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연계를 위한 학교도서관 단원목록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연구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nit Catalog System for Curriculum Linkage in School Libraries: Focusing on Middle School Science Department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3 no.4, 2022년, pp.27 - 47  

김보란 (인천남중학교) ,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교과 단원목록 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연구방법은 먼저 중학교 교육과정과 과학과 전 학년의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단원 주제어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의 단원주제와 관련된 도서를 연결하여 단원 도서목록, 단원주제어를 색인어로 정리한 색인어목록, 그리고 단원주제와 연계된 학년 및 학교급 연계목록을 하부 시스템으로 하는 단원목록 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Notio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중학교 과학 1단원을 표본으로 웹상에서 단원목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스템 평가를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및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시스템 만족도 및 추후 활용 의향 등에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한편 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과를 대상으로 한정하였지만 전체 학년 및 교과로 확대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 unit catalog system that can be linked with the curriculum. As for the research method, first, unit subject words were extracted through the analysis of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science textbooks in all grades. Based on this, we designed a unit catalog sy...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1)

  1. Jung, Young mi & Kang Bong-suk (2020). A study on improving of access to school library?collection through high school students' DLS search behavior analysis.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355-379.?https://doi.org/10.16981/kliss.51.2.202006.355? 

  2. Kim, Hong-Gil (1978). Cataloging and utilization for each textbook unit. Kyongnam education,?59, 73-79.? 

  3. Kim, Ju-Sang (2016). A study on curriculum linkage through curriculum analysis and application?in school libraries. 55rd KLA General Conference, 5-20.? 

  4. Kim, Kyoung-Nim (2004). Study on activation of school libraries through link with curriculum.?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5. Kim, Nam Seuk (2008). Introduction to Cataloging. Daegu: Keimyung University Press.? 

  6. Kim, Wan-Gi (1966). Cataloging and utilization for each textbook unit. KLA Bulletin, 7(9),?10-13.? 

  7. Lee, ByeongKi (2007).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 assisted?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38(1), 443-462. https://doi.org/10.16981/kliss.38.1.200703.443?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54?[Supplement 9: Science].? 

  9. So, Byoung Moon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ding to learn strategy models?for a subject linkage.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10. Everhart, N. & Hatcher, A. M. (2005). How relevant are standardized subject headings to?school curricula?. Knowledge Quest, 33(4), 37-39,? 

  11. Marzoli, R. & Papa, O. (2017, November 17-18). School Library and Students' Achievement.?Conference 'INVALSI Data: a Research Tool', 1-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