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언어적 특성 기반 가짜 리뷰 탐지 딥러닝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Deep Learning Model for Detecting Fake Reviews Using Author Linguistic Features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31 no.4, 2022년, pp.01 - 23  

신동훈 (현대카드) ,  신우식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deep learning-based fake review detection model by combining authors' linguistic features and semantic information of reviews. Design/methodology/approach This study used 358,071 review data of Yelp to develop fake review detection model. We employed linguistic i...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40)

  1. 강성안, 김동연, 류민호.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부동산 서비스 앱 리뷰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 30권, 4호, 2021, pp.?227-245. 

  2. 강지우, 김동욱, 송이현, 이석범, 이범진, 정윤경, "음식점 가짜 리뷰 판별을 위한 기계학습 방법 비교,"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7, pp. 1980-1982. 

  3. 박지현, 김종권, "국내 쇼핑 사이트 적용을 위한 리뷰 스팸 탐지 방법의 성능 평가," 정보과학회논문지, 제44권, 4호, 2017, pp. 339-343. 

  4. 박현정, 송민채, 신경식. "CNN 을 적용한 한국어 상품평 감성분석: 형태소 임베딩을 중심으로." 지능정보연구 제24권, 2호,?2018, pp. 59-83. 

  5. 사공원, 하성호, 박경배, "온라인 후기에 내재된 고객의 감성분석과 LQI 차원별 호텔서비스 품질 평가," 정보시스템연구, 제25권, 3호, 2016, pp. 217-245. 

  6. 야오즈옌, 박영기, 홍태호, "리뷰어의 속성이 온라인 리뷰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 29권, 2호, 2020, pp. 173-195 

  7. 이민철, 윤현식, "머신러닝을 활용한 가짜리뷰 탐지 연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21권, 3호, 2020,?pp. 177-195. 

  8. 이호근, 곽현, "온라인 소비자 리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정보화정책, 제20권, 3호, 2013, pp. 3-17. 

  9. Babic Rosario, A., Sotgiu, F., De Valck, K., and?Bijmolt, T. H., "The Effect of?Electronic Word of Mouth on Sales: A?Meta-analytic Review of Platform,?Product, and Metric Factors," Journal?of Marketing Research, Vol. 53, No. 3,?2016, pp. 297-318. 

  10. Bahdanau, D., Cho, K., and Bengio, Y, "Neural?Machine Translation by Jointly?Learning to Align and Translate," arXiv?preprint arXiv:1409.0473, 2014,?Available:https://doi.org/10.48550/arXiv.1409.0473. 

  11. Ball, L., and Elworthy, J., "Fake or Real? The?Computational Detection of Online?Deceptive Text," Journal of Marketing?Analytics, Vol. 2, No. 3, 2014, pp.?187-201. 

  12. Banerjee, S., and Chua, A. Y., "Understanding?the Process of Writing Fake Online?Reviews," In Ninth International?Conference on Digital Information?Management (ICDIM), 2014, pp.?68-73. 

  13. Banerjee, S., "Exaggeration in Fake vs.?Authentic Online Reviews for Luxury?and Budget Hotels," International?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Vol. 62, 2022, 102416. 

  14. Bhargava, R., Baoni, A., and Sharma, Y.,?"Composite Sequential Modeling for?Identifying Fake Reviews," Journal of?Intelligent Systems, Vol. 28, No, 3,?2019, pp. 409-422. 

  15. Connor, J. T., Martin, R. D., and Atlas, L. E.,"?Recurrent Neural Networks and Robust?Time Series Prediction," IEEE?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5, No. 2, 1994, pp. 240-254. 

  16. Dellarocas, C., and Narayan, R., "What?Motivates Consumers to Review a?Product Online? A Study of the?Product-Specific Antecedents of Online?Movie Reviews," Statistical Science, C,?Vol. 21, 2006, pp. 277-285. 

  17. Dematis, I., Karapistoli, E., and Vakali, A.,?"Fake Review Detection via?Exploitation of Spam Indicators and?Reviewer Behavior Characteristics," In?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rrent?Trends in Theory and Practice of?Informatics, 2018, pp. 581-595. 

  18. Fontanarava, J., Pasi, G., and Viviani, M.,?"Feature Analysis for Fake Review?Detection through Supervised?Classification," In 2017 IEEE?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Science and Advanced Analytics?(DSAA), 2017, pp. 658-666. 

  19. Hajek, P., Barushka, A., and Munk, M., "Fake?Consumer Review Detection Using?Deep Neural Networks Integrating?Word Embeddings and Emotion?Mining," Neural Computing and?Applications, Vol. 32, No. 23, 2020, pp.?17259-17274. 

  20. Hochreiter, S., and Schmidhuber, J., "Long?Short-term Memory," Neural?Computation, Vol. 9, No. 8, 1997, pp.?1735-1780. 

  21. Hu, D., Wang, C., Nie, F., and Li, X., "Dense?Multimodal Fusion for Hierarchically?Joint Representation," IEEE?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Speech and Signal Processing, 2019. 

  22. Kc, S., and Mukherjee, A., "On the Temporal?Dynamics of Opinion Spamming: Case?Studies on Yelp," In Proceedings of the?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Wide Web, 2016, pp. 369-379. 

  23. Kooti, F., Lerman, K., Aiello, L. M., Grbovic,?M., Djuric, N., and Radosavljevic, V.,?"Portrait of an Online Shopper:?Understanding and Predicting Consumer?Behavior," Proceedings of the Ninth?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Search and Data Mining, 2016, pp.?205-214. 

  24. Kudo, T., and Richardson, J., "Sentencepiece: A?Simple and Language Independent?Subword Tokenizer and Detokenizer?for Neural Text Processing," arXiv?preprint arXiv:1808.06226, 2018,?Available: https://doi.org/10.48550/arXiv.1808.06226. 

  25. Li, F. H., Huang, M., Yang, Y., and Zhu, X.,?"Learning to Identify Review Spam," In?Twenty-second International Joint?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1. 

  26. Li, L., Lee, K. Y., Lee, M., and Yang, S. B.,?"Unveiling the Cloak of Deviance:?Linguistic Cues for Psychological?Processes in Fake Online Reviews,"?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Management, Vol. 87, 2020, 102468. 

  27. Moon, S., Kim, M. Y., and Iacobucci, D.,?"Content Analysis of Fake Consumer?Reviews by Survey-based Text?Categorization," International Journal?of Research in Marketing, Vol. 38, No. 2, 2021, pp. 343-364. 

  28. Mukherjee, A., Venkataraman, V., Liu, B., and?Glance, N., "Fake Review Detection:?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Real and?Pseudo Reviews," Technical Report, UIC-CS-03-2013, 2013. 

  29. Ong, T., Mannino, M., and Gregg, D.,?"Linguistic Characteristics of Shill?Reviews," Electronic Commerce?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3,?No. 2, 2014, pp. 69-78. 

  30. Ott, M., Choi, Y., Cardie, C., and Hancock, J.?T., "Finding Deceptive Opinion Spam?by Any Stretch of the Imagination,"?arXiv preprint arXiv:1107.4557, 2011,?Available: https://doi.org/10.48550/arXiv.1107.4557. 

  31. Peng, H. G., Zhang, H. Y., and Wang, J. Q.,?"Cloud Decision Support Model for?Selecting Hotels on TripAdvisor. com?with Probabilistic Linguistic?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Hospitality Management, Vol. 68,?2018, pp. 124-138. 

  32. Pennebaker, J. W., Boyd, R. L., Jordan, K., and?Blackburn, K., The Development and?Psychometric Properties of LIWC2015,?Austin, TX: University of Texas at?Austin, 2015. 

  33. Rayana, S., and Akoglu, L., "Collective?Opinion Spam Detection: Bridging?Review Networks and Metadata," In?Proceedings of the 21th ACM SIGKDD?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Discovery and Data ,Mining, 2015, pp.?985-994. 

  34. Ren, Y., and Ji, D., "Neural Networks for?Deceptive Opinion Spam Detection: An?Empirical Study," Information Sciences,?Vol. 385, 2017, pp. 213-224. 

  35. Sak, H., Senior, A., and Beaufays, F., "Long?Short-Term Memory Based Recurrent?Neural Network Architectures for Large?Vocabulary Speech Recognition," arXiv?preprint arXiv:1402.1128, 2014,?Available: https://doi.org/10.48550/arXiv.1402.1128. 

  36. Shukla, Aishwarya, Wang, Weiguang, Gao,?Guodong (Gordon), and Agarwal, Ritu,?"Catch Me If You Can - Detecting?Fraudulent Online Reviews of Doctors?Using Deep Learning," 2019, Available?at SSRN: http://dx.doi.org/10.2139/ssrn.3320258. 

  37. Vaswani, A., Shazeer, N., Parmar, N.,?Uszkoreit, J., Jones, L., Gomez, A. N.,?Kaiser, L., and Polosukhin, I.,?"Attention is All You Need," Advances?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Systems, Vol. 30, 2017. 

  38. Wang, J., Kan, H., Meng, F., Mu, Q., Shi, G.,?and Xiao, X., "Fake Review Detection?Based on Multiple Feature Fusion and?Rolling Collaborative Training," IEEE?Access, Vol. 8, 2020, pp. 182625-182639.? 

  39. Wang, X., Tang, L. R., and Kim, E., "More?than words: Do Emotional Content and?Linguistic Style Matching Matter on?Restaurant Review Helpfulness?,"?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Management, Vol. 77, 2019, pp.?438-447. 

  40. Yoo, K. H., and Gretzel, U., "Comparison of?Deceptive and Truthful Travel?Reviews," In Information and?Communication Technologies in?Tourism, 2009, pp. 37-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