the lower limbs in male and female soccer players. KSSS, 21(6), 1053-1061. 

  13. Kang YH, Kim CS(2021). Changes in visual response speed, functional movement, body balance, and lung capacity after a 10-week body stability exercise program for high school male handball players. J KoCon A, 21(7), 637-649.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637. 

  14. Kim JH(2012). The effect of core training on physical strength and stroke ability in female tennis player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15. Kim SH, So WY, Kim JY(2016). Effect of 8-week core stabilization training on skill-related physical fitness and functional movement screen (FMS) test scores in college soccer players. KSSS, 25(1), 1473-1483. 

  16. Kwon TW, Cho HS, Choi, YC(2017). A study on physical fitness factors and turnover response time according to auditory and visual training methods of Taekwondo athletes. KSSS, 26(4), 1289-1299. https://doi.org/10.35159/kjss.2017.08.26.4.1289. 

  17. Kwon SW, Kim DH, Lee SK(2019). The influence of core training on the athletic stamina capability of middle-school soccer athletes. KSSPE, 24(2), 199-207. https://doi.org/10.15831/JKSSPE.2019.24.2.199. 

  18. Lee CL, Son HJ(2020). Comparisons of eye-hands coordination and reaction time among the positions in middle school elite baseball players. KSGD, 28(3), 299-305. https://doi.org/10.34284/KJGD.2020.08.28.3.299. 

  19. Lee JH, Kim OJ, Cho YH(2016). The effects of coordination training on the technical strength and technical performance of youth soccer players. KSSS, 25(4), 1325-1335.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1b3f537. 

  20. Okada T, Huxel, KC, Nesser TW(2011). Relationship between core stability, functional movement and performance. J Strength Cond Res, 25(1), 252-261.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1b22b3e. 

  21. Park SG(2019). Effects of the 12-week complex type correction program on shoulder angle, trunk rotation angle and body shape change of baseball player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22. Parkhouse KL, Ball N(2011). Influence of dynamic versus static core exercises on performance in field based fitness tests. J Bodyw Mov Ther, 15(4), 517-524. https://doi.org/10.1016/j.jbmt.2010.12.001. 

  23. Reed CA, Ford KR, Myer GD, et al(2012). The effects of isolated and integrated core stability training on athletic performance measures: A systematic review. Sports Med, 42(8), 697-706. https://doi.org/10.1007/BF03262289. 

  24. Sever O, Zorba E(2016). Comparison of static and dynamic core exercises effects on speed and agility performance in soccer players. IES, 26(1), 29-36. https://doi.org/10.13140/RG.2.2.11789.74720. 

  25. Shin DH(2013). A kinetic comparative analysis of jump shoot actions of basketball players and ordinary students of a male middl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26. Song IY, Seo YS, Kang YH(2020). Effects of 10-week body stability exercise program on functional movement and body balance of middle school volleyball players. J Kor Phys Ther, 32(4), 203-209. https://doi.org/10.18857/jkpt.2020.32.4.203. 

  27. Yang DS(2014). Effects of 12 weeks core stability training on physical fitness and stability in Taekwondo Poomsae players. Asian J Kinesiol, 16(3), 59-67. https://doi.org/10.15758/jkak.2014.16.3.59. 

  28. Yun KS, Jun IS, Kwak HM, et al(2013). The effect of 12-weeks core stability exercise program on physical fitness and soccer techniques in middle school soccer players. JCD, 15(3), 205-213. 

  29. Yun JS(2011). The effect of core muscles training on physical fitness and performance in female basketball player's. Graduate school of Hallym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30. Yun SN(2015). The effect of 12-week core stability training on basic physical fitness and athletic performance in girls' middle school basketball player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c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31. Balalcebody. Available at https://blog.naver.com/sch1711/221981433897/ Accessed September 01,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