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4, 2022년, pp.658 - 672
The unique teaching and learning difficulties of speed-related uni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are mainly due to the student's lack of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and procedural knowledge on speed measurement, and curriculums and textbooks must be constructed with these in mind. To identify the...
교육과학기술부(201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9]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9]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별책 9]
고은성, 이경화(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비례 추론능력 분석: 2명의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7(4), 359-380.
국가표준기본법 시행령(2018). [별표 2] 국가표준기본법 [시행 2018. 12. 13.] [법률 제15643호, 2018. 6. 12., 일부개정]
김경선, 박영희(2007). 초등학생의 비례적 추론 지도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9(4). 447-466.
김정원, 방정숙(2013).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에 따른 비례 추론 능력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1), 1-16.
남지현, 장혜원(2017). 시각과 시간에 대한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학교수학, 19(3), 513-531.
박상우, 장지은, 임성만, 김은애, 이소리, 송윤미, 김양희, 박세희, 김성운, 남지연, 김민경(2014). 초등과학교과서 비교 분석.연구. 2013년도 수학.과학교육 내실화 사업 연구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박선영, 이광호(2018). 초등 수학 교과서 비와 비율 단원의 모델 비교 분석: 비례에 대한 곱셈적 사고 및 비례 상황의 구조를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1(2), 237-260.
박성선, 조영미(2002). 초등학교 수학수업에 나타난 수학교실문화 분석. 교육과학연구, 33(1), 65-83.
성창근(2015). 수학에서 과학으로의 전이학습프로그램의 효과. 초등수학교육, 18(1), 31-44.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해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안병곤(2017). 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계산기의 활용 방안. 학교수학, 19(4), 713-729.
엄선영, 권혁진(2011). 학업성취도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 및 전략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5(3), 537-556.
이범홍 외 12명(2005).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C 2005-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이종욱(2006). 4학년 아동의 비와 비례 개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2), 157-177.
임재훈, 이형숙(2015). 비례 추론을 돕는 시각적 모델에 대하여: 초등 수학 교과서의 비례식과 비례배분 실생활 문제를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5(2), 189-206.
장영록 외 55명(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시안개발연구(I, II). 연구보고서 BD 15070002.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연준, 최은아(2017).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속력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599-620.
정영옥(2015). 초등학교에서 비례 추론 지도에 관한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5(1). 21-58.
정영옥, 정유경(2016).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의 비례추론 능력 분석. 학교수학, 18(4), 819-838.
정은실(2003).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3), 247-265.
정하나, 전영석(2014). 초등학교 '물체의 속력' 단원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느끼는 교수.학습곤란도 분석. 초등과학교육, 33(1), 172-180.
정하나, 전영석(2015). 수학과 과학을 통합 지도한 초등학교 '물체의 속력'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 성취 분석. 초등과학교육, 34(4), 372-381.
조영미, 임선혜(2010). 시간 지도에 관한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21-220.
최은아, 정연준(2018).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 교과서에 제시된 속력 개념의 비교.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4), 453-473.
Arons, A. B. (1997). Teaching Introductory Physics. New York: John Willey & Sons, Inc.
Butterfield, H. (1965). The Origins of Modern Science: 1300-1800. New York :Free Press,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Shouse, A. W.,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Eichinger, J. (2009). Activities Linking Science with Mathematics, Grades K-4.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earson Education, Inc.
Feynman, R. P. (1969). What is science. The Physics Teacher, 7, 313.
Gould, D. L., Robles, R., & Rillero, P. (202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sing graphing as a tool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science. Innovations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6(1). https://innovations.theaste.org/preservice-elementary-teachers-using-graphing-as-a-tool-for-learning-teaching-and-assessing-science/ (2021. 10. 10. 접속)
Kali, Y., & Linn, M. C. (2008). Designing effective visualiz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9(2), 181-198.
Kamii, C., & Russell, K. A. (2012). Elapsed time: Why is it so difficult to teach?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96-315.
Long, K., & Kamii, C. (2001). The measurement of time: Children's construction of transitivity, unit iteration, and conservation of speed.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 125-132.
Matsuda, F. (2001). Development of concepts of interrelationships among duration, distance, and spee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5(5), 466-48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Board on Science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and Education.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Sattler, B. (2020). The Concept of Motion in Ancient Greek Thought: Foundations in Logic, Method, and Mathematic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