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역할 기반 동적정보 서비스 평가 방법
Evaluation of LDM (Local Dynamic Map) Service Based on a Role in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with a Roa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1 no.1, 2022년, pp.258 - 272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임이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하여 차량 센서에만 의존하는 Stand-alone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노변의 인프라와 자율주행차간 정보를 교환하는 '자율협력주행' 방식의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협력의 대상이 되는 동적정보는 통신 데이터 손실 측면의 평가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정보로서 역할 중심의 평가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협력주행에서 동적정보 서비스 역할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역할 기반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평가 척도로 검출률, 검출 소요시간, LDM 처리시간을 제안하였고, 평가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도로에서 보행자 정보를 대상으로 실증 실험을 시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는 검출률 99%, 소요시간 200ms/건, 처리시간 19ms/건을 얻었다. 향후 제안된 동적정보 서비스 평가 방법이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의 평가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ology implementation method was diversified into an 'autonomous cooperative driving' method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a stand-alone autonomous vehicle with vehicle sensor-based autonomous driving. The autonomous cooperative driving method involves exchanging information between roadsid...

주제어

참고문헌 (13)

  1. Cho, S. H.(2021), "M.E.C.A Era, Chang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Environment and Response Strategies for Parts Companies", The 164th CEO's Breakfast Meeting, The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of Korea. 

  2.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ETSI)(201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Vehicular Communications; Basic Set of Applications; Local Dynamic Map(LDM) Rationale for and Guidance on Standardization, ETSI TR 102 863 (V1.1.1). 

  3. Ibanez-Guzman, J., Lefevre, S., Mokkadem, A. and Rodhaim, S.(2010),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s Applied to Road Intersection Safety, Field Results", 2010 13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C), Funchal, 19-22 September 2010, pp.192-197. 

  4.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2021), Launching Technology Development of Autonomous Driving Level 4+, Press Release. 

  5.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s://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64281&bbs_cd_n81, 2021.12.11. 

  6. Netten, B. and Wedemeijer, H.(2010), "Testing Cooperative Systems with the Mars Simulator", 2010 13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mposium. 

  7. Roh, C. G.(2020), "Configuration and Evaluation of Local Dynamic Map Platform for Connected Automated Driving in Urban Roa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8, no. 1, pp.42-57. 

  8. SAFESPOT Integrated Project, http://www.safespot-eu.org, 2021.12.03. 

  9. SAFESPOT(2010), SAFESPOT SP 7 SCORE-SAFESPOT Core Architecture, D7.3.1 Annex2-LDM API and Usage Reference, http://www.safespot-eu.org/documents/SF_D7.3.1_Annex2_LDM_API_and_Usage_Reference_v0.7.pdf, 2021.12.03. 

  10. SAMJONG Klynveld Peat Marwick Goerdeler(KPMG) Newsletter, https://home.kpmg/kr/ko/home/newsletter-channel/202105/market-reader.html, 2021.12.10. 

  11. Schendzielorz, T., Vreeswijk, J. and Mathias, P.(2009), "Intelligent Cooperative Intersection Safety Implementation, Test and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16th ITS World Congress. 

  12. Shimada, H., Yamaguchi, A., Takada, H. and Sato, K.(2015),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local dynamic map in safety driving systems", Journal of Transportation Technologies, vol. 5, no. 2, pp.102-112. 

  13. Zott, C., Yuen, S. Y., Brown, C. L., Bartels, C., Papp, Z. and Netten, B. D.(2008), "Safespot Local Dynamic Maps-Context-Dependent View Generation of a Platform's State &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15th ITS World Cong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