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관한 연구: 고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Gender Equality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Upper Grad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1, 2022년, pp.499 - 505  

이주영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5, 6학년을 대상으로 양성평등의식을 확인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효과적인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G시와 A시에 소재한 3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연구에 관해 설명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대상자의 성별, 학년, 형제 수 등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에 따른 차이는 t-test와 ANOVA를 이용하였다. 양성평등의식은 4점 만점에 평균 3.47점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은 사회문화생활 영역은 평균 3.51점, 가정생활 영역은 평균 3.49점, 학교생활 영역은 평균 3.47점, 직업생활 영역은 3.38점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야 하며, 가정, 학교, 사회는 공동으로 양성평등한 문화 풍토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향후 초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for effective gender equali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by confirming the consciousness of gender equality in the 5th and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In this study, 5th and 6th graders attending three eleme...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2)

  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1999). (In the 7th curriculum) Search ways to realize gender equality education.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 U. R. Bang. (2017). The Effect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on Career Maturity and Job Aspirations of Male and Fema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3. Y. H. Kim. & S. H. Lee. (2002) Validation of the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for Adolescents. The Women's Studies, .63, 136-156. 

  4. J. I. Do. & K. L. Sung. (2000). Koreans in the new millennium, Korean society. Seoul: Nanam Publishing House. 

  5. H. J. Hong. (2002). Identifying Basic Concepts and Dimensions Concerning N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and Quality Control: Paradigm Shift in N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and Quality Control(2).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2), 197-226 

  6. K. N. Kim. & H. N. Lee. (2020).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for Gender Equali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3), 197-216 

  7. M. Y. No. & Y. S. Par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sex-consciousness and sexual values between urban and rural elementary schooler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6, 17-34. 

  8. J. H. Koo. (2009). The Grade and Gender Difference in Sex Role Stereo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tudies education, 48(3), 35-46. 

  9. Y. H. Park. (2008). The Effect of Education from the Gender Equality on the Children's Gender - Equality Consciousness in Practical Arts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angwon-Do. 

  10. Y. W. Kim. (2017).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students stereotyp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11. J. S. Lee. (2007). An Analysis on the Gender Equality Perception of Secondary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yeongsangbuk-do. 

  12. H. Song. (2005). A Study on Gender-Equity Conscious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Ulsa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Ulsan. 

  13. E. K. Byun. (2019). Factors affecting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nursing college femal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661-671 DOI : 10.35873/ajmahs.2019.9.11.059 

  14. S. H. Park. (2016).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nd perceptions of marriage in university students - Ba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Gyeongsang-do reg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6), 207-232. DOI : 10.24159/joec.2016.22.6.207 

  15. J. Ha, S. K. Yoo. & S. H. Hong. (2005). Validation of the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for Adolescents and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4(2), 105-127. 

  16. M. S. Yoo. (2006) Comparative Study of Students and Teacher's Gender Equality Perception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10(1), 1-10. 

  17. I. N. Ok. (2015). Aspects of Realization of Gender Equality Education in Social Studies Textbook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7(1), 145-182. DOI : 10.35557/trce.47.1.201503.006 

  18. G. H. Yoon. (2015). Th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on Practical Arts Subject in the Perspectives of Gender Equity and Work-Family Balance: focused on 'My life and Family life' Uni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5), 627-648. 

  19. Y. M. Seong. & J. R. Kim. (2021). An analysis of the 2015 revised elementary 6th grade English textbook dialogues with reference to the gender discrimin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9), 807-825. DOI : 10.22251/jlcci.2021.21.19.807 

  20. E. K. Shin. (2010).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equality awareness on career-related variabl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jou University. Gyeonggi-do. 

  21. Y. B. Park. (2003). A Study on the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nd Personality Traits of the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2. K. N. Choi. (2008). A Study on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lsan City: Focusing on the upper grade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 Uls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