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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폭력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linical Violence Experience, Response to Violence Experience, Resilience on Academic Burnout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571 - 580  

정귀임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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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폭력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 및 학업소진을 확인하고,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B광역시와 G도에 소재한 4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간호대학생 31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Windows 24.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쉐페 사후검정, 피어슨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학업소진은 4점만점에 2.58점이었고, 학업소진은 폭력경험후 반응(r=-.393, p<.001), 회복탄력성(r=.176,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적합하였으며(F=130.045, p<.001)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임상실습만족도(β=-.393, p<.001), 전공만족도(β=-.188, p<.001), 폭력경험후 반응(β=.176, p<.001), 주관적 건강상태(β=-.156, p<.001), 가해자(β=.135, p=.002), 회복탄력성(β=-.118, p=.016)순이었으며, 학업소진을 45.9%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학업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임상실습만족과 전공만족이므로 다양한 교육전략과 폭력경험 후 부정적인 반응을 감소시키고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학생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할 것이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및 폭력경험후 반응, 학업소진에 대한 질적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o investigate clinical violence experience, response to violence experience, resilience and academic burnout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318 nursing students. who were recruited from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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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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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폭력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 및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폭력과 그에 따른 부정적 반응을 최소화하고 간호 학생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킴으로써 학업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육적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경험, 폭력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 및 학업소진의 정도와 관계 및 간호대학생의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폭력 경험 후 반응은 학업소진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회복탄력성과는 음의상관관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경험, 폭력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 및 학업소진의 정도와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학업소진관리를 위한 교육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학업소진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들의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폭력, 폭력 경험 후 반응, 회복탄력성 및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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